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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화물운송종사 자격 기출문제

화물운송종사 자격 필기시험 4회

by 자격증마법사 2024.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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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ers_QQtXrYE&list=PLrnhLfgcXSBanGBlcEqvIG4ByXvpWMpXz&index=4

 

 

 

 

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25문항)

 

1.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시·도지사는 자동차의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및 연료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그 시·도의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터미널, 차고지, 주차장 등의 장소에서 자동차의 원동기를 가동한 상태로 주차하거나 정차하는 행위를 제한할 수 있다. 자동차의 원동기 가동제한을 위반한 자동차의 운전자의 처벌로 옳은 것은?

1차 위반(과태료 5만원), 2차 위반(과태료 5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5만원)

1차 위반(과태료 5만원), 2차 위반(과태료 10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15만원)

1차 위반(과태료 10만원), 2차 위반(과태료 10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10만원)

1차 위반(과태료 10만원), 2차 위반(과태료 15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20만원)

 

[1번 해설]

 

 

2.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불응하거나 기피, 방해한 자에 대한 처벌은?

50만원 이하의 과태료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번 해설]

 

 

3.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 점검을 하여야 하는 자에 해당하지 않은 사람은?

광역시장

환경부장관

시장, 군수

경찰서장

 

[3번 해설]

 

 

4.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점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환경부장관이 정하는 저공해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군용 및 경호업무용 등 국가의 특수한 공용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도로교통법에 따른 긴급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원활한 차량소통과 승객의 편의 등을 위하여 반드시 길 가장자리로 옮겨 정차한 후 실시한다.

 

[4번 해설]

 

 

5.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시·도지사는 대중교통용 자동차 등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시·도 조례에 따라 공회전제한장치의 부착을 명령할 수 있다. 대상차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버스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광역급행형, 직행좌석형, 좌석형)

일반택시운송사업(경형, 소형, 중형, 대형, 모범형, 고급형)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최대적재량이 1톤 이상인 밴형 화물자동차

버스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일반형)

 

[5번 해설]

 

 

6. 자동차를 양수한 자가 다시 제3자에게 양도하려는 경우의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양도자의 이전등록을 신청받은 시·도지사가 등록을 수리하여야 한다.

자동차를 양수한 자가 다시 제3자에게 양도하려면 양도 전에 자기 명의로 이전등록을 하여야 한다.

자동차매매업을 등록한 자는 자동차의 매도 또는 매매의 알선을 한 경우에는 산 사람을 갈음하여 이전등록 신청을 할 수 없다.

자동차를 양수한 자가 자기 명의로 이전등록을 아니한 경우에는 그 양수인을 갈음하여 양도자가 신청할 수 있다.

 

[6번 해설]

 

 

7.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의 사례로 볼 수 없는 것은?

운전자가 출발하기 전 그 차의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출발함으로써 탑승객이 추락,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택시의 경우 승객이 타기 전에 출발하다가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개문 발차로 인한 승객의 낙상사고의 경우

 

[7번 해설]

 

 

8. 다음 중 제1종 대형면허로 운전해야 하는 차량이 아닌 것은?

아스팔트 살포기

노상안정기

구난형 특수자동차

콘크리트믹서 트럭

 

[8번 해설]

 

 

9. 자동차 전용도로의 지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 도로관리청이 국토교통부장관이면 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이면 관할 시·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자치시장,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면 관할 경찰서장의 의견을 각각 들어야 한다.

도로관리청은 도로의 교통량이 현저히 증가하여 차량의 능률적인 운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에는 해당 구간을 연결하는 일반교통용의 다른 도로가 있어야 한다.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9번 해설]

 

 

10. 다음 중 도주사고 적용 사례로 틀린 내용은?

피해자가 사고 즉시 일어나 걸어가는 것을 보고 구호조치 없이 그대로 가버린 경우

가해자 및 피해자 일행 또는 경찰관이 환자를 후송 조치하는 것을 보고 연락처를 주고 가버린 경우

차량과의 충돌사고를 알면서도 그대로 가버린 경우

사고 후 의식이 회복된 운전자가 피해자에 대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았을 경우

 

[10번 해설]

 

 

11.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물적 피해를 낸 운전자는 피해자와 합의하면 공소를 제기 당하지 않는다.

