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1종, 2종보통, 대형, 특수

운전면허/1종, 2종보통, 대형, 특수 401번 ~ 420번

by 자격증마법사 2024. 2. 7.
반응형

 

자격증스터디TV 유튜브 동영상과 함께 공부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6EnJ8og7QM

 

 

 

401. 도로교통법령상 고속도로 지정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소통이 원활하며, 버스전용차로 없음)

① 편도 3차로에서 1차로는 앞지르기 하려는 승용자동차, 경형・소형・중형 승합자동차가 통행할 수 있다.

② 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지정된 차로의 왼쪽 바로 옆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③ 모든 차는 지정된 차로보다 왼쪽에 있는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④ 고속도로 지정차로 통행위반 승용자동차 운전자의 벌점은 10점이다.

 

■ 해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6조(차로에 따른 통행구분), 제39조(고속도로에서의 차로에 따른 통행구분) 및 별표9.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 도로교통법 시행령 별표8. 제39호. 승용자동차등 4만원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28. 3. 제21호. 벌점 10점

 

 

402. 도로교통법령상 소통이 원활한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승용자동차의 앞지르기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승용자동차가 앞지르기하려고 1차로로 차로를 변경한 후 계속해서 1차로로 주행한다.

② 3차로로 주행 중인 대형승합자동차가 2차로로 앞지르기한다.

③ 소형승합자동차는 1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한다.

④ 5톤 화물차는 2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한다.

 

■ 해설:고속도로에서 승용자동차가 앞지르기할 때에는 1차로를 이용하고, 앞지르기를 마친 후에는 지정된 주행 차로에서 주행하여야 한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9)

 

 

403. 도로교통법령상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모든 차는 지정된 차로의 오른쪽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② 승용자동차가 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통행 기준에 지정된 차로의 바로 옆 오른쪽 차로로 통행해야 한다.

③ 편도 4차로 일반도로에서 승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모든 차로이다.

④ 편도 4차로 고속도로에서 대형화물자동차의 주행차로는 오른쪽차로이다.

 

■ 해설: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통행 기준에 지정된 차로의 바로 옆 왼쪽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9)

 

 

404. 도로교통법령상 일반도로의 버스전용차로로 통행할 수 있는 경우로 맞는 것은?

① 12인승 승합자동차가 6인의 동승자를 싣고 가는 경우

② 내국인 관광객 수송용 승합자동차가 25명의 관광객을 싣고 가는 경우

③ 노선을 운행하는 12인승 통근용 승합자동차가 직원들을 싣고 가는 경우

④ 택시가 승객을 태우거나 내려주기 위하여 일시 통행하는 경우

 

■ 해설:전용차로 통행차의 통행에 장해를 주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택시가 승객을 태우거나 내려주기 위하여 일시 통행하는 경우. 이 경우 택시 운전자는 승객이 타거나 내린 즉시 전용차로를 벗어나야 한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0조제2호 동 시행령 별표 1)

 

 

405. 도로교통법령상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통행할 수 있는 9인승 승용자동차는 (    )명 이상 승차한 경우로 한정한다. (     ) 안에 기준으로 맞는 것은?

① 3

② 4

③ 5

④ 6

 

 

406.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통행차의 기준으로 맞는 것은?(소통이 원활하며, 버스전용차로 없음)

① 승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1차로이므로 1차로로 주행하여야 한다.

② 주행차로가 2차로인 소형승합자동차가 앞지르기할 때에는 1차로를 이용하여야 한다.

③ 대형승합자동차는 1차로로 주행하여야 한다.

④ 적재중량 1.5톤 이하인 화물자동차는 1차로로 주행하여야 한다.

 

■ 해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9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승용자동차 및 경형ㆍ소형ㆍ중형 승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왼쪽인 2차로이며, 2차로에서 앞지르기 할 때는 1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를 해야 한다.

 

 

407. 도로교통법령상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승용자동차가 2차로로 주행 중이다. 앞지르기할 수 있는 차로로 맞는 것은?(소통이 원활하며, 버스전용차로 없음)

① 1차로

② 2차로

③ 3차로

④ 1, 2, 3차로 모두

 

■ 해설:1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할 수 있다.

 

 

408. 도로교통법령상 앞지르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①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왼쪽 차로를 통행해야 한다.

② 중앙선이 황색 점선인 경우 반대방향에 차량이 없을 때는 앞지르기가 가능하다.

③ 가변차로의 경우 신호기가 지시하는 진행방향의 가장 왼쪽 황색 점선에서는 앞지르기를 할 수 없다.

④ 편도 4차로 고속도로에서 오른쪽 차로로 주행하는 차는 1차로까지 진입이 가능하다.

