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0dfhe8BenVI&list=PLrnhLfgcXSBanGBlcEqvIG4ByXvpWMpXz&index=5
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총 25문항)
1. 편도 4차로인 고속도로에서 대형 승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① 1차로
② 2차로
③ 4차로
④ 모든 차로
[1번 해설] ③
2. 편도 4차로의 고속도로에서 1.5톤을 초과하는 화물자동차의 최고속도는?
① 70km/h
② 80km/h
③ 100km/h
④ 110km/h
[2번 해설] ②
3.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안전표지는?
① 노면표시
② 지시표지
③ 주의표지
④ 규제표지
[3번 해설] ③
4. 다음 중 도로를 횡단하고 있을 때 운전자가 일시정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① 흰색 지팡이를 가지고 다니는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
② 말을 하지 못하는 사람
③ 도로 횡단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지체장애인
④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은 어린이
[4번 해설] ②
5. 밤에 도로를 통행하는 때에 켜야 하는 등화의 구분이 잘못된 것은?
① 승용자동차 –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② 승합자동차 –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③ 견인되는 차 – 미등, 차폭등, 번호등
④ 원동기장치자전거 – 전조등, 미등
[5번 해설] ①
6.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반드시 운전면허를 취소해야 하는 경우는?
① 운전면허증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어 운전하게 하거나 다른 사람의 운전면허증을 빌려서 사용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자동차 등을 훔치거나 빼앗은 경우
③ 교통단속 임무를 수행하는 경찰공무원을 폭행한 경우
④ 운전 중 고의 또는 과실로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
[6번 해설] ③
7. 음주운전으로 사람을 사상한 후 사고발생 후의 조치규정에 위반한 사람은 몇 년이 지나야 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게 되는가?
① 1년
② 2년
③ 4년
④ 5년
[7번 해설] ④
8. 다음 중 좌석안전띠를 매야 하는 경우는?
① 자동차를 후진시키기 위하여 운전하는 때
② 우편물의 집배, 폐기물의 수집 그 밖에 빈번히 승강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자가 해당 업무를 위하여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③ 신장, 비만, 그 밖의 신체의 상태에 의하여 좌석안전띠의 착용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④ 긴급자동차를 그 본래의 용도에 의하지 않고 운전하는 때
[8번 해설] ④
9. 고속도로 등에서의 정차 및 주차할 수 있는 경우이다. 잘못된 것은?
① 통행료를 지불하기 위하여 통행료를 받는 곳에서 정차하는 경우
② 고장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길 가장자리구역(갓길을 포함)에 정차 또는 주차시키는 경우
③ 정차 또는 주차할 수 있도록 안전표지를 설치한 곳이나 정류장에서 정차 또는 주차시키는 경우
④ 경찰용 긴급자동차가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에서 휴식 또는 식사를 위해 정차, 주차하는 경우
[9번 해설] ④
10. 다음 중 운행상의 안전기준이 잘못된 것은?
① 화물자동차의 적재높이는 지상으로부터 4m를 넘지 아니할 것
② 화물자동차의 적재 길이는 자동차 길이의 10분의 1의 길이를 더한 길이를 넘지 아니할 것
③ 화물자동차의 적재중량은 구조 및 성능에 따르는 적재중량의 110% 이내
④ 고속도로에서 자동차의 승차정원은 승차정원의 110% 이내
[10번 해설] ④
11.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① 혈중알코올농도가 0.01% 이상
② 혈중알코올농도가 0.03% 이상
③ 혈중알코올농도가 0.1% 이상
④ 혈중알코올농도가 0.5% 이상
[11번 해설] ②
12. 전용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사람은?
① 관할 구청장
② 도지사
③ 국토교통부장관
④ 시장 등
[12번 해설] ④
13. 사고운전자가 피해자를 구호하는 등 도로교통법 제54조 제1항에 따른 조치를 하지 아니하고 도주하여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처벌은?
①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10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③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④ 1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13번 해설] ③
14.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의 목적은?
① 가해 운전자의 형사처벌을 면제하는 데 있다.