피해자와 합의를 하였더라도 처벌되는 경우도 있다.

가해 운전자가 종합 보험에 가입된 경우 피해자와 합의한 것으로 본다.

어떤 경우에도 피해자가 원하지 않으면 가해 운전자는 처벌받지 않는다.

 

[11번 해설]

 

 

12.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한 자에 대한 벌칙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12번 해설]

 

 

13.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에 의한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이라 볼 수 없는 것은?

아산화질소

육불화황

메탄

염화수소

 

[13번 해설]

 

 

14.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관할 관청은?

·도지사

국토교통부

관할 구청

산업통상자원부

 

[14번 해설]

 

 

15. 자동차 소유권의 득실변경은 무엇을 하여야 그 효력이 생기는가?

접수

신청

등록

인가

 

[15번 해설]

 

 

16. 운전면허의 취소, 정지처분 기준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에 최종의 위반일 또는 사고일로부터 위반 및 사고 없이 1년이 경과한 때에는 그 처분벌점은 소멸한다.

법규위반 또는 교통사고로 인한 벌점은 행정처분기준을 적용하고자 하는 당해 위반 또는 사고가 있었던 날을 기준으로 하여 과거 3년간의 모든 벌점을 누산하여 관리한다.

운전면허정지처분은 1회의 위반, 사고로 인한 벌점 또는 처분벌점이 30점 이상이 된 때부터 결정하여 집행하되, 원칙적으로 1점을 1일로 계산하여 집행한다.

인적 피해 있는 교통사고를 야기하고 도주한 차량의 운전자를 검거하거나 신고하여 검거하게 한 운전자에게는 검거 또는 신고할 때마다 40점의 특혜점수를 부여하여 기간에 관계없이 그 운전자가 정지 또는 취소처분을 받게 될 경우 누산점수에서 이를 공제한다. 이 경우 공제되는 점수는 40점 단위로 한다.

 

[16번 해설]

 

 

17. 다음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정의이다. 잘못된 것은?

공영차고지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에 제공되는 차고지로서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설치한 것을 말한다.

화물자동차라 함은 자동차관리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한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로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이란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화물자동차 운송 주선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말한다.

운수종사자라 함은 화물자동차의 운전자, 화물의 운송 또는 운송 주선에 관한 사무를 취급하는 자이며, 이를 보조하는 보조원은 제외된다.

 

[17번 해설]

 

 

18.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 기준이다. 옳지 않은 것은?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최저보유 차고면적은 해당 화물자동차의 길이와 너비를 곱한 면적이다.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사무실 및 영업소는 영업에 필요한 면적을 확보하여야 한다.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기준대수는 20대 이상이다.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업무형태를 제한하지 않는다.

 

[18번 해설]

 

 

19.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운수종사자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문을 완전히 닫지 않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출발시키거나 운행하는 행위를 하지 말 것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말 것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의 운송을 거부하는 행위를 하지 말 것

적재된 화물이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및 방법에 따라 덮개, 포장, 고정장치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19번 해설]

 

 

20.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를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하거나 감차조치를 명할 수 있는 사유 중 허가를 취소하여야 하는 경우는?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거짓으로 신고한 경우

중대한 교통사고 또는 빈번한 교통사고로 인하여 1명 이상의 사상자를 발생하게 한 경우

부정한 방법으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변경 허가를 받은 경우

 

[20번 해설]

 

 

21. 다음 시설 중 도로부속물이 아닌 것은?

교통량측정시설, 차량단속시설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

도로상의 방설시설 또는 방음시설

도선의 교통을 위하여 수면에 설치하는 시설

 

[21번 해설]

 

 

22. 다음 중 자동차의 사용자라 함은?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임대하여 사용을 승낙 받은 자를 말한다.

자동차사용자란 자동차 소유자 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운행 등에 관한 사항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자동차 관리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의뢰받은 자를 말한다.