 

■ 해설:① 도로교통법 제21조(앞지르기 방법등) 제1항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해야 한다. ②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6, 중앙선표시(노면표시 501번) ③ 도로교통법 제2조(정의) 제5호 가변차로가 설치된 경우에는 신호기가 지시하는 진행방향의 가장 왼쪽에 있는 황색점선은 중앙선으로 한다. ④ 도로교통법 제16조 제1항 및 제39조 제1항, 시행규칙 별표9에 의거 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에따라 왼쪽 바로 옆차로로 통행할 수 있음으로 편도 3차로 이상의 고속도로에서 오른쪽 차로로 주행하는 차량은 1차로까지 진입이 불가능하고 바로 옆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409. 도로교통법령상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고속도로의 경우 소통이 원활하며, 버스전용차로 없음)

① 느린 속도로 진행할 때에는 그 통행하던 차로의 오른쪽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② 편도 2차로 고속도로의 1차로는 앞지르기를 하려는 모든 자동차가 통행할 수 있다.

③ 일방통행도로에서는 도로의 오른쪽부터 1차로로 한다.

④ 편도 3차로 고속도로의 오른쪽 차로는 화물자동차가 통행할 수 있는 차로이다.

 

■ 해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6조 차로의 순위는 도로의 중앙선쪽에 있는 차로부터 1차로로 한다. 다만, 일방통행도로에서는 도로의 왼쪽부터 1차로로 한다.

 

 

410. 도로교통법령상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통행차의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소통이 원활하며, 버스전용차로 없음)

① 1차로는 2차로가 주행차로인 승용자동차의 앞지르기 차로이다.

② 1차로는 승합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③ 갓길은 긴급자동차 및 견인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④ 버스전용차로가 운용되고 있는 경우, 1차로가 화물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 해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9 편도 3차로 이상 고속도로에서 1차로는 앞지르기를 하려는 승용자동차 및 앞지르기를 하려는 경형ㆍ소형ㆍ중형 승합자동차(다만, 차량통행량 증가 등 도로상황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시속 80킬로미터 미만으로 통행할 수밖에 없는 경우에는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도 통행할 수 있다), 왼쪽차로는 승용자동차 및 경형ㆍ소형ㆍ중형 승합자동차, 오른쪽 차로는 대형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및 법 제2조제18호 나목에 따른 건설기계가 통행할 수 있다.

 

 

411. 도로교통법령상 전용차로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버스 전용차로

② 다인승 전용차로

③ 자동차 전용차로

④ 자전거 전용차로

 

■ 해설:도로교통법 시행령 별표1(전용차로의 종류와 전용차로로 통행할 수 있는 차), 전용차로의 종류는 버스 전용차로, 다인승 전용차로, 자전거 전용차로 3가지로 구분된다.

 

 

412. 수막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수막현상을 줄이기 위해 기본 타이어보다 폭이 넓은 타이어로 교환한다.

② 빗길보다 눈길에서 수막현상이 더 발생하므로 감속운행을 해야 한다.

③ 트레드가 마모되면 접지력이 높아져 수막현상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④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질수록 고속주행 시 수막현상이 증가된다.

 

■ 해설:광폭타이어와 공기압이 낮고 트레드가 마모되면 수막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새 타이어는 수막현상 발생이 줄어든다.

 

 

413. 빙판길에서 차가 미끄러질 때 안전 운전방법 중 옳은 것은?

①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작한다.

② 수동 변속기 차량의 경우 기어를 고단으로 변속한다.

③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조작한다.

④ 주차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정차한다.

 

■ 해설:빙판길에서 차가 미끄러질 때는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414. 안개 낀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행할 때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은?

① 커브 길이나 교차로 등에서는 경음기를 울려서 다른 차를 비키도록 하고 빨리 운행한다.

② 안개가 심한 경우에는 시야 확보를 위해 전조등을 상향으로 한다.

③ 안개가 낀 도로에서는 안개등만 켜는 것이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된다.

④ 어느 정도 시야가 확보되는 경우엔 가드레일, 중앙선, 차선 등 자동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서행한다.

 

■ 해설:안개 낀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행 시 어느 정도 시야가 확보되는 경우에는 가드레일, 중앙선, 차선 등 자동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서행한다.

 

 

415. 눈길이나 빙판길 주행 중에 정지하려고 할 때 가장 안전한 제동 방법은?

①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는다.

② 풋 브레이크와 주차브레이크를 동시에 작동하여 신속하게 차량을 정지시킨다.

③ 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엔진브레이크로만 감속한다.

④ 엔진브레이크로 감속한 후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여러 번 나누어 밟는다.

