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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화물운송종사 자격 기출문제

화물운송종사 자격 필기시험 6회

by 자격증마법사 2024. 9. 30.

 

 

https://www.youtube.com/watch?v=CDI6dIbx0l8&list=PLrnhLfgcXSBanGBlcEqvIG4ByXvpWMpXz&index=6

 

 

 

 

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25문항)

 

1. 다음 중 용어의 설명이 옳은 것은?

자동차전용도로 자동차의 고속 운행에만 사용하기 위하여 지정된 도로

보도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표지로 표시한 도로의 부분을 말한다.

횡단보도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마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표지나 이와 비슷한 인공구조물로 표시한 도로의 부분을 말한다.

일시정지 차 또는 노면전차가 그 바퀴를 일시적으로 완전 정지시키는 것을 말한다.

 

[1번 해설]

 

 

2. 신호기의 정의로 옳은 것은?

교차로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등화

주의, 규제, 지시 등을 표시한 표지판

도로의 바닥에 표시된 기호나 문자, 선 등의 표지

도로 교통의 신호를 위하여 사람이나 전기의 힘에 의하여 조작되는 장치

 

[2번 해설]

 

 

3. 교통안전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노면표시

주의표지

보조표지

도로표지

 

[3번 해설]

 

 

4. 다음 중 용어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주차 운전자가 승객을 기다리거나, 화물을 싣거나, 차가 고장나거나, 그 밖의 사유로 차를 계속 정지 상태에 두는 것

앞지르기 차의 운전자가 앞서가는 다른 차의 옆을 지나서 그 차의 앞으로 나가는 것

정차 운전자가 차에서 떠나서 즉시 그 차를 운전할 수 없는 상태에 두는 것

서행 운전자가 차 또는 노면전차를 즉시 정지시킬 수 있는 정도의 느린 속도로 진행하는 것

 

[4번 해설]

 

 

5.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도로에서는 가장 짧은 거리로 횡단하여야 한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사에 따른 시가행진인 경우에는 도로의 중앙을 통행할 수 있다.

보행자는 신호 또는 지시에 따라 차의 바로 앞이나 뒤로 횡단 하여서는 아니된다.

차도를 통행하는 학생의 대열은 그 차도의 우측을 통행하여야 한다.

 

[5번 해설]

 

 

6. 횡단보도의 설치 기준이 잘못된 것은?

횡단보도는 육교, 지하도 및 다른 횡단보도로부터 200미터 이내에 설치하여서는 아니된다.

횡단보도를 설치하고자 하는 장소에 횡단보행자용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횡단보도표시를 설치한다.

횡단보도를 설치하고자 하는 도로의 표면이 포장이 되지 아니하여도 반드시 횡단보도표시를 하여야 한다.

횡단보도에는 횡단보도표시와 횡단보도표지판을 설치한다.

 

[6번 해설]

 

 

7. 다음 진로양보의무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비탈진 좁은 도로에서 자동차가 서로 마주보고 진행하는 경우에는 올라가는 자동차가 양보한다.

운전자는 뒤에서 따라오는 차보다 느린 속도로 가려는 경우에는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로 피하여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좁은 도로에서 사람을 태운 자동차와 동승자가 없는 자동차가 서로 마주보고 진행하는 경우에는 동승자가 없는 자동차가 양보한다.

통행 구분이 설치된 도로의 경우 뒤에서 따라오는 차보다 느린 속도로 가려는 경우에는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로 피하여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7번 해설]

 

 

8. 다음 중 서행하지 않아도 되는 장소는?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교통정리를 하고 있는 교차로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도로가 구부러진 부근

 

[8번 해설]

 

 

9. 중부고속도로에서 1.5톤을 초과하는 화물자동차의 최고속도는?

60km/h 이내

80km/h 이내

90km/h 이내

110km/h 이내

 

[9번 해설]

 

 

10. 다음 중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나 그 밖의 장애 등으로 그 도로의 우측 부분을 통행할 수 없는 경우

도로가 일방통행으로 된 경우

도로의 우측 부분의 폭이 6미터가 되지 아니하는 도로에서 다른 차를 앞지르고자 하는 경우

도로의 좌측 부분의 폭이 그 차마의 통행에 충분하지 아니한 경우

 

[10번 해설]

 

 

11. 일반도로에서의 속도로 옳은 것은?