 

[22번 해설]

 

 

23. 자동차 전용도로의 지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에는 해당 구간을 연결하는 일반교통용의 다른 도로가 있어야 한다.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 도로관리청이 국토교통부장관이면 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이면 관할 시·도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자치시장,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면 관할 경찰서장의 의견을 각각 들어야 한다.

도로관리청은 도로의 교통량이 현저히 증가하여 차량의 능률적인 운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23번 해설]

 

 

24. 저공해자동차로의 전환 또는 개조 명령, 배출가스저감장치의 부착, 교체명령 또는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교체 명령, 저공해엔진으로의 개조 또는 교체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의 행정조치사항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4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4번 해설]

 

 

25.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에 의한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이라 볼 수 없는 것은?

메탄

육불화황

아산화질소

염화수소

 

[25번 해설]

 

 

 

2 과목. 화물취급요령(15문항)

 

1. 컨테이너 취급 시 주의요령으로 틀린 것은?

컨테이너를 깨끗이 청소하고 잘 건조할 것

컨테이너에 위험물을 수납하기 전에 철저히 점검하여 그 구조와 상태 등이 안전한 컨테이너를 사용할 것

수납되는 위험물 용기의 포장 및 표찰이 완전한가를 충분히 점검하고 포장 및 용기가 파손되었거나 불완전한 것은 수납을 금지시킬 것

컨테이너는 위험물을 수납한 후 운반목적이 끝나면 즉시 폐기할 것

 

[1번 해설]

 

 

2. 위험물 탱크로리 취급시의 확인,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플랜지 등 연결부분에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담당자 이외에 책임자를 둔다.

탱크로리에 커플링은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플렉시블 호스는 고정시켰는지 확인한다.

 

[2번 해설]

 

 

3. 주유취급소의 위험물 취급요령으로 틀린 것은?

유분리장치에 고인 유류는 넘치지 않도록 수시로 퍼내야 한다.

자동차 등을 주유할 때는 자동차 등의 원동기를 정지시킨다.

자동차 등의 일부 또는 전부가 주유취급소 밖에 나온 채로 주유하지 않는다.

자동차 등에 주유할 때에는 이동주유설비를 사용하여 직접 주유한다.

 

[3번 해설]

 

 

4. 화물의 취급요령으로 틀린 것은?

박스가 물에 젖어 훼손되었을 때에는 즉시 다른 박스로 교환하여 배송한다.

화물을 바닥에 놓는 경우 화물의 가장 넓은 면이 바닥에 놓이도록 한다.

화물 위에 올라타지 않도록 한다.

화물은 가급적 눕혀놓지 말고 세워 놓는다.

 

[4번 해설]

 

 

5. 기계작업의 운반기준으로 틀린 것은?

취급물이 중량물인 작업

표준화되어 있어 지속적이고 운반량이 많은 작업

두뇌작업이 필요한 작업

취급물의 형상, 성질, 크기 등이 일정한 작업

 

[5번 해설]

 

 

6. 상하차 작업시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작업 신호에 따라 작업이 잘 행하여지고 있는가?

용기에 내용물을 알 수 있도록 확실하게 표시하였는가?

화물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취해져 있는가?

적재량을 초과하지 않았는가?

 

[6번 해설]

 

 

7. 팔레트 화물 사이에 생기는 틈바구니를 적당한 재료로 메꾸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에어백이라는 공기가 든 부대를 사용한다.

팔레트 화물이 서로 얽히지 않도록 사이사이에 합판을 넣는다.

단일 두께의 발포스티롤 판으로 틈바구니를 없앤다.

틈바구니가 적을수록 짐이 허물어지는 일도 적다는 사실에 고안된 것이다.

 

[7번 해설]

 

 

8. 트랙터 운행요령으로 잘못된 내용은?

중량물 및 활대품을 수송하는 경우에는 바인더 잭으로 화물결박을 철저히 하고, 운행할 때에는 수시로 결박 상태를 확인한다.

장거리 운행할 때에는 최소한 3시간 주행마다 10분 이상 휴식한다.

회전반경 및 점유면적이 크므로 사전 도로정찰, 화물의 제원, 장비의 제원을 정확히 파악한다.

