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1종, 2종보통, 대형, 특수

운전면허/1종, 2종보통, 대형, 특수 241번 ~ 260번

by 자격증마법사 2024. 2. 1.

자격증스터디TV 유튜브 동영상과 함께 공부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Rvx6maDh0Uw

 

241. 올바른 교차로 통행 방법으로 맞는 것은?

① 신호등이 적색 점멸인 경우 서행한다.

② 신호등이 황색 점멸인 경우 빠르게 통행한다.

③ 교차로에서는 앞지르기를 하지 않는다.

④ 교차로 접근 시 전조등을 항상 상향으로 켜고 진행한다.

 

■ 해설:교차로에서는 황색 점멸인 경우 서행, 적색점멸인 경우 일시정지 한다. 교차로 접근 시 전조등을 상향으로 켜는 것은 상대방의 안전운전에 위협이 된다.

 

 

242. 하이패스 차로 설명 및 이용방법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① 하이패스 차로는 항상 1차로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미리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 차로로 진로를 변경하여 안전하게 통과한다.

②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 유도선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화물차 전용차로이므로 주행하던 속도 그대로 통과한다.

③ 다차로 하이패스구간 통과속도는 매시 30킬로미터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미리 감속하여 서행한다.

④ 다차로 하이패스구간은 규정된 속도를 준수하고 하이패스 단말기 고장 등으로 정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도착지 요금소에서 정산하면 된다.

 

■ 해설:화물차 하이패스유도선 주황색, 일반하이패스차로는 파란색이고 다차로 하이패스구간은 매시 50∼80킬로미터로 구간에 따라 다르다.

 

 

243. 편도 3차로 자동차전용도로의 구간에 최고속도 매시 60킬로미터의 안전표지가 설치되어 있다. 다음 중 운전자의 속도 준수방법으로 맞는 것은?

① 매시 90 킬로미터로 주행한다.

② 매시 80 킬로미터로 주행한다.

③ 매시 70 킬로미터로 주행한다.

④ 매시 60 킬로미터로 주행한다.

 

■ 해설:자동차등은 법정속도보다 안전표지가 지정하고 있는 규제속도를 우선 준수해야 한다.

 

 

244. 도로교통법령상 주거지역·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의 일반도로에서 제한할 수 있는 속도로 맞는 것은?

① 시속 20킬로미터 이내

② 시속 30킬로미터 이내

③ 시속 40킬로미터 이내

④ 시속 50킬로미터 이내

 

■ 해설:속도 저감을 통해 도로교통 참가자의 안전을 위한 5030정책의 일환으로 2021. 4. 17일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시행되어 주거, 상업, 공업지역의 일반도로는 매시 50킬로미터 이내, 단 시·도경찰청장이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노선 또는 구간에서는 매시 60킬로미터 이내로 자동차등과 노면전차의 통행속도를 정함.

 

 

245.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도심부 최고속도를 시속 50킬로미터로 제한하고, 주거지역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킬로미터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교통안전 정책으로 맞는 것은?

① 뉴딜 정책

② 안전속도 5030

③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 대회

④ 지능형 교통체계(ITS)

 

■ 해설:‘뉴딜 정책’은 대공황 극복을 위하여 추진하였던 제반 정책.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 대회’ 도로교통공단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후원하는 교통안전 의식 고취 행사. ‘지능형 교통체계’는 전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기술을 교통체계에 접목시킨 교통시스템을 말한다. 문제의 교통안전 정책은 ‘안전속도 5030’이다. 2019. 4. 16.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 개정에 따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6조 제1항 제1호 가목부터 다목 까지의 규정에 따른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의 일반도로는 매시 50킬로미터 이내, 단 시·도경찰청장이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노선 또는 구간에서는 매시 60킬로미터 이내로 자동차등과 노면전차의 통행속도를 정했다. (시행 21. 4. 17)

 

 

246. 비보호좌회전 교차로에서 좌회전하고자 할 때 설명으로 맞는 2가지는?