편도 1차로에서 최저속도는 제한이 없다.

편도 1차로에서의 최고속도는 매시 50km 이내이다.

편도 2차로 이상에서의 최저속도는 매시 30km이다.

편도 2차로 이상의 최고속도는 90km 이내이다.

 

[11번 해설]

 

 

12. 정차 및 주차금지에 관하여 틀린 것은?

건널목의 가장자리 또는 횡단보도로부터 10m 이내의 장소에는 정차, 주차할 수 없다.

안전지대가 설치된 도로에서는 그 안전지대의 사방으로부터 각각 10m 이내의 장소에는 정차, 주차할 수 없다.

차도와 보도에 걸쳐 설치된 주차장법에 의한 노상주차장에 정차, 주차할 수 없다.

교차로의 가장자리 또는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m 이내의 장소에는 정차, 주차할 수 없다.

 

[12번 해설]

 

 

13. 다음 중 앞지르기가 가능한 곳은?

일방통행인 도로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교차로, 터널 안 또는 다리 위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13번 해설]

 

 

14. 주차위반차의 이동, 보관, 공고, 매각 또는 폐차 등에 소요된 비용은 누가 부담하는가?

차의 운전자

경찰서장

차의 사용자

시장 등

 

[14번 해설]

 

 

15. 다음 중 불법부착장치의 기준이 잘못된 것은?

속도 측정기기탐지용 장치와 그 밖에 교통단속용 장비의 기능을 방해하는 장치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으로서 안전운전에 현저히 장애가 될 정도의 장치

긴급자동차가 아닌 차에 부착된 경광등, 사이렌 또는 비상등

경찰관서에서 사용하는 무전기와 동일한 주파수의 무전기

 

[15번 해설]

 

 

16. 이상기후 시의 운행속도를 최고속도의 50/100으로 줄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눈이 20mm 이상 쌓인 경우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

 

[16번 해설]

 

 

17. 긴급자동차의 특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자동차 속도에 대한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끼어들기에 대한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긴급한 경우에는 정지해야 하는 경우에도 정지하지 아니할 수 있다.

긴급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 부분을 통행해서는 안 된다.

 

[17번 해설]

 

 

18. 다음 도로 중 지방자치단체가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국토교통부장관이 관리하는 도로

국가지원지방도

국도대체 우회도로

행정구역의 경계에 있는 도로

 

[18번 해설]

 

 

19. 다음 중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하는 위반행위가 아닌 것은?

강사의 인적사항과 교육 과목을 게시하지 아니한 사람

어린이통학버스를 신고하지 아니하고 운행한 운영자

교통안전교육기관 운영의 정지 또는 폐지 신고를 하지 아니한 사람

교통사고 발생 시의 조치를 하지 아니한 사람

 

[19번 해설]

 

 

20. 다음 중 제2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은?

적재중량 12톤 미만 화물자동차

3륜 화물자동차

긴급자동차

승차정원 10인 이하 승합자동차

 

[20번 해설]

 

 

21. 다음 중 제1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없는 차량은?

대형견인차, 구난차

승차정원 15인 이하 승합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적재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21번 해설]

 

 

22. 1년간 누산점수가 몇 점 이상이면 그 면허를 취소하여야 하는가?

40점 이상

121점 이상

201점 이상

271점 이상

 

[22번 해설]

 

 

23. 차량의 운행제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관리청은 천재지변 기타 비상사태에 있어서 도로의 구조보전과 통행의 위험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운행을 제한할 수 있다.

관리청은 운행제한에 대한 위반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차량의 운전자에 대하여 적재량의 측정 및 관계서류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관리청은 축하중이 10톤을 초과하거나 총중량이 40톤을 초과하는 차량의 통행을 제한할 수 있다.

관리청은 운행의 허가를 함에 있어서 운행방법에 대해서는 조건을 붙일 수 없다.

 

[23번 해설]

 

 

24. 운전면허 결격사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무면허운전으로 사람을 사상한 후 사고발생 후의 조치규정에 위반한 경우에는 5년간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다.

운전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기간 중 운전으로 인하여 취소된 경우에는 그 취소된 날부터 1년간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다.

운전면허의 효력 정지처분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4년간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다.

음주운전으로 2회 이상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에는 운전면허가 취소된 날부터 3년간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다.

 

[24번 해설]

 

 

25. 교통사고 발생시의 조치를 하지 아니한 사람에 대한 벌칙은?