② 교통사고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③ 피해의 신속한 회복을 촉진하고 국민 생활의 편익을 증진한다.
④ 종합보험에 가입된 가해자의 법적 특례를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4번 해설] ③
15. 다음 중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더라도 공소를 제기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① 난폭 운전 사고
② 통행 우선순위 위반 사고
③ 횡단보도에서의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사고
④ 정류장 질서 문란으로 인한 사고
[15번 해설] ③
16. 교통사고 처리 특례의 배제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는?
① 보행자보호의무 위반사고
② 속도위반(20km/h 초과) 과속사고
③ 신호, 지시 위반사고
④ 업무상과실치상죄 또는 중과실치상죄를 범하고 피해자를 구호하는 등 도로교통법에 따른 조치를 한 경우
[16번 해설] ④
17. 현행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의한 운임, 요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표준운임제도가 도입되어 있다.
②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경우 주로 기업물량을 운송한다는 측면에서 요금, 운임은 인가제로 운영된다.
③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운임, 요금은 일부업종을 제외하고는 허가제로 운영된다.
④ 구난형 특수자동차를 사용하여 고장차량을 운송하는 운송사업자의 운임 및 요금은 신고제로 운영된다.
[17번 해설] ④
18.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 중 틀린 것은?
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이라 함은 화물자동차운송사업,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말한다.
②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이라 함은 다른 사람의 수요에 응하여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
③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이라 함은 다른 사람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화물운송 계약을 중개, 대리하거나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또는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경영하는 자의 화물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
④ “공영차고지”라 함은 화물자동차의 주·정차 시설 및 사무소 등이 갖추어진 장소로서 계속하여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이 행하여지는 장소를 말한다.
[18번 해설] ④
19.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① 관할 구청장
② 산업통상자원부장관
③ 국토교통부장관
④ 시·도지사
[19번 해설] ③
20.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자격요건이다. 틀린 것은?
① 20세 이상일 것
②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을 것
③ 운전경력이 2년 이상인 자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한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그 운전경력이 3년 이상일 것
[20번 해설] ④
21. 운송주선사업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내용은?
① 화물운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위·수탁차주나 개인 운송사업자에게 화물운송을 직접 위탁하기 위하여 다른 운송주선사업자에게 중개 또는 대리를 의뢰할 수 있다.
② 운송주선사업자는 운송사업자에게 화물의 종류, 무게 및 부피 등을 거짓으로 통보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운송주선사업자는 자기의 명의로 운송계약을 체결한 화물에 대하여 그 계약금액 중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으로 다른 운송주선사업자와 재계약하여 이를 운송하도록 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규정한 사항 외에 화물운송질서의 확립 및 화주의 편의를 위하여 운송주선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21번 해설] ④
22. 고속국도를 파손하여 교통을 방해하거나 교통에 위험을 발생하게 한 자는 어떤 벌칙에 해당하는가?
① 2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
④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
[22번 해설] ③
23. 다음 중 “도로법” 상 타공작물이 아닌 것은?
① 둑
② 호안
③ 도로 원표
④ 횡단도로
[23번 해설] ③
24. 자동차의 종류를 구분하는 데 기준이 되지 않는 것은?
① 정격 출력
② 자동차의 크기 및 구조
③ 원동기의 종류
④ 자동차의 형식
[24번 해설] ④
25. 시·도지사는 신규등록 신청을 받은 경우 자동차소유자에게 무엇을 발급하게 되는가?
① 자동차 등록번호
② 자동차 검사증
③ 자동차 등록증
④ 등록확인증
[25번 해설] ③
2 과목. 화물취급요령(총 15문항)
1. 인수를 거절할 수 있는 이사화물의 대상이 아닌 것은?
① 운송에 특수한 관리를 요하기 때문에 다른 화물과 동시에 운송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물건
② 다른 화물에 손해를 끼칠 염려가 있는 물건
③ 고객이 휴대할 수 있는 귀중품
④ 운송을 위한 특별한 조건으로 고객과 합의한 물건
[1번 해설] ④
2. 다음 중 골판지의 장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포장작업이 용이하고 기계화가 가능하다.
