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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화물운송종사 자격 기출문제

화물운송종사 자격 필기시험 7회

by 자격증마법사 2024. 9. 30.

 

 

https://www.youtube.com/watch?v=9SUfP6sy8l0&list=PLrnhLfgcXSBanGBlcEqvIG4ByXvpWMpXz&index=7

 

 

 

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25문항)

 

1. 차로의 너비보다 넓은 차가 그 차로를 통행하기 위해서는 누구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도착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도착지를 관할하는 시·도경찰청장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출발지를 관할하는 시·도경찰청장

 

[1번 해설]

 

 

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녹색등화 시 비보호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 좌회전하는 때에 다른 교통에 방해가 된 때에는 신호위반 책임을 진다.

황색등화 시 보행자는 횡단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적색등화의 점멸 시 보행자는 주의하면서 횡단할 수 있다.

적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할 수 없다.

 

[2번 해설]

 

 

3. 차도와 보도의 구별이 없는 도로에서 정차 및 주차 시 오른쪽 가장자리로부터 얼마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30cm 이상

50cm 이상

60cm 이상

90cm 이상

 

[3번 해설]

 

 

4. ·도경찰청장이 정비 불량차에 대하여 필요한 정비 기간을 정하여 사용을 정지 시킬 수 있는 기간은?

5

10

20

40

 

[4번 해설]

 

 

5. 함부로 신호기를 조작하거나 신호기 또는 안전표지를 철거, 이전, 손괴한 사람에 대한 벌칙은?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2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5번 해설]

 

 

6. 연습운전면허가 효력을 갖는 기간은?

6

2

3

1

 

[6번 해설]

 

 

7. 다음 중 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16세 미만인 사람이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듣지 못하는 사람이 제2종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운전경험이 1년 미만인 사람이 제1종 특수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19세 미만인 사람이 제1종 대형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7번 해설]

 

 

8. 운전자의 앞지르기 금지 위반행위가 아닌 것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거나 앞지르려고 하는 경우

앞차의 우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다리 위

 

[8번 해설]

 

 

9. 다음의 지시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자전거전용차로

다인승차량 전용차로

통행우선

버스전용차로

 

[9번 해설]

 

 

10. 다음 중 범칙금납부통고서로 범칙금을 납부할 것을 통고할 수 있는 사람은?

·도지사

관할 구청장

경찰서장

국토교통부장관

 

[10번 해설]

 

 

11. 형법 제268(업무상과실, 중과실 치사상)에서 업무상 과실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에 이르게 한 자에 대한 벌칙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3년 이하의 금고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11번 해설]

 

 

12. 다음 노면표시가 나타내는 것은?

 

 

양보

유도

횡단보도

안전지대

 

[12번 해설]

 

 

13.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기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보유차고면적

허가기준대수

업무형태

운송사업경력

 

[13번 해설]

 

 

14.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국토교통부장관이 안전운행의 확보 및 화주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운송사업자에게 명할 수 있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운송약관의 변경

화물의 안전운송을 위한 조치

화물자동차의 구조변경 및 운송시설의 개선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하지 아니한 때

 

[14번 해설]

 

 

15.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가 업무상 필요한 주의를 게을리하거나 중대한 과실로 다른 사람의 건조물이나 그 밖의 재물을 손괴한 때의 처벌은?

2년 이하의 금고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3년 이하의 금고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1년 이하의 금고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

2년 이하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15번 해설]

 

 

16. 다음 중 중대한 교통사고라고 볼 수 없는 경우는?

화물자동차의 정비불량으로 인한 경우

화물자동차의 전복으로 인한 경우

화물자동차의 추락으로 인한 경우

화물자동차의 급발진으로 인한 경우

 

[16번 해설]

 

 

17.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사용에 있어서 다음 중 틀린 내용은?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소유자 또는 사용자는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에 제공하거나 임대하여서는 아니된다.