5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500만원 이하의 벌금

 

[25번 해설]

 

 

2 과목. 화물취급요령(15문항)

 

1. 운송장 기재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고가품에 대하여는 그 품목과 물품가격을 정확히 확인하여 기재하며, 할증료를 청구하여야 한다.

파손, 부패, 변질 등 문제의 소지가 있는 물품의 경우에는 면책확인서를 받는다.

산간 오지, 섬 지역 등에는 배달불가사항을 미리 밝힌다.

보조송장도 주송장과 같이 정확한 주소와 전화번호를 기재한다.

 

[1번 해설]

 

 

2. 화물취급 전의 준비사항이 아닌 것은?

보호구의 자체결함은 없는지 또는 사용방법은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취급할 화물의 품목별, 포장별, 비포장별(산물, 분탄, 유해물) 등에 따른 취급방법 및 작업순서를 사전 검토한다.

유해, 유독화물 확인을 철저히 하고 위험에 대비한 약품, 세척용구 등을 준비한다.

위험물, 유해물 취급할 때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지만, 안전모는 탈착 할 수 있다.

 

[2번 해설]

 

 

3. 화물자동차의 화물적재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안전기준을 넘는 화물을 수송시는 화물의 끝에 빨간 헝겊의 표지를 부착한다.

다수화물이 도착하였을 때에는 미도착 수량이 있는지 확인한다.

중량화물은 적재함 별도공간에 위치하도록 한다.

긴급을 요하는 화물(부패성 식품 등)은 우선적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쉽게 꺼낼 수 있게 적재한다.

 

[3번 해설]

 

 

4. 특별 품목에 대한 포장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병제품의 경우 가능한 플라스틱 병으로 대체하거나 병이 움직이지 않도록 포장재를 보강하여 낱개로 포장한 뒤 박스로 포장하여 집하한다.

휴대폰 및 노트북 등 고가품의 경우 내용물이 파악되지 않도록 별도의 박스로 이중 포장한다.

손잡이가 있는 박스 물품의 경우는 손잡이를 안으로 접어 사각이 되게 한 다음 테이프로 포장한다.

가방류, 보자기류 등의 경우 풀어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물품들은 개봉한 채로 박스로 이중 포장하여 집하한다.

 

[4번 해설]

 

 

5. 포장 화물의 표면에 기입하는 특정한 기호, 번호, 목적지, 취급상의 문구 등을 총칭하는 것은?

하인

레이블링

봉인

주의표시

 

[5번 해설]

 

 

6. 차량 내 적재작업 시 적재함 적재방법이 아닌 것은?

적재 후 밴딩 끈을 사용할 때 견고하게 묶여졌는지 여부를 항상 점검해야 한다.

트랙터 차량의 캡과 적재물의 간격을 60cm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적재함의 문짝 또는 연결고리는 결함이 없는지 확인한다.

적재품의 붕괴여부를 상시 점검해야 한다.

 

[6번 해설]

 

 

7. 차량 내 화물붕괴 방지요령으로 틀린 것은?

차량에 특수장치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팔레트 화물 사이에 생기는 틈바구니를 적당한 재료로 메꾸는 방법도 있다.

일반적으로 시트나 로프를 거는 방법을 사용한다.

적재함의 천장이나 측벽에서 팔레트 화물이 붕괴되지 않도록 누르는 장치는 팔레트 화물의 높이가 일정하면 효과가 없다.

 

[7번 해설]

 

 

8. 다음 일반화물의 취급표지가 의미하는 것은?

운송포장 화물을 비에 젖지 않도록 보호할 것을 표시한다.

운송포장 화물의 취급 시 갈고리를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표시한다.

운송포장 화물을 태양의 직사광선에 노출시켜서는 안 됨을 표시한다.

운송포장 화물의 내용물이 깨지기 쉬우므로 주의하여 취급할 것을 표시한다.

 

[8번 해설]

 

 

9. 포장화물 운송 과정상의 외압과 그 보호요령으로 틀린 것은?

하역시의 충격에서 가장 큰 것은 낙하충격이다.

낙하충격이 화물에 미치는 영향은 낙하의 높이, 낙하면의 상태 등 낙하 상황과 포장의 방법에 따라 상이하다.

수송 중의 충격으로서는 트랙터와 트레일러를 연결할 때 발생하는 수평충격이 있다.