① 마주 오는 차량이 없을 때 반드시 녹색등화에서 좌회전하여야 한다.

② 마주 오는 차량이 모두 정지선 직전에 정지하는 적색등화에서 좌회전하여야 한다.

③ 녹색등화에서 비보호 좌회전할 때 사고가 나면 안전운전의무 위반으로 처벌받는다.

④ 적색등화에서 비보호 좌회전할 때 사고가 나면 안전운전의무 위반으로 처벌받는다.

 

■ 해설:비보호좌회전은 비보호 좌회전 안전표지가 있고, 차량신호가 녹색신호이고, 마주 오는 차량이 없을 때 좌회전할 수 있다. 또한 녹색등화에서 비보호좌회전 때 사고가 발생하면 2010. 8. 24. 이후 안전운전의무 위반으로 처벌된다.

 

247. 중앙 버스전용차로가 운영 중인 시내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① 다른 차가 끼어들지 않도록 경음기를 계속 사용하며 주행한다.

② 우측의 보행자가 무단 횡단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주행한다.

③ 좌측의 버스정류장에서 보행자가 나올 수 있으므로 서행한다.

④ 적색신호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통과한다.

 

■ 해설:중앙 버스전용차로(BRT) 구간 시내도로로 주행 중일 경우 버스정류장이 중앙에 위치하고 횡단보도 길이가 짧아 보행자의 무단횡단 사고가 많으므로 주의하며 서행해야 한다.

 

 

248.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차로를 변경할 때 안전한 운전방법으로 맞는 2가지는?

① 차로를 변경할 때 최대한 빠르게 해야 한다.

② 백색실선 구간에서만 할 수 있다.

③ 진행하는 차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을 때 해야 한다.

④ 백색점선 구간에서만 할 수 있다.

 

■ 해설:차로 변경은 차로변경이 가능한 구간에서 안전을 확인한 후 차로를 변경해야 한다.

 

 

249. 교차로에서 우회전할 때 가장 안전한 운전 행동으로 맞는 2가지는?

① 방향지시등은 우회전하는 지점의 30미터 이상 후방에서 작동한다.

② 백색 실선이 그려져 있으면 주의하며 우측으로 진로 변경한다.

③ 진행 방향의 좌측에서 진행해 오는 차량에 방해가 없도록 우회전한다.

④ 다른 교통에 주의하며 신속하게 우회전한다.

 

■ 해설:교차로에 접근하여 백색 실선이 그려져 있으면 그 구간에서는 진로 변경해서는 안 되고, 다른 교통에 주의하며 서행으로 회전해야 한다. 그리고 우회전할 때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는 통행 우선권이 있는 차량에게 차로를 양보해야 한다.

 

 

250. 승용자동차 운전자가 앞지르기할 때의 운전 방법으로 옳은 2가지는?

① 앞지르기를 시작할 때에는 좌측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야 한다.

② 주행하는 도로의 제한속도 범위 내에서 앞지르기 하여야 한다.

③ 안전이 확인된 경우에는 우측으로 앞지르기할 수 있다.

④ 앞차의 좌측으로 통과한 후 후사경에 우측 차량이 보이지 않을 때 빠르게 진입한다.

 

■ 해설: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른 차를 앞지르고자 하는 때에는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앞지르고자 하는 모든 차의 운전자는 반대 방향의 교통과 앞차 앞쪽의 교통에도 주의를 충분히 기울여야 하며, 앞차의 속도・차로와 그 밖의 도로 상황에 따라 방향지시기・등화 또는 경음기를 사용하는 등 안전한 속도와 방법으로 앞지르기를 하여야 한다.

 

 

251. 도로를 주행할 때 안전운전방법으로 맞는 2가지는?

① 주차를 위해서는 되도록 안전지대에 주차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② 황색 신호가 켜지면 신호를 준수하기 위하여 교차로 내에 정지한다.