자가용 화물자동차 사용신고서에는 차고시설을 확보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의 신규등록, 증차 또는 대폐차에 충당되는 화물자동차는 차령 5년 범위 내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사업용 화물자동차, 철도 등 화물운송수단의 운행이 불가능하여 이를 일시적으로 대체하기 위한 수송력 공급이 필요할 때 유상운송이 가능하다.

 

[17번 해설]

 

 

18.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과징금의 부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과징금을 받은 수납기관은 과징금을 낸 자에게 과징금 영수증을 내 주어야 한다.

늘리는 경우에도 과징금의 총액은 2,000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

과징금의 수납기관은 은행법에 따른 은행 및 우체국이다.

·도지사는 운송사업자, 운송주선사업자 또는 운송가맹사업자의 사업규모, 사업지역의 특수성, 위반행위의 정도 및 횟수 등을 참작하여 과징금 금액의 3분의 1의 범위 안에서 가중 또는 경감할 수 있다.

 

[18번 해설]

 

 

19. 자동차의 등록번호를 부여하는 자는?

국토교통부장관

관할 구청장

도로교통공단

·도지사

 

[19번 해설]

 

 

20.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은 자동차의 소유자에게 점검, 정비, 검사 또는 원상복구를 명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기간을 정하여 자동차의 운행정지를 함께 명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정기점검을 받지 아니한 자동차

승인을 얻지 아니하고 튜닝한 자동차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동차

일상점검을 실시하지 아니한 자동차

 

[20번 해설]

 

 

21.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자동차의 형식이라 함은 자동차의 구조와 장치에 관한 형상, 규격 및 ( ) 등을 말한다.

 

압축

차체

동력

성능

 

[21번 해설]

 

 

22. 다음 중 주요도시, 지정항만, 주요 공항 또는 관광지 등을 연결하며 국가간선도로망을 이루는 도로는?

고속도로

일반국도

지방도

특별시도, 광역시도

 

[22번 해설]

 

 

23. 다음 중 접도구역을 지정하였을 때에 고시할 사항으로 부적당한 것은?

도로의 종류

접도구역의 범위

도로의 노선명

접도구역의 차선 수

 

[23번 해설]

 

 

24.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오염물질이 아닌 것은?

입자상 물질

질소산화물

수소

매연

 

[24번 해설]

 

 

25.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이라 함은 지구 온난화 등으로 생태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체상 물질로서 온실가스와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가스라 함은 물질의 연소, 합성, 분해 시에 발생하거나 화학적 성질에 의하여 발생하는 기체상 물질을 말한다.

검댕이라 함은 연소할 때에 생기는 유리탄소가 응결하여 입자의 크기가 1미크론 이상이 되는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먼지라 함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25번 해설]

 

 

 

 

2 과목. 화물취급요령(15문항)

 

1. 다음 중 화물운전자의 화물인계 시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배송 중 수하인이 직접 찾으러 오는 경우 물품을 전달할 때 반드시 본인 확인을 한 후 물품을 전달하고, 인수확인란에 직접 서명을 받아 그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수하인에게 인계가 어려워 부득이하게 대리인에게 인계할 때에는 사후조치로 실제 수하인과 연락을 취하여 확인한다.

수하인이 장기부재, 휴가, 주소불명, 기타사유 등으로 배송이 어려운 경우 집하지점 또는 송하인과 연락하여 조치하도록 한다.

방문시간에 수하인이 없는 경우에는 부재 중 방문표를 활용하여 방문근거를 남기고, 타인이 볼 수 있도록 조치한다.

 

[1번 해설]

 

 

2. 인수증 관리요령으로 틀린 것은?

수령인이 물품의 수하인과 다른 경우 반드시 수하인과의 관계를 기재하여야 한다.

같은 장소에 여러 박스를 배송할 때에는 인수증에 반드시 실제 배달한 수량을 기재 받아 차후에 수량차이로 인한 시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인수증은 반드시 인수자 확인란에 수령인이 누구인지 인수자가 자필로 바르게 적도록 한다.