포장화물은 보관 중 또는 수송 중에 밑에 쌓은 화물이 반드시 수평 충격을 받는다.

 

[9번 해설]

 

 

10. 고압가스 취급 시 주의요령으로 틀린 것은?

고압가스를 운반할 때에는 안전관리책임자가 운반책임자 또는 운반차량 운전자에게 그 고압가스의 위해 예방에 필요한 사항을 주지시킬 것

고압가스를 적재하여 운반하는 차량은 차량의 고장, 교통사정 또는 운전책임자, 운전자의 휴식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장시간 정차하지 않으며, 운반책임자와 운전자가 동시에 차량에서 이탈하지 아니할 것

고압가스를 운반할 때에는 그 고압가스의 명칭, 성질 및 이동 중의 재해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주의사항을 기재한 서면을 운전책임자 또는 운반자에게 교부하고 운반 중에 휴대시킬 것

노면이 나쁜 도로에서는 절대로 운행하지 말아야 한다.

 

[10번 해설]

 

 

11. 운전자의 화물인수요령으로 틀린 것은?

거래처 및 집하지점에서 반품요청이 들어왔을 때 반품요청일 익일로부터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한다.

항공을 이용한 운송 시 항공료가 착불일 경우 합계란에 항공료 착불이라고 기재한다.

인수(집하)예약은 반드시 접수대장에 기재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신용업체의 대량화물 집하할 때 수량 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하여 운송장 및 보조송장을 부착하고, 반드시 박스 수량과 운송장에 기재된 수량을 확인한다.

 

[11번 해설]

 

 

12. 차량의 안전운행을 위하여 고속도로순찰대와 협조하여 차량호송을 실시토록 하는 기준으로 틀린 것은?

구조물통과 하중계산서를 필요로 하는 중량제한차량

운행상 호송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주행속도 50km/h 미만인 차량의 경우

적재물을 포함하여 차폭 5m 또는 길이 30m를 초과하는 차량

 

[12번 해설]

 

 

13. 화물사고의 유형별 대책으로 틀린 내용은?

분실사고 집하할 때 화물수량 및 운송장 부착 여부 확인 등 분실 원인 제거

오손사고 상습적으로 오손이 발생하는 화물은 안전박스에 적재하여 위험으로부터 격리

내용물 부족사고 수령인이 없을 때 임의 장소에 두고 간 후 미확인 사고

무적화물사고 집하단계에서의 운송장 부착 여부 확인 및 이중부착 실시

 

[13번 해설]

 

 

14. 트레일러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트랙터 1대로 복수의 트레일러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트랙터와 운전사의 이용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트레일러 부분에 일시적으로 화물을 보관할 수 있으며, 여유 있는 하역작업을 할 수 있다.

트레일러를 별도로 분리하여 화물을 적재하거나 하역할 수 있다.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분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적재량을 늘릴 수 있다.

 

[14번 해설]

 

 

15. 다음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팔레트 화물을 일정단위로 합쳐서 올려놓은 깔개를 말한다.

에이프런 선박이 접안하는 부두 안벽에 접한 야드 부분에 일정한 폭을 가지고 안벽과 평행되게 뻗어 있는 하역 작업을 위한 공간

마샤링야드 공 컨테이너 및 풀 컨테이너의 보관과 인수도 작업이 행해지는 구획된 장소

선석 선박 한 척분의 접안 계류 수역

 

[15번 해설]

 

 

 

 

 

3 과목. 안전운행(25문항)

 

1. 운전 중 운전자의 착각이 아닌 것은?

원근의 착각

경사의 착각

속도의 착각

시간의 착각

 

[1번 해설]

 

 

2. 다음 중 사고율이 가장 낮은 노면은?

결빙노면

습윤노면

눈덮인 노면

건조노면

 

[2번 해설]

 

 

3. 어린이 교통안전 지도요령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교통량이 빈번한 도로나 건널목 등 위험한 곳에서 혼자 놀게해서는 안 된다.

어린이가 유치원이나 학교에 갈 때에는 시간적 여유가 있게 보내며, 또한 잃은 물건이 없도록 준비해 둔다.

횡단방법이 몸에 밸 때까지 되풀이하여 지도하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

어린이와 함께 갈 때에는 어린이는 차도 쪽으로, 보호자는 길 가장자리 쪽으로 걷는다.