② 경량이고 체적이 작아 보관이 편리하므로 운송 중 물류비가 절감된다.
③ 대량주문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
④ 소단위 생산시 비용이 저렴하다.
[2번 해설] ④
3. 다음 중 나무상자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재활용의 효과가 크다.
② 재료확보가 용이하고 공작이 간단하다.
③ 대량 생산품의 포장에 적합하다.
④ 높은 강도로 고도의 내용품 보호성이 있으며 귀중품, 중량물 및 기계류의 포장이나 외장용기에 적합하다.
[3번 해설] ③
4. 특수품목에 대한 포장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서류 등 부피가 작고 가벼운 물품의 경우 집하할 때에는 작은 박스에 넣어 포장한다.
② 박스 손상으로 인한 내용물의 유실 또는 파손 가능성이 있는 물품에 대해서는 박스를 교체하거나 보강하여 포장한다.
③ 비나 눈이 올 때는 박스 포장 후 비닐 포장을 원칙으로 한다.
④ 가구류의 경우 박스 포장하고 모서리 부분을 에어 캡으로 포장처리 후 면책확인서를 받아 집하한다.
[4번 해설] ③
5.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상 운송사업자의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당사자 쌍방이 조정안을 수락하면 당사자 간에 조정안과 동일한 합의가 성립된 것으로 본다.
② 화물이 인도기한이 지난 후 1년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하면 그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③ 국토교통부장관은 손해배상에 관하여 화주의 요청이 있는 때에는 분쟁을 조정할 수 있다.
④ 화물의 멸실, 훼손 또는 인도의 지연으로 인한 운송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하여는 상법(제135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5번 해설] ②
6. 하역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사용하는 깔판자체의 결함 및 깔판사이의 간격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② 물건을 쌓을 때는 떨어지거나 건드려서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③ 공간이용을 위해 화물을 한 줄로 높이 쌓을 수 있다.
④ 작은 화물 위에 큰 화물을 놓지 말아야 한다.
[6번 해설] ③
7. 창고 내 또는 입출고 시 작업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을 쌓거나 내릴 때에는 순서에 맞게 신중히 하여야 한다.
② 창고의 통로 등에는 장애물이 없도록 조치한다.
③ 화물더미의 화물을 출하할 때에는 화물더미 아래에서부터 순차적으로 헐어낸다.
④ 화물 적하장소에 무단으로 출입하지 않는다.
[7번 해설] ③
8. 카고 트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하대에 간단히 접는 형식의 문짝을 단 차량으로 일반적으로 트럭이라고 부른다.
② 차량의 적재함을 특수한 화물에 적합하도록 구조를 갖추거나 특수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기계장치를 부착한 차량을 말한다.
③ 트레일러 방식의 소형트럭을 가리키며, CB(Changeable Body)차 또는 탈착 보디차를 말한다.
④ 적재함 높이를 경사지게 하여 적재물을 쏟아 내리는 차량을 말한다.
[8번 해설] ①
9. 차량 내 화물 적재시 화물운전자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 결박시 옆으로 서서 고무바를 짧게 잡고 조금씩 여러 번 당긴다.
② 컨베이어 위에 올라가서 작업을 한다.
③ 적재함 문짝 개폐할 때에는 신체의 일부가 끼이거나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④ 지상결박자는 한 발을 타이어 및 차량 하단부를 밟고 당기지 않는다.
[9번 해설] ②
10. 차량 내 적재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결박시는 추락, 전도 위험이 크므로 특히 유의한다.
② 자동차에 화물을 적하할 때 적재함의 난간에서 작업한다.
③ 작업 전 적재함 바닥의 파손, 돌출 또는 낙하물이 없는지 확인한다.
④ 볼트와 같이 세밀한 물건은 상자 등에 넣어 적재한다.
[10번 해설] ②
11. 화물운전자의 차량 내 적재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차량에 물건을 적재할 때에는 적재중량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② 둥글고 구르기 쉬운 물건은 상자 등으로 포장한 후 적재한다.
③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운 짐은 결박을 철저히 한다.
④ 긴 물건을 적재할 때에는 맨 앞에 위험표시를 하여 둔다.