물품 인도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인수근거 요청이 있을 때 입증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2번 해설]

 

 

3. 다음 중 파손사고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화물 적재할 때 무분별한 적재로 압착되는 경우

화물을 함부로 던지거나 발로 차거나 끄는 행위

집하할 때 화물의 포장상태 확인

차량 상하차할 때 컨베이어 벨트 등에서 떨어지는 경우

 

[3번 해설]

 

 

4. 고객 유의사항의 확인 요구 물품으로 잘못 기재된 것은?

중고 가전제품 및 A/S용 물품

기계류, 장비 등 중량 고가물로 30kg 초과 물품

포장 부실물품 및 무포장 물품(비닐포장 또는 쇼핑백 등)

내용검사가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부적합 물품

 

[4번 해설]

 

 

5. 다음 중 컨테이너 운송의 한계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컨테이너 하역 시설이 갖추어진 항구에만 입항할 수 있다.

대단위의 투자가 필요하다.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특수화물의 취급이 불가능하다.

 

[5번 해설]

 

 

6. 사고발생 시 영업사원의 역할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최대한 정중한 자세와 냉철한 판단력을 가지고 사고를 수습해야 한다.

사고처리를 위한 고객과의 최접점의 위치에 있다.

초기 고객응대가 사고처리의 향방을 좌우한다는 인식을 가진다.

영업사원의 모든 조치가 회사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6번 해설]

 

 

7. 다음의 컨테이너 화물 중 최적 상품인 것은?

전선

함석판

철사

가전제품

 

[7번 해설]

 

 

8. 컨테이너를 선박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피기 백(Piggy Back)

피시 백(Fishy Back)

버디 백(Birdy Back)

피드 백(Feed Back)

 

[8번 해설]

 

 

9. 행어 컨테이너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중량물이나 부피가 큰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

특수 컨테이너의 일종으로 건화물 컨테이너의 지붕과 측벽, 단벽의 상부가 개방되어 있는 컨테이너

몰드, 소맥분, 가축사료 등을 운송하는 컨테이너

일반 건어물을 천장에 매달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컨테이너

 

[9번 해설]

 

 

10. 트레일러의 종류가 아닌 것은?

돌리(Dolly)

세미 트레일러

풀 트레일러

레커

 

[10번 해설]

 

 

11. 다음 중 자동차관리법상 특수자동차가 아닌 것은?

트랙터셔블

로드롤러

스크레이퍼

화물자동차

 

[11번 해설]

 

 

12. 냉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열 보디에 차량용 냉동장치를 장착하여 적재함 내에 온도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냉동식품이나 야채 등 온도관리가 필요한 화물수송에 사용된다.

냉동차는 적재함 내를 냉각시키는 방법에 의해 기계식, 축냉식, 액체질소식, 드라이아이스식으로 분류된다.

저온유통기구(Cold Chain)의 정비가 요망되고 있는 시점에서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다.

 

[12번 해설]

 

 

13. 파이프나 H형강 등 장척물의 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트레일러는?

단차

세미 트레일러

폴 트레일러(Pole Trailer)

풀 트레일러

 

[13번 해설]

 

 

14. 생 콘크리트를 교반하면서 수송하는 차량으로 애지테이터(Agitator)라고도 하는 특별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덤프차

레커차

믹서차

트럭 크레인

 

[14번 해설]

 

 

15. 동력을 갖추지 않고, 모터 비클에 의하여 견인되고, 사람 및 물품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되어 도로상을 주행하는 차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트레일러

특별차

믹서차

레커차

 

[15번 해설]

 

 

 

3 과목. 안전운행(25문항)

 

1. 동체시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동체시력은 장시간 운전에 의한 피로상태에서도 저하된다.

동체시력은 물체의 이동속도가 빠를수록 상대적으로 저하된다.

동체시력은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진다.