 

[3번 해설]

 

 

4. 다음 중 교통정보 인지결함의 원인이 아닌 것은?

동행자와 이야기에 열중했거나 놀이에 열중했다.

등교 또는 출근시간 때문에 급하게 택시를 탔다.

술에 많이 취해 있었다.

횡단 중 한쪽 방향에만 주의를 기울였다.

 

[4번 해설]

 

 

5. 다음 중 자동차의 점등, 점화, 시동, 발전 또는 충전 등의 장치는 무엇인가?

냉각장치

동력전달장치

전기장치

제동장치

 

[5번 해설]

 

 

6. 자동차 운전석에서의 점검사항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주차 제동레버의 당김 상태

속도계 등 각종 계기판

클러치와 브레이크

배터리 전해액의 양과 비중

 

[6번 해설]

 

 

7. 수막현상의 예방대책으로 부적절한 것은?

배수효과가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공기압은 조금 낮게 한다.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는다.

 

[7번 해설]

 

 

8. 커브지점에 주로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앞차와의 추돌사고

직각충돌사고

정면충돌사고

뒤차와의 추돌사고

 

[8번 해설]

 

 

9. 교차로에서의 사고발생 유형이 아닌 것은?

교차로 진입 전 이미 황색신호임에도 무리하게 통과시도

정지신호임에도 불구하고 정지선을 지나 교차로에 진입하거나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하는 신호무시

앞쪽(또는 옆쪽) 상황에 소홀한 채 진행신호로 바뀌는 순간 급출발

신호등이 없는 경우 통행 우선순위에 따라 통행

 

[9번 해설]

 

 

10. 중앙분리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울타리는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광폭 중앙분리대는 도로선형의 양방향 차로가 완전히 분리될 수 있는 충분한 공간확보로 대향차량의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의 넓이를 제공한다.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많고 또 전체 사고에 대한 정면충돌사고 비율도 높다.

중앙분리대의 종류에는 방호울타리형, 연석형, 광폭 중앙분리대가 있다.

 

[10번 해설]

 

 

11. 차로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시내 및 고속도로 등에서는 도로폭이 비교적 넓고, 골목길이나 이면도로 등에서는 도로폭이 비교적 좁다.

차로폭은 대개 3.0~3.5m 를 기준으로 한다.

교량 위, 터널 내에서는 부득이한 경우 1.5m로 할 수 있다.

어느 도로의 차선과 차선 사이의 최단거리를 말한다.

 

[11번 해설]

 

 

12. 커브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곡선반경이 짧아질수록 급한 커브길이 된다.

곡선부의 곡선반경이 길어질수록 완만한 커브길이 된다.

커브길은 도로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굽은 곡선부를 갖는 도로의 구간을 의미한다.

커브길은 직선도로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적다.

 

[12번 해설]

 

 

13. 철길건널목에서의 안전운전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건널목 통과 중 기어변속을 하면 위험하다.

철길건널목 앞에서는 좌우를 살피거나 일시정지하지 않고 통과한다.

철길건널목 좌우가 건물 등에 가려져 있거나 커브지점에서는 더욱 조심한다.

건널목 통과 중 차바퀴가 철길에 빠지지 않도록 중앙부분으로 통과해야 한다.

 

[13번 해설]

 

 

14.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앞지르기는 필연적으로 진로변경을 수반한다.

앞지르기는 앞차보다 빠른 속도로 가속하여 상당한 거리를 진행해야 하므로 앞지르기 할 때의 가속도에 따른 위험이 수반된다.

앞지르기란 뒤차가 앞차의 좌측면을 지나 앞차의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낮다.

 

[14번 해설]

 

 

15. 야간 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운전시 흡연을 하지 말 것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정차 시는 소등할 것

노상에 주·정차를 하지 말 것

자동차가 교행할 때에는 조명장치를 하향 조정할 것

 

[15번 해설]

 

 

16. 고속도로 통행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앞지르기 할 때는 지정속도를 초과할 수 없다.

주행차선에 통행 차가 많을 경우 승용차에 한하여 앞지르기 차선으로 계속 통행할 수 있다.

고속도로에서는 갓길로 통행하여서는 안 된다.

주행 중 속도계를 수시로 확인하여 법정속도를 준수한다.

 

[16번 해설]

 

 

17. 가을철 자동차관리로 틀린 것은?

