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1종, 2종보통, 대형, 특수

운전면허/1종, 2종보통, 대형, 특수 321번 ~ 340번

by 자격증마법사 2024. 2. 3.

자격증스터디TV 유튜브 동영상과 함께 공부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sMtOPmqbf98

 

 

 

321. 관할 경찰서장이 노인 보호구역 안에서 할 수 있는 조치로 맞는 2가지는?

① 자동차의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

② 자동차의 정차나 주차를 금지하는 것

③ 노상주차장을 설치하는 것

④ 보행자의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

 

■ 해설:노인 보호구역에서는 노상주차장을 설치할 수 없다.

 

 

322. 노인보호구역에서 노인의 옆을 지나갈 때 운전자의 운전방법 중 맞는 것은?

① 주행 속도를 유지하여 신속히 통과한다.

② 노인과의 간격을 충분히 확보하며 서행으로 통과한다.

③ 경음기를 울리며 신속히 통과한다.

④ 전조등을 점멸하며 통과한다.

 

■ 해설:노인과의 간격을 충분히 확보하며 서행으로 통과한다.

 

 

323. 노인보호구역에서 노인의 안전을 위하여 설치할 수 있는 도로 시설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미끄럼방지시설, 방호울타리

② 과속방지시설, 미끄럼방지시설

③ 가속차로, 보호구역 도로표지

④ 방호울타리, 도로반사경

 

■ 해설:어린이ㆍ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7조(보도 및 도로부속물의 설치)제2항 시장 등은 보호구역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도로부속물을 설치하거나 관할 도로관리청에 설치를 요청할 수 있다. 1. 별표에 따른 보호구역 도로표지 2. 도로반사경 3. 과속방지시설 4. 미끄럼방지시설 5. 방호울타리 6. 그 밖에 시장 등이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노인 또는 장애인을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도로부속물로서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적합한 시설

 

 

324. 야간에 노인보호구역을 통과할 때 운전자가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아닌 것은?

① 증발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② 야간에는 노인이 없으므로 속도를 높여 통과한다.

③ 무단 횡단하는 노인에 주의하며 통과한다.

④ 검은색 옷을 입은 노인은 잘 보이지 않으므로 유의한다.

 

■ 해설:야간에도 노인의 통행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서행하며 통과한다.

 

 

325. 도로교통법령상 노인보호구역 내 신호등 있는 횡단보도 통행방법 및 법규위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자동차 운전자는 신호가 바뀌면 즉시 출발하지 말고 주변을 살피고 천천히 출발한다.

② 승용차 운전자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 사이에 신호를 위반하고 통과하는 경우 범칙금은 12만원이 부과된다.

③ 자전거 운전자도 아직 횡단하지 못한 노인이 있는 경우 노인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기다린다.

④ 이륜차 운전자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 사이에 횡단보도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면 범칙금 9만원이 부과된다.

 

■ 해설:노인보호구역에서 승용차 운전자가 신호위반하는 경우 12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고, 이륜차 운전자가 횡단보도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는 경우 8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326. 노인보호구역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제한속도를 위반한 경우 범칙금액이 가중 된다.

② 보행신호의 시간이 더 길다.

③ 노상주차장 설치를 할 수 없다.

④ 노인들이 잘 보일 수 있도록 규정보다 신호등을 크게 설치할 수 있다.

 

■ 해설:노인의 신체 상태를 고려하여 보행신호의 길이는 장애인의 평균보행속도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다른 곳 보다 더 길다. 신호등은 규정보다 신호등을 크게 설치할 수 없다.

 

 

327. 도로교통법령상 승용차 운전자가 오전 11시경 노인보호구역에서 제한속도를 25km/h 초과한 경우 벌점은?

① 60점

② 40점

③ 30점

④ 15점

 

■ 해설:노인보호구역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제한속도를 위반한 경우 벌점은 2배 부과한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328. 노인보호구역 내의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에 접근하고 있을 때 운전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보행신호가 적색으로 바뀐 후에도 노인이 보행하는 경우 대기하고 있다가 횡단을 마친 후 주행한다.

② 신호의 변경을 예상하여 예측 출발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안전하게 정지할 속도로 서행하고 정지신호에 맞춰 정지하여야 한다.

④ 노인의 경우 보행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감안하여 주의하여야 한다.

 

■ 해설:보행자의 보호가 최우선이며,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에 접근할 경우 보행자의 안전을 위하여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횡단보도 신호가 변경된 후 차량 진행신호에 따라 진행한다.

 

 

329.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경우 할 수 있는 조치사항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노인보호구역의 경우 시속 30킬로미터 이내로 제한할 수 있다.

② 보행신호의 신호시간이 일반 보행신호기와 같기 때문에 주의표지를 설치할 수 있다.

③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하여 설치할 수 있다.

④ 보호구역으로 지정한 시설의 주출입문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간선도로의 횡단보도에는 신호기를 우선적으로 설치· 관리할 수 있다.

 

■ 해설:노인보호구역에 설치되는 보행 신호등의 녹색신호시간은 어린이, 노인 또는 장애인의 평균 보행속도를 기준으로 하여 설정되고 있다.

 

 

330. 도로교통법령상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사이에 노인보호구역에서 교통법규 위반 시 범칙금이 가중되는 행위가 아닌 것은?

① 신호위반

② 주차금지 위반

③ 횡단보도 보행자 횡단 방해

④ 중앙선침범

 

■ 해설:도로교통법 시행령 별표 10 어린이 보호구역 및 노인·장애인 보호구역에서의 범칙행위 및 범칙금액

 

 

331. 도로교통법령상 노인보호구역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노인보호구역을 통과할 때는 위험상황 발생을 대비해 주의하면서 주행해야 한다.