동체시력이란 움직이는 물체를 보는 시력 또는 움직이면서 물체를 보는 시력을 말한다.

 

[1번 해설]

 

 

2. 명순응과 암순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주간 운전시 터널을 막 진입하였을 때 더욱 조심스러운 안전운전이 요구되는 이유는 암순응 때문이다.

완전한 암순응에는 30분 혹은 그 이상 걸리며 이것은 빛의 강도에 좌우된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명순응에 걸리는 시간은 암순응보다 빨라 수초~1분에 불과하다.

명순응은 일광 또는 조명이 밝은 조건에서 어두운 조건으로 변할 때 사람의 눈이 그 상황에 적응하여 시력을 회복하는 것을 말한다.

 

[2번 해설]

 

 

3. 다음 운전자의 시각 특성 중 틀린 것은?

속도가 빨라질수록 전방주시점은 멀어진다.

속도가 빨라질수록 시력은 떨어진다.

속도가 빨라질수록 시야의 범위가 넓어진다.

운전자는 운전에 필요한 정보의 대부분을 시각을 통하여 획득한다.

 

[3번 해설]

 

 

4. 다음 중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후천적 능력이 아닌 것은?

차량조작 능력

시력

도로조건 인식능력

성격

 

[4번 해설]

 

 

5. 운전사고의 요인 중 직접적 요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잘못된 위기대처

운전조작의 잘못

과속과 같은 법규위반

직장이나 가정에서의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

 

[5번 해설]

 

 

6. 비횡단보도에서 횡단보행자의 심리가 아닌 것은?

갈 길이 바빠서

평소 교통질서를 잘 지키지 않는 습관을 그대로 답습

자동차가 달려오지만 충분히 건널 수 있다고 판단해서

횡단보도로 건너면 시간이 덜 걸리기 때문에

 

[6번 해설]

 

 

7. 보행자의 도로횡단 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횡단보도나 신호기가 설치된 지점에서 횡단한다.

육교나 지하보도가 있는 경우 그 시설을 이용한다.

가드레일이나 보행자 횡단금지표지가 설치된 곳으로 횡단한다.

운전자와 횡단보행자가 서로 잘 볼 수 있는 장소를 이용한다.

 

[7번 해설]

 

 

8. 보행자 사고의 가장 큰 요인은?

신체결함

판단착오

동작착오

인지결함

 

[8번 해설]

 

 

9.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특성이 아닌 것은?

차량단독사고의 가능성이 높다.

전신주, 가로시설물, 가로수 등과 같은 고정물체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치사율이 낮다.

주차 중인 자동차와 같은 정지물체 등에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9번 해설]

 

 

10. 다음 중 오감으로 판별하는 자동차 이상 징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시각 부품이나 장치의 외부 굽음·변형·녹슴 등

후각 이상 발열·냄새

촉각 흔들림, 발열 상태 등

청각 이상한 음, 느슨함

 

[10번 해설]

 

 

11. 일광 또는 조명이 어두운 조건에서 밝은 조건으로 변할 때 사람의 눈이 그 상황에 적응하여 시력을 회복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나?

동체시력

심시력

명순응

암순응

 

[11번 해설]

 

 

 

12. 고령보행자의 교통안전 계몽사항이 아닌 것은?

필요시 보청기 사용

야간에 운전자들의 눈에 잘 보이게 하는 방법

단독으로 도로를 횡단하는 방법

필요시 주차된 자동차 사이를 안전하게 통과하는 방법

 

[12번 해설]

 

 

13. 운전피로의 진행과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매일 시간상 또는 거리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무리한 운전을 하면 만성피로를 초래한다.

피로 또는 과로 상태에서는 졸음운전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만성피로를 낳는다.

피로의 정도가 지나치면 과로가 되고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해진다.

 

[13번 해설]

 

 

14. 여름철 자동차관리로 틀린 것은?