③ 앞 차량이 급제동할 때를 대비하여 추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한다.

④ 앞지르기할 경우 앞 차량의 좌측으로 통행한다.

 

■ 해설:앞 차량이 급제동할 때를 대비하여 추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하며 앞지르기할 경우 앞 차량의 좌측으로 통행한다.

 

 

252. 고속도로 진입 시 뒤에서 긴급자동차가 오고 있을 때의 적절한 조치로 맞는 것은?

① 가속 차로의 갓길로 진입하여 가속한다.

② 속도를 높여 고속도로 진입 즉시 차로를 변경하여 긴급자동차를 통과시킨다.

③ 갓길에 잠시 정차하여 긴급자동차가 먼저 진입한 후에 진입한다.

④ 고속도로에서는 정차나 서행은 위험하므로 현재 속도로 계속 주행한다.

 

■ 해설:긴급자동차 외의 자동차의 운전자는 긴급자동차가 고속도로에 들어가는 때에는 그 진입을 방해하여서는 안 된다. 긴급자동차가 진입하고자 할 때는 정차하여 긴급자동차가 먼저 진입하도록 한다.

 

 

253. 도로교통법상 긴급한 용도로 운행 중인 긴급자동차가 다가올 때 운전자의 준수사항으로 맞는 것은?

① 교차로에 긴급자동차가 접근할 때에는 교차로 내 좌측 가장자리에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② 교차로 외의 곳에서는 긴급자동차가 우선통행할 수 있도록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③ 긴급자동차보다 속도를 높여 신속히 통과한다.

④ 그 자리에 일시정지하여 긴급자동차가 지나갈 때까지 기다린다.

 

■ 해설:도로교통법 제29조 (긴급자동차의 우선 통행) ④교차로나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경우에는 차마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를 피하여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⑤모든 차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제4항에 따른 곳 외의 곳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한 경우에는 긴급자동차가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254. 교차로에서 우회전 중 소방차가 경광등을 켜고 사이렌을 울리며 접근할 경우에 가장 안전한 운전방법은?

① 교차로를 피하여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② 즉시 현 위치에서 정지한다.

③ 서행하면서 우회전한다.

④ 교차로를 신속하게 통과한 후 계속 진행한다.

 

■ 해설:도로교통법 제29조 (긴급자동차의 우선 통행) ④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경우에는 차마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를 피하여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255. 도로교통법상 긴급자동차 특례 적용대상이 아닌 것은?

① 자동차등의 속도 제한

② 앞지르기의 금지

③ 끼어들기의 금지

④ 보행자 보호

 

■ 해설:제30조(긴급자동차에 대한 특례) 긴급자동차에 대하여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다만, 제4호부터 제12호까지의 사항은 긴급자동차 중 제2조제22호가목부터 다목까지의 자동차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찰용 자동차에 대해서만 적용하지 아니한다. <개정 2021. 1. 12.> 1. 제17조에 따른 자동차등의 속도 제한. 다만, 제17조에 따라 긴급자동차에 대하여 속도를 제한한 경우에는 같은 조의 규정을 적용한다. 2. 제22조에 따른 앞지르기의 금지 3. 제23조에 따른 끼어들기의 금지 4. 제5조에 따른 신호위반 5. 제13조제1항에 따른 보도침범 6. 제13조제3항에 따른 중앙선 침범 7. 제18조에 따른 횡단 등의 금지 8. 제19조에 따른 안전거리 확보 등 9. 제21조제1항에 따른 앞지르기 방법 등 10. 제32조에 따른 정차 및 주차의 금지 11. 제33조에 따른 주차금지 12. 제66조에 따른 고장 등의 조치

 

 

256. 긴급자동차는 긴급자동차의 구조를 갖추고, 사이렌을 울리거나 경광등을 켜서 긴급한 용무를 수행 중임을 알려야 한다. 이러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되는 긴급자동차는?