[11번 해설] ④
12. 차량 내 적재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운반하는 물건이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한다.
② 밧줄을 결박할 때 끊어질 것에 대비해 안전한 작업자세를 취한 후 결박한다.
③ 적재시 제품의 무게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④ 적재 후 밴딩 끈을 사용할 때 견고하게 묶여졌는지 여부를 항시 점검해야 한다.
[12번 해설] ③
13. 운반작업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① 물품을 어깨에 메거나 받아들 때 한쪽으로 쏠리거나 꼬이더라도 충돌하지 않도록 공간을 확보하고 작업한다.
② 갈고리는 지대, 종이상자, 위험 유해물에 사용한다.
③ 두 사람이 운반작업을 할 때는 체력 및 신장이 비슷한 사람으로 조를 짠다.
④ 장척물(長尺物), 구르기 쉬운 화물은 단독 운반을 피하고, 중량물은 하역기계를 사용한다.
[13번 해설] ②
14. 화물의 운반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다리와 어깨의 근육에 힘을 넣고 팔꿈치를 바로 펴서 서서히 물품을 들어올린다.
② 물품을 들 때는 허리를 똑바로 펴야 한다.
③ 가능한 한 물건을 신체에 붙여서 단단히 잡고 운반한다.
④ 물품과 몸의 거리는 물품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동일하다.
[14번 해설] ④
15. 화물 운반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물품을 운반하고 있는 사람과 마주치면 그 발밑을 방해하지 않게 피해준다.
② 시야를 가리는 물품은 계단이나 사다리를 이용하여 운반하지 않는다.
③ 긴 물건을 어깨에 메고 운반할 때에는 앞부분의 끝을 운반자 신장보다 약간 낮게하여 모서리 등에 충돌하지 않도록 운반한다.
④ 화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높이는 작게 할수록 좋다.
[15번 해설] ③
3 과목. 안전운행(총 25문항)
1. 다음 중 교통사고의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도로
② 차량
③ 운전자
④ 건물
[1번 해설] ④
2. 교차로 부근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① 정면충돌사고
② 직각충돌사고
③ 추돌사고
④ 차량단독사고
[2번 해설] ③
3. 다음 중 시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정지한 상태에서 눈의 초점을 고정시키고 양쪽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를 시야라고 한다.
②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시야범위는 180~200도이다.
③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넓어진다.
④ 어느 특정한 곳에 주의가 집중되었을 경우의 시야범위는 집중의 정도에 비례해 좁아진다.
[3번 해설] ③
4. 운전피로의 3요인이 아닌 것은?
① 운전작업 중의 요인
② 생활 요인
③ 운전자 요인
④ 도로 요인
[4번 해설] ④
5. 다음은 사고를 특히 많이 내는 사람의 특징이다. 틀린 것은?
① 지나치게 동작이 빠르거나 늦다.
③ 상황판단력이 뒤떨어진다.
② 충동 억제력이 부족하다.
④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다.
[5번 해설] ④
6. 음주 운전자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속도에 대한 감각이 둔화된다.
②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③ 주위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④ 시각적 탐색능력이 현저히 감퇴된다.
[6번 해설] ②
7. 노인 보행자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① 안전한 횡단보도를 찾아 멈춘다.
② 자동차가 오고 있다면 보낸 후 똑바로 횡단한다.
③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④ 야간 보행 시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옷을 입는다.
[7번 해설] ③
8. 야간운전의 기초지식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않는다.
② 낮의 경우보다 낮은 속도로 주행한다.
③ 차 실내를 가능한 밝게 하고 주행한다.
④ 전조등이 비추는 범위의 앞쪽까지도 살핀다.
[8번 해설] ③
9.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중 제동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주행 중인 차의 운동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커진다.
② 차의 제동거리는 차가 갖는 운동에너지의 제곱에 비례해서 길어진다.
③ 차의 속도가 2배로 되면 제동거리는 4배가 된다.