② 노인보호표지란 노인보호구역 안에서 노인의 보호를 지시하는 것을 말한다.

③ 노인보호표지는 노인보호구역의 도로 중앙에 설치한다.

④ 승용차 운전자가 노인보호구역에서 오전 10시에 횡단보도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면 범칙금 12만원이 부과된다.

 

■ 해설:노인보호구역에서 횡단보도보행자 횡단을 방해하는 경우 승용차운전자는 12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노인보호표지는 노인보호구역 안에서 노인의 보호를 지시하는 것으로 노인보호구역의 도로 양측에 설치한다.

 

 

332. 도로교통법령상 노인보호구역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노인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권은 시장 등에게 있다.

② 노인을 보호하기 위하여 일정 구간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③ 노인보호구역 내에서 차마의 통행을 제한할 수 있다.

④ 노인보호구역 내에서 차마의 통행을 금지할 수 없다.

 

■ 해설:노인보호구역 내에서는 차마의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다. (도로교통법 제12조의 2)

 

 

333. 다음 중 도로교통법을 가장 잘 준수하고 있는 보행자는?

①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를 가장 짧은 거리로 횡단하였다.

② 통행차량이 없어 횡단보도로 통행하지 않고 도로를 가로질러 횡단하였다.

③ 정차하고 있는 화물자동차 바로 뒤쪽으로 도로를 횡단하였다.

④ 보도에서 좌측으로 통행하였다.

 

■ 해설:도로교통법 제8조, 제10조 ①, ②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도로에서는 가장 짧은 거리로 횡단하여야 한다. ③보행자는 모든 차의 앞이나 뒤로 횡단하여서는 안 된다. ④보행자는 보도에서 우측통행을 원칙으로 한다.

 

 

334. 도로교통법령상 노인운전자가 다음과 같은 운전행위를 하는 경우 벌점기준이 가장 높은 위반행위는?

① 횡단보도 내에 정차하여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였다.

② 보행자를 뒤늦게 발견 급제동하여 보행자가 넘어질 뻔하였다.

③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를 발견하고 경음기를 울리며 보행자 앞으로 재빨리 통과하였다.

④ 황색실선의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하였다.

 

■ 해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28, 승용자동차 기준 ① 도로교통법 제27조제1항 범칙금 6만 원, 벌점 10점 ② 도로교통법 제27조제3항 범칙금 6만 원, 벌점 10점, ③ 도로교통법 제27조제5항 범칙금 4만 원, 벌점 10점 ④ 도로교통법 제13조제3항 범칙금 6만 원, 벌점 30점

 

 

335. 다음 중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상 교통약자에 해당되지 않은 사람은?

① 어린이

② 노인

③ 청소년

④ 임산부

 

■ 해설:교통약자에 이동편의 증진법 제2조 제1호 교통약자란 장애인, 노인(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한다.

 

 

336. 노인의 일반적인 신체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행동이 느려진다.

② 시력은 저하되나 청력은 향상된다.

③ 반사 신경이 둔화된다.

④ 근력이 약화된다.

 

■ 해설:노인은 시력 및 청력이 약화되는 신체적 특성이 발생한다.

 

 

337. 다음 중 가장 바람직한 운전을 하고 있는 노인운전자는?

① 장거리를 이동할 때는 안전을 위하여 서행 운전한다.

② 시간 절약을 위해 목적지까지 쉬지 않고 운행한다.

③ 도로 상황을 주시하면서 규정 속도를 준수하고 운행한다.

④ 통행 차량이 적은 야간에 주로 운전을 한다.

 

■ 해설:노인운전자는 장거리 운전이나 장시간, 심야 운전은 삼가해야 한다.

 

 

338. 노인운전자의 안전운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전하기 전 충분한 휴식

③ 운전하기 전에 목적지 경로확인

② 주기적인 건강상태 확인

④ 심야운전

 

■ 해설:노인운전자는 운전하기 전 충분한 휴식과 주기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전하기 전에 목적지 경로를 확인하고 가급적 심야운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339. 승용자동차 운전자가 노인보호구역에서 전방주시태만으로 노인에게 3주간의 상해를 입힌 경우 형사처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형사처벌되지 않는다.

② 노인보호구역을 알리는 안전표지가 있는 경우 형사처벌된다.

③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으면 형사처벌되지 않는다.

④ 합의하면 형사처벌되지 않는다.

 

■ 해설: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처벌의 특례) 제2항 피해자의 명시적인 의사에 반하여 공소(公訴)를 제기할 수 없다. 제4조(종합보험 등에 가입된 경우의 특례) 제1항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된 경우에는 제3조제2항 본문에 규정된 죄를 범한 차의 운전자에 대하여 공소를 제기할 수 없다. 다만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 제2항 단서에 규정된 항목에 대하여 피해자의 명시적인 의사에 반하거나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형사처벌 될 수 있다.

 

 

340. 도로교통법령상 승용자동차 운전자가 노인보호구역에서 15:00경 규정속도 보다 시속 60킬로미터를 초과하여 운전한 경우 범칙금과 벌점은(가산금은 제외)?

① 6만원, 60점

② 9만원, 60점

③ 12만원, 120점

④ 15만원, 120점

 

■ 해설:도로교통법 시행령 별표 10, 시행규칙 별표 28 승용자동차 15만 원, 벌점 12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