① 불법 주차 단속용 자동차

② 소방차

③ 구급차

④ 속도위반 단속용 경찰 자동차

 

■ 해설:긴급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자동차의 안전 운행에 필요한 기준에서 정한 긴급자동차의 구조를 갖추어야 하고, 우선 통행 및 긴급자동차에 대한 특례와 그 밖에 법에서 규정된 특례의 적용을 받고자 하는 때에는 사이렌을 울리거나 경광등을 켜야 한다. 다만, 속도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자동차 등을 단속하는 경우의 긴급자동차와 국내외 요인에 대한 경호 업무 수행에 공무로 사용되는 자동차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57. 소방차와 구급차 등이 앞지르기 금지 구역에서 앞지르기를 시도하거나 속도를 초과하여 운행 하는 등 특례를 적용받으려면 어떤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① 경음기를 울리면서 운행하여야 한다.

②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자동차의 안전 운행에 필요한 구조를 갖추고 사이렌을 울리거나 경광등을 켜야 한다.

③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여야 한다.

④ 특별한 조치가 없다 하더라도 특례를 적용 받을 수 있다.

 

■ 해설:긴급자동차가 특례를 받으려면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자동차의 안전 운행에 필요한 구조를 갖추고 사이렌을 울리거나 경광등을 켜야 한다.

 

 

258. 일반자동차가 생명이 위독한 환자를 이송 중인 경우 긴급자동차로 인정받기 위한 조치는?

① 관할 경찰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② 전조등 또는 비상등을 켜고 운행한다.

③ 생명이 위독한 환자를 이송 중이기 때문에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다.

④ 반드시 다른 자동차의 호송을 받으면서 운행하여야 한다.

 

■ 해설:구급자동차를 부를 수 없는 상황에서 일반자동차로 생명이 위독한 환자를 이송해야 하는 긴급한 상황에서 주변 자동차 운전자의 양보를 받으면서 병원 등으로 운행해야 하는 경우에 긴급자동차로 특례를 적용 받기 위해서는 전조등 또는 비상등을 켜거나 그 밖에 적당한 방법으로 긴급한 목적으로 운행되고 있음을 표시하여야 한다.

 

 

259. 다음 중 도로교통법령상 긴급자동차로 볼 수 있는 것 2가지는?

① 고장 수리를 위해 자동차 정비 공장으로 가고 있는 소방차

② 생명이 위급한 환자 또는 부상자나 수혈을 위한 혈액을 운송 중인 자동차

③ 퇴원하는 환자를 싣고 가는 구급차

④ 시·도경찰청장으로부터 지정을 받고 긴급한 우편물의 운송에 사용되는 자동차

 

■ 해설:도로교통법 제2조 제22호 "긴급자동차"란 다음 각 목의 자동차로서 그 본래의 긴급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가. 소방차, 나. 구급차, 다. 혈액 공급차량, 라.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조 제5호 국내외 요인(要人)에 대한 경호업무 수행에 공무(公務)로 사용되는 자동차, 제10호 긴급한 우편물의 운송에 사용되는 자동차

 

 

260. 도로교통법상 긴급한 용도로 운행되고 있는 구급차 운전자가 할 수 있는 2가지는?

① 교통사고를 일으킨 때 사상자 구호 조치 없이 계속 운행할 수 있다.

② 횡단하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면서 계속 운행할 수 있다.

③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으로 통행할 수 있다.

④ 정체된 도로에서 끼어들기를 할 수 있다.

 

■ 해설:제29조(긴급자동차의 우선 통행) 제1항. 긴급자동차는 제13조제3항에도 불구하고 긴급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 부분을 통행할 수 있다. 제2항. 긴급자동차는 이 법이나 이 법에 따른 명령에 따라 정지하여야 하는 경우에도 불구하고 긴급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지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제3항. 긴급자동차의 운전자는 제1항이나 제2항의 경우에 교통안전에 특히 주의하면서 통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