 

■ 해설:눈길이나 빙판길은 미끄럽기 때문에 정지할 때에는 엔진 브레이크로 감속 후 풋 브레이크로 여러 번 나누어 밟는 것이 안전하다.

 

 

416. 폭우가 내리는 도로의 지하차도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마음가짐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모든 도로의 지하차도는 배수시설이 잘 되어 있어 위험요소는 발생하지 않는다.

② 재난방송, 안내판 등 재난 정보를 청취하면서 위험요소에 대응한다.

③ 폭우가 지나갈 때까지 지하차도 갓길에 정차하여 휴식을 취한다.

④ 신속히 지나가야 하기 때문에 지정속도보다 빠르게 주행한다.

 

■ 해설:지하차도는 위험요소가 많아 재난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된다.

 

 

417. 겨울철 빙판길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터널 안에서 주로 발생하며, 안개입자가 얼면서 노면이 빙판길이 된다.

② 다리 위, 터널 출입구, 그늘진 도로에서는 블랙아이스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③ 블랙아이스 현상은 차량의 매연으로 오염된 눈이 노면에 쌓이면서 발생한다.

④ 빙판길을 통과할 경우에는 핸들을 고정하고 급제동하여 최대한 속도를 줄인다.

 

■ 해설:블랙아이스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으로, 다리 위, 터널 출입구, 그늘진 도로에서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다.

 

 

418. 터널 안 운전 중 사고나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행동수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터널 안 비상벨을 누르거나 긴급전화 또는 119로 신고한다.

② 통행 중인 운전자는 차량과 함께 터널 밖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③ 터널 밖으로 이동이 불가능할 경우 갓길 또는 비상주차대에 정차한다

④ 터널 안에 정차 시에는 엔진을 끄고 시동키를 가지고 신속히 대피한다.

 

■ 해설:터널 안 사고시 행동수칙(한국도로공사) 1. 운전자는 차량과 함께 터널 밖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2. 터널 밖으로 이동이 불가능할 경우 갓길 또는 비상주차대에 정차시킨다. 3. 엔진을 끈 후 키를 꽂아둔 채 신속하게 하차한다. 4. 비상벨을 눌러 화재발생을 알린다. 5. 긴급전화를 이용하여 구조요청을 한다(휴대폰 사용시 119로 구조요청) 6. 소화기나 옥내소화전으로 조기 진화한다. 7. 조기 진화가 불가능할 경우 화재 연기를 피해 유도등을 따라 신속히 터널 외부로 대피한다.

 

 

419. 내리막길 주행 중 브레이크가 제동되지 않을 때 가장 적절한 조치 방법은?

① 즉시 시동을 끈다.

② 저단 기어로 변속한 후 차에서 뛰어내린다.

③ 핸들을 지그재그로 조작하며 속도를 줄인다.

④ 저단 기어로 변속하여 감속한 후 차체를 가드레일이나 벽에 부딪친다.

 

■ 해설:브레이크가 파열되어 제동되지 않을 때에는 추돌 사고나 반대편 차량과의 충돌로 대형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브레이크가 파열되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저단 기어로 변속하여 감속을 한 후 차체를 가드레일이나 벽 등에 부딪치며 정지하는 것이 2차 사고를 예방하는 길이다.

 

 

420. 터널 안 주행 중 자동차 사고로 인한 화재 목격 시 가장 바람직한 대응 방법은?

① 차량 통행이 가능하더라도 차를 세우는 것이 안전하다.

② 차량 통행이 불가능할 경우 차를 세운 후 자동차 안에서 화재 진압을 기다린다.

③ 차량 통행이 불가능할 경우 차를 세운 후 자동차 열쇠를 챙겨 대피한다.

④ 하차 후 연기가 많이 나면 최대한 몸을 낮춰 연기가 나는 반대 방향으로 유도 표시등을 따라 이동한다.

 

■ 해설:터널 안을 통행하다 자동차 사고 등으로 인한 화재 목격 시 올바른 대응 방법 ① 차량 소통이 가능하면 신속하게 터널 밖으로 빠져 나온다. ② 화재 발생에도 시야가 확보되고 소통이 가능하면 그대로 밖으로 차량을 이동시킨다. ③ 시야가 확보되지 않고 차량이 정체되거나 통행이 불가능할 시 비상 주차대나 갓길에 차를 정차한다. 엔진 시동은 끄고, 열쇠는 그대로 꽂아둔 채 차에서 내린다. 휴대전화나 터널 안 긴급전화로 119 등에 신고하고 부상자가 있으면 살핀다. 연기가 많이 나면 최대한 몸을 낮춰 연기 나는 반대 방향으로 터널 내 유도 표시등을 따라 이동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