세차 및 차체 점검

서리제거용 열선 점검

장거리 운행 전 점검 철저

부동액 점검

 

[17번 해설]

 

 

 

18. 여름철 안전 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비에 젖은 도로를 주행할 때는 건조한 도로에 비해 마찰력이 떨어져 미끄럼에 의한 사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감속 운행해야 한다.

에어컨을 최대로 켜서 실내의 더운 공기가 빠져나간 다음에 운행하는 것이 좋다.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졌을 때는 운전을 멈추고 견인한다.

출발하기 전에 창문을 열어 실내의 더운 공기를 환기시킨다.

 

[18번 해설]

 

 

19.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운행방법이 아닌 것은?

가스를 이송한 후에도 탱크 속에는 잔류가스가 남아 있으므로 내용물이 적재된 상태와 동일하게 취급한다.

터널에 진입하는 경우는 전방에 이상사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표시등을 확인하면서 진입한다.

철도 건널목을 통과하는 경우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정지 하고 열차가 지나가지 않는가를 확인한다.

차를 수리할 때에는 반드시 사람의 통행이 없고 밀폐된 장소에서 한다.

 

[19번 해설]

 

 

20.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갓길이 넓으면 차량의 이동 공간이 넓고 시계가 넓으며, 고장차량을 주행차로 밖으로 이동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크다.

교통량이 많고 사고율이 높은 구간의 차로 폭을 규정범위 이내로 넓히면 사고율이 감소한다.

갓길은 포장된 노면보다 토사나 자갈 또는 잔디가 안전하다.

차도와 갓길을 구획하는 노면표시를 하면 교통사고는 감소한다.

 

[20번 해설]

 

 

21. 가을철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행락철인 가을에는 과속을 피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늦가을에 안개가 끼면 노면이 동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급핸들조작 및 급브레이크 조작을 삼간다.

안개 지역에서는 처음부터 감속 운행한다.

경운기 옆을 지나갈 때는 절대 경적을 울려서는 안 된다.

 

[21번 해설]

 

 

22. 운전 상황별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대향차가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한 후 좌회전한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추월한다.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중앙의 차로를 주행하지 않는다.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차가 완전히 정지할 수 있도록 급제동한다.

 

[22번 해설]

 

 

23. 위험물의 운반 방법으로 틀린 것은?

그 위험물에 적응하는 소화설비를 설치할 것

일시정차 시는 안전한 장소를 택하여 안전에 주의할 것

지정 수량 이상의 위험물은 절대로 운반하지 않을 것

마찰 및 흔들림을 일으키지 않도록 운반할 것

 

[23번 해설]

 

 

24. 철길건널목의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건널목 앞쪽이 혼잡하여 건널목을 완전히 통과할 수 없게 될 염려가 있을 때에는 진입하지 않는다.

건널목 통과시 기어를 변속한다.

건널목 건너편의 여유 공간을 확인한 후 통과한다.

일시정지 후 좌우의 안전을 확인한다.

 

[24번 해설]

 

 

25. 차로폭에 따른 사고 위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차로 폭이 좁은 경우 보·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다.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제한속도를 초과한 과속사고의 위험이 있다.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운전자가 느끼는 주관적 속도감이 실제 주행속도보다 낮게 느껴진다.

차로 폭이 좁은 경우 사고의 위험성이 낮다.

 

[25번 해설]

 

 

 

4 과목. 운송서비스(15문항)

 

1. 다음 중 비용이 어떠한 물류기능을 위하여 발생하였는가 하는 것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방법은?

물류영역별 분류

지급형태별 분류

발생형태별 분류

기능별 분류

 

[1번 해설]

 

 

2. 물류비는 지급형태별, 물류기능별, 물류영역별 등의 기본적인 분류가 가능한데, 재무회계에서 비용의 발생을 기초로 한 분류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지급형태별 분류

관리목적별 분류

물류영역별 분류

물류기능별 분류

 

[2번 해설]

 

 

3. SC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공급망관리는 기업간 협력을 기본 배경으로 하는 것이다.

공급망 내의 각 기업은 상호 협력하여 공급망 프로세스를 재구축하고, 업무협약을 맺으며, 공동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SCM은 공급망인 전체의 물자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공동전략을 말한다.

공급망관리는 수직계열화와 같은 의미이다.

 

[3번 해설]

 

 

4. 트럭 수송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진동, 소음, 광화학 스모그 등의 공해문제가 있다.