④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9번 해설] ④
10. 다음 중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좌우로 자유로이 변경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① 전기장치
② 주행장치
③ 제동장치
④ 조향장치
[10번 해설] ④
11. 도로선형에서의 사고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직선구간 끝에 있는 곡선부는 짧은 직선구간 다음의 곡선부에 비해 사고율이 높다.
②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③ 종단선형이 자주 바뀌면 종단곡선의 정점에서 시거가 단축되어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④ 긴일반적으로 종단경사가 커짐에 따라 사고율도 높게 나타난다.
[11번 해설] ②
12. 다음 중 사고율이 평균 이하인 고속도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로변의 연석이 없다.
② 선형이 비교적 직선이다.
③ 갓길이 넓게 포장되어 있다.
④ 램프가 넓고 왼편에 접속된다.
[12번 해설] ④
13.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한다.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③ 교통 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한다.
④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13번 해설] ②
14. 이면도로 운전의 위험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내용은?
① 보행자 등이 아무 곳에서나 횡단이나 통행을 한다.
② 어린이들과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③ 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없다.
④ 일방통행도로가 대부분이다.
[14번 해설] ④
15. 내리막길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내리막길을 내려가기 전에는 미리 감속한다.
②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페이드(Fade) 현상을 예방하여 운행 안전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③ 커브 주행시와 마찬가지로 중간에 불필요하게 속도를 줄인다든지 급제동하는 것은 금물이다.
④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15번 해설] ④
16.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차로는 차 대 차 또는 차 대 사람 등의 엇갈림(교차)이 발생하는 장소이다.
②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부근과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④ 입체교차로는 교통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16번 해설] ③
17. 봄철 교통사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땅이 녹아 지반이 약해지는 해빙기이다.
② 어린이 관련 교통사고가 겨울에 비하여 많이 발생한다.
③ 돌발적인 악천후, 본격적인 무더위에 의해 운전자들이 쉽게 피로해지며, 주의 집중이 어려워진다.
④ 바람과 황사현상에 의한 시야장애도 종종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17번 해설] ③
18. 자차가 앞지르기 할 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하지 않는다.
② 점선의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하는 때에는 대향차의 움직임에 주의한다.
③ 앞지르기에 필요한 속도가 그 도로의 최대속도 범위 이내일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④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 자차도 앞지르기를 시도할 수 있다.
[18번 해설] ④
19. 완만한 커브길의 주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여 속도를 줄인다.
②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 커브를 도는 중에 더 이상 감속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줄인다.
③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④ 가속 페달을 밟아 속도를 서서히 높인다.
[19번 해설] ③
20. 가스이입 작업 시 안전관리자가 지켜야 할 기준이 아닌 것은?
① 엔진을 끄고 메인스위치, 그 밖의 전기장치를 완전히 차단한다.
② 차량이 앞, 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차바퀴의 전, 후를 차바퀴 고정목 등으로 확실하게 고정시킨다.
③ 저온 및 초저온가스의 경우에는 반드시 맨손으로 작업한다.
④ “이입작업 중(충전 중) 화기엄금” 표시판이 눈에 잘 띄는 곳에 세워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20번 해설] ③
21.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하중
② 브레이크
③ 커브
④ 대기압
[21번 해설] ④
22. 고령자 교통안전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① 기동성 결여
② 반사 동작의 둔화
③ 과속 경향
④ 주의, 예측, 판단의 부족
[22번 해설] ③
23. 운전피로의 진행과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① 피로의 정도가 지나치면 과로가 되고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해진다.
② 피로 또는 과로 상태에서는 졸음운전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③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만성피로를 낳는다.
④ 매일 시간상 또는 거리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무리한 운전을 하면 만성피로를 초래한다.
[23번 해설] ③
24. 운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원심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커브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여 원심력을 안전하게 극복할 수 있다.
② 커브가 예각을 이룰수록 원심력은 작아진다.
③ 커브를 돌 때 원심력이 매우 커지면 차는 도로 밖으로 기울면서 튀어나간다.
④ 원심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변한다.
[24번 해설] ②
25.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울타리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차량을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 충돌시 반탄력이 커야 한다.
③ 차량의 손상이 적도록 하여야 한다.