타이어 마모상태의 점검

와이퍼의 작동상태 점검

냉각장치의 점검

서리제거용 열선 점검

 

[14번 해설]

 

 

15. 교차로에서의 사고발생 유형이 아닌 것은?

교차로 진입 전 이미 황색신호임에도 무리하게 통과시도

정지신호임에도 불구하고 정지선을 지나 교차로에 진입하거나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하는 신호무시

앞쪽(또는 옆쪽) 상황에 소홀한 채 진행신호로 바뀌는 순간 급출발

신호등이 없는 경우 통행 우선순위에 따라 통행

 

[15번 해설]

 

 

16.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교차로는 차 대 차 또는 차 대 사람 등의 엇갈림(교차)이 발생하는 장소이다.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부근과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입체교차로는 교통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16번 해설]

 

 

 

17. 완만한 커브길의 주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여 속도를 줄인다.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 커브를 도는 중에 더 이상 감속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줄인다.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가속 페달을 밟아 속도를 서서히 높인다.

 

[17번 해설]

 

 

18.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안전운송기준이 아닌 것은?

육교 등 높이에 주의하여 서서히 운행

운송 중의 임시점검

운행 경로의 변경 금지

법규, 기준 등의 준수

 

[18번 해설]

 

 

19. 운반용기와 포장외부에 표시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위험물의 품목

화학명

제조원

수량

 

[19번 해설]

 

 

20.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이송 작업을 할 때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액화석유가스 충전소 내에서는 동시에 2대 이상의 고정된 탱크에서 저장설비로 이송작업을 하지 않을 것

탱크의 설계압력 이상의 압력으로 가스를 충전하지 않을 것

저울, 액면계 또는 유량계를 사용하여 과충전에 주의할 것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재빠르게 할 것

 

[20번 해설]

 

 

21. 다음은 사고를 특히 많이 내는 사람의 특징이다. 틀린 것은?

상황판단력이 뒤떨어진다.

충동 억제력이 부족하다.

지나치게 동작이 빠르거나 늦다.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다.

 

[21번 해설]

 

 

22. 다음 중 시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어느 특정한 곳에 주의가 집중되었을 경우의 시야범위는 집중의 정도에 비례해 좁아진다.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시야범위는 180~200도이다.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넓어진다.

정지한 상태에서 눈의 초점을 고정시키고 양쪽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를 시야라고 한다.

 

[22번 해설]

 

 

23.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중 제동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차의 속도가 2배로 되면 제동거리는 4배가 된다.

차의 제동거리는 차가 갖는 운동에너지의 제곱에 비례해서 길어진다.

주행 중인 차의 운동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커진다.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23번 해설]

 

 

24. 다음 중 교통사고의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운전자

차량

도로

건물

 

[24번 해설]

 

 

25. 노인 보행자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야간 보행 시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옷을 입는다.

자동차가 오고 있다면 보낸 후 똑바로 횡단한다.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안전한 횡단보도를 찾아 멈춘다.

 

[25번 해설]

 

 

 

 

4 과목. 운송서비스(15문항)

 

1. 물류 표준화의 필요성을 설명한 것 중 거리가 먼 것은?

물류비의 과다부담 때문에 필요하다.

물동량의 흐름이 증대함에 따라 물류의 일관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

물류활동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데 무엇보다 물류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포장, 자재 등의 처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하다.

 

[1번 해설]

 

 

2.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서 추구하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이 아닌 것은?

기업간의 협력

물자, 정보, 자금의 동시화(Synchronization)

기능 간, 기업 간의 프로세스 통합

제로섬(Zero-Sum) 게임에 기반

 

[2번 해설]

 

 

3. 물류비를 산정하여 관리하는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모든 기업 활동 및 프로세스에 연관된 물류 관련 비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제품 판매시 수익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물류활동을 화폐적 가치로 파악하기 위해서

물류관련 인건비의 파악을 위해서

 

[3번 해설]

 

 

4. 완제품을 포장하여 판매상에게 인도하기 이전까지의 비용은 어느 물류비에 속하는가?