중간 하역이 불필요하고 포장의 간소화, 간략화가 가능하다.

수송단위가 작고, 연료비나 인건비 등 수송단가가 낮다.

문전에서 문전으로 배송서비스를 탄력적으로 행할 수 있다.

 

[4번 해설]

 

 

5. QR(신속대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적시 적소에 적당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생산, 유통관련업자가 전략적으로 제휴하여 소비자의 선호 등을 즉시 파악하여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제조업자는 유지비용의 절감, 고객서비스의 제고, 높은 상품회전율, 매출과 이익증대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생산, 유통기간의 단축, 재고의 감소, 반품손실 감소 등 생산, 유통의 각 단계에서 효율화를 실현한다.

 

[5번 해설]

 

 

6. TQC(전사적 품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TQC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모든 작업자가 품질에 대한 책임을 나누어 갖는다는 개념이다.

불량품을 원천에서 찾아내고 바로잡기 위한 방안이지만, 작업자가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생산라인 전체를 중단시킬 수는 없다.

물류서비스의 품질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물류현상을 정량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류서비스 품질관리 담당자 모두가 물류서비스 품질의 실천자가 된다는 내용이다.

 

[6번 해설]

 

 

7. 택배운송서비스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이 아닌 것은?

박스화되지 않은 화물의 인수 요구

착불요구

냉동화물의 오전 배달

포장불비로 화물포장의 요구

 

[7번 해설]

 

 

8. 주파수 공용통신(TR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기업은 화물추적기능, 화주의 요구에 대한 신속대응, 서류처리의 축소, 정보의 실시간 처리 등의 이점을 가져오게 된다.

고장차량에 대응한 차량 재배치나 지연사유 분석에 있어서는 문제가 있다.

운송회사에서는 차량의 위치추적을 통해 사전 회귀배차가 가능해진다.

이동차량이나 선박 등 운송수단에 탑재하여 이동 간의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이다.

 

[8번 해설]

 

 

9. 자가용 트럭운송서비스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수송능력에 한계가 있다.

안정적 공급이 가능하다.

설비투자가 필요없다.

높은 신뢰성이 확보된다.

 

[9번 해설]

 

 

10. 화물에 이상이 있을 시 인계 요령이 아닌 것은?

배달완료 후 파손, 기타 이상이 있다는 배상 요청 시 반드시 현장 확인을 해야 한다.

완전히 파손, 변질 시에는 진심으로 사과하고 회수 후 변상한다.

내품에 이상이 있을 시는 전화할 곳과 절차를 알려준다.

약간의 문제가 있어도 반드시 반품, 변상 처리한다.

 

[10번 해설]

 

 

11. 택배화물 배달요령이 아닌 것은?

우선적으로 배달해야 할 고객의 위치를 표시한다.

배달표에 나타난 주소대로 배달할 것을 표시한다.

관내 상세지도를 소지할 필요는 없다.

순서에 입각하여 배달표를 정리한다.

 

[11번 해설]

 

 

12. 운송 합리화 방안 중 적기 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공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도면밀한 운송계획을 수립한다.

적재율 향상을 위해 제품의 규격화나 적재품목의 혼재를 고려한다.

공장과 물류거점 간의 간선운송이나 선적지까지 공장에서 직송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와 표준화가 필요하다.

 

[12번 해설]

 

 

13. 고객부재시의 요령으로 틀린 것은?

대리인 인계가 되었을 때는 귀점 중 다시 전화로 확인, 귀점 후 재확인한다.

대리인 인수시는 전화로 사전에 인수자를 지정받도록 해야 한다.

밖으로 불러냈을 때는 반드시 죄송하다는 인사를 한다.

반드시 방문시간, 송하인, 화물명, 연락처 등을 기록하여 문밖에 부착한다.

 

[13번 해설]

 

 

14. 기업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기업물류의 주활동에는 대고객 서비스 수준, 수송, 재고관리, 주문처리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물류활동의 범위는 물적 공급과정과 물적 유통과정에 국한된다.

기업에 있어서의 물류관리는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다.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14번 해설]

 

 

15. 3자 물류(TPL)가 수행하는 기능 중 틀린 것은?

고객을 위한 배송 기능

금융조달 기능

고객을 위한 조달 기능

고객을 위한 재고관리 기능

 

[15번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