④ 횡단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25번 해설] ②
4 과목. 운송서비스(총 15문항)
1. 제3자 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국내의 제3자 물류수준은 물류아웃소싱 단계에 있다.
② 화주기업이 자기의 모든 물류활동을 외부에 위탁하는 경우를 말한다.
③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은 자사물류(제1자) → 물류자회사(제2자) → 제3자 물류라는 단순한 절차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④ 제3자 물류는 기업이 사내의 물류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1번 해설] ④
2. 화주기업의 측면에서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물동량 변동, 물류경로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
② 리드타임 단축과 고객서비스의 향상
③ 수요기반 확대에 따른 경제효과에 의해 효율성, 생산성 향상
④ 공급망 대 공급망 간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
[2번 해설] ③
3. 제3자 물류의 도입이유가 아닌 것은?
① 세계적인 조류로서 제3자 물류의 비중 확대
② 물류자회사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확대
③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돌파구
④ 자기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3번 해설] ②
4. 제4자 물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제4자 물류는 LLP(Lead Logistics Provider)라고도 한다.
② 제4자 물류의 목표는 고객서비스의 극대화이다.
③ 제4자 물류는 제3자 물류보다 범위가 넓은 공급망의 역할을 담당한다.
④ 제4자 물류란 컨설팅업무를 제외한 제3자 물류를 말한다.
[4번 해설] ④
5. 다음 중 수·배송 시스템 설계 시 고려해야 할 4가지 측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서비스 측면
② 안전적 측면
③ 경제적 측면
④ 문화적 측면
[5번 해설] ④
6. 다음 중 물류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① 재고 정책
② 운송 수단과 경로
③ 기존의 물류 활동
④ 대고객 서비스 수준
[6번 해설] ③
7. 대형 트럭, 컨테이너 등에 적합한 운송 유형은?
① 공장 – 물류거점 간 간선운송
② 공장 – 대규모 소비자 직송
③ 물류거점 – 소규모 소비자 배송
④ 물류거점 – 대규모 소비자 직송
[7번 해설] ①
8. 물류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물류활동은 수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서비스레벨 사이 트레이드 오프관계가 성립한다.
② 물류 서비스 원칙에는 3S1L 원칙이 있다.
③ 물류 시스템의 목표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물류 서비스를 산출하는 것이다.
④ 비용과 서비스 수준의 사이에는 ‘수확체증의 법칙’이 작용한다.
[8번 해설] ④
9. 다음 중 운송의 의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마케팅상 물류시스템 합리화의 요소
② 재화의 장소적 또는 공간적 이동
③ 장소적 효용의 창출
④ 시간적 효용의 창출
[9번 해설] ④
10. 운송합리화 방안이 아닌 것은?
① 최단 운송경로의 개발 및 최적 운송수단의 선택
② 실차율 향상을 위한 공차율의 최대화
③ 물류기기의 개선과 정보시스템의 정비
④ 적기 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
[10번 해설] ②
11. 수·배송관리가 효율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차량의 회전율 향상
② 적재율 향상
③ 리드 타임 단축
④ 편도운송 확대
[11번 해설] ④
12. 공동 수·배송 시스템의 기본 목표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업계의 표준화, 시스템화
② 물류서비스의 개선
③ 서비스의 차별화
④ 물류비의 절감
[12번 해설] ③
13. 화주가 화물운송수단을 결정할 때 화물운송업체 차량을 이용할 경우의 장점은?
① 공차 회송률의 감소
② 유통비의 절감효과
③ 화물추적 정보 시스템의 가동 가능
④ 오지나 격지에도 배송 가능
[13번 해설] ①
14. 다음 중 물류비의 산정 목적이 아닌 것은?
① 물류활동을 계획, 관리하고 실적을 평가한다.
② 물류 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③ 물류비의 크기를 표시하여 사내에서 물류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④ 상품 가격에서 차지하는 유통비를 파악한다.
[14번 해설] ④
15. 공동 수·배송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이익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부가가치세 및 책임보험료의 절감
② 기동성 향상
③ 요금의 정확한 산정
④ 적재율 감소
[15번 해설]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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