반품물류비

조달물류비

판매물류비

사내물류비

 

[4번 해설]

 

 

5. 마케팅과 물류의 상관관계를 설명한 내용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물류 마케팅의 4P ‘Place’와 직접연관성을 갖는다.

물류의 포괄적인 마케팅 개념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의 물류는 마케팅 뿐만 아니라 산업공학적인 측면, 무역학적인 측면 등 보다 광범위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물류의 확장개념인 로지스틱스 수준에서는 마케팅과 무관하게 된다.

 

[5번 해설]

 

 

6. 통합물류관리의 목표가 아닌 것은?

소비자에 대한 전체적인 서비스 향상과 재고 비용의 감소

공급망 구성원에 대한 서비스의 최적화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의 최적화

물류기능의 세분화 및 물류책임, 권한의 분산

 

[6번 해설]

 

 

7. ECR(Efficent consumer Response)을 이루기 위한 조건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Cross-Docking 시스템

유연생산 시스템(FMS)

자동발주 시스템(CAO)

Quick Response(QR)

 

[7번 해설]

 

 

8. 다음은 물류의 전략적 계획과 전술적 계획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전략적 계획의 목적은 장기적인 생존 및 성장이고 전술적 계획은 전략적 계획의 집행을 목적으로 한다.

전략적 계획은 의사결정환경이 확실하고 전술적 계획은 불확실한 계획을 말한다.

전략적 계획은 장기적 계획이고 전술적 계획은 단기적인 계획이다.

전략적 계획의 주체는 중간관리자 및 최고경영자이고 전술적 계획은 초급관리자 및 중간관리자이다.

 

[8번 해설]

 

 

9. 물류업무를 사내에서 분리하여 제3의 전문기업에 위탁할 때 일반적인 예상효과로 기대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인력감축

서비스의 향상

물류비 절감

핵심역량에 대한 집중력 약화

 

[9번 해설]

 

 

10. 물류관리상 PDS(Plan-Do-See)See에 해당되는 주요 내용은?

물류서비스수준 결정

보관활동

효율평가

재고관리

 

[10번 해설]

 

 

11. 물류관리의 활동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동기부여의 관리

원가절감에서 프로젝트 목표의 극대화

물류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의 효용증대

주활동과 지원활동으로 크게 구분

 

[11번 해설]

 

 

12. 3자 물류(TPL)가 수행하는 기능 중 틀린 것은?

고객을 위한 배송 기능

금융조달 기능

고객을 위한 조달 기능

고객을 위한 재고관리 기능

 

[12번 해설]

 

 

13.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설계를 위한 물류시스템 5S 목표에 속하지 않는 것은?

Scales(물류시설 규모의 적정화)

Sales(판매)

Speed(신속 정확한 배달)

Stock Control(재고 관리)

 

[13번 해설]

 

 

14. 다음 물류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용어 중 설명이 틀린 것은?

ECR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통합, 분석하여 주문서를 작성하는 시스템이다.

EDI란 기업 간에 교환되는 서식이나 기업과 행정관청 사이에서 교환되는 행정서식을 일정한 형태를 가진 전자 메시지로 변환 처리하여 컴퓨터와 컴퓨터 간에 교환되는 전자문서 교환시스템을 말한다.

POS란 상품을 판매하는 시점에서 상품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수집하여 발주, 매입, 발송, 재고관리 등의 필요한 시점에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EOS는 단품관리를 위한 자동발주시스템이다.

 

[14번 해설]

 

 

15. 물류개선에 관해서 요구되는 모든 비용 중에서 각 비용의 부분적인 절감이 아닌, 비용의 총액을 어떻게 절감할 것인가를 목적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기능별 물류비 분석

토탈 코스트 어프로치

코스트 트레이드 오프 분석

재무회계방식

 

[15번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