고속운행 중 급제동은 잭나이프 현상 등의 위험을 초래하므로 조심한다.

 

[8번 해설]

 

 

9. 컨테이너를 상차할 때의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손해 여부와 봉인번호를 체크하고 그 결과를 배차계에 통보한다.

상차할 때는 안전하게 실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도착장소와 도착시간을 다시 한 번 정확히 확인한다.

다른 라인의 컨테이너 상차가 어려울 경우 배차계로 통보해야 한다.

 

[9번 해설]

 

 

10. 컨테이너 상차 전의 확인사항으로 틀린 것은?

배차계로부터 컨테이너 중량을 통보받아야 한다.

배차계로부터 상차지, 도착시간을 통보받아야 한다.

섀시 잠금장치는 안전한지를 확실히 검사한다.

배차계로부터 배차지시를 받아야 한다.

 

[10번 해설]

 

 

11. 나무상자를 팔레트에 쌓는 경우 붕괴방지에 많이 사용되는 팔레트 화물의 붕괴방지 방식은?

풀 붙이기 접착 방식

주연어프 방식

슈링크 방식

밴드걸기 방식

 

[11번 해설]

 

 

12. 팔레트의 가장자리를 높게 하여 포장화물을 안쪽으로 기울여서 화물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식은?

주연어프 방식

밴드걸기 방식

슈링크 방식

스트레치 방식

 

[12번 해설]

 

 

13. 화물의 인수요령이 아닌 것은?

집하 자제품목 및 집하 금지품목의 경우는 그 취지를 알리고 양해를 구한 후 정중히 거절한다.

인수(집하)예약은 반드시 접수대장에 기재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포장 및 운송장 기재 요령을 반드시 숙지하고 인수에 임한다.

제주도 및 도서지역인 경우에 운임을 동등하게 적용해야 한다.

 

[13번 해설]

 

 

14. 화주 공장 도착 시 작업지침이 아닌 것은?

사소한 문제라도 발생하면 직접 담당자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배차계에 연락한다.

·하차할 때 시동을 꺼서는 안 된다.

복장 불량, 폭언 등은 절대 하지 않는다.

공장 내 운행속도를 준수한다.

 

[14번 해설]

 

 

15. 제한차량의 표시 및 공고사항으로 틀린 것은?

운행이 제한되는 구간

운행이 제한되는 사람

운행이 제한되는 기간

운행을 제한하는 이유

 

[15번 해설]

 

 

 

 

3 과목. 안전운행(25문항)

 

1.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불안정한 생활환경

후천적 능력(학습에 의해서 습득한 운전에 관계되는 지식과 기능 부족)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확고

선천적 능력(타고난 심신기능의 특성) 부족

 

[1번 해설]

 

 

2. 운전자의 자세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마음의 여유를 갖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운전한다.

교통법규를 이해하고 준수한다.

자신에게 유리한 판단과 행동으로 추측운전을 한다.

심신 상태를 조절하여 냉정하고 침착한 자세로 운전을 한다.

 

[2번 해설]

 

 

3. 야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야간에는 대항차량 간의 전조등에 의한 현혹현상으로 중앙선상의 통행인을 우측 갓길에 있는 통행인보다 확인하기 어렵다.

전조등을 비추어도 주변의 밝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의외로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를 보기가 어렵다.

해질 무렵이 가장 운전하기 힘든 시간이라고 한다.

무엇인가가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쉬운 옷 색깔은 흑색이다.

 

[3번 해설]

 

 

4. 교통사고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

교통통제조건

도로 및 교통조건

차량의 이용자

 

[4번 해설]

 

 

5. 다음 중 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이 아닌 것은?

도로에 갑자기 뛰어들기

놀이터 사고

자전거 사고

차내 안전사고

 

[5번 해설]

 

 

6. 다음 중 타이어의 역할이 아닌 것은?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전환시킨다.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흡수해 승차감을 좋게 한다.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고 구동력과 제동력을 지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자동차의 중량을 떠받쳐 준다.

 

[6번 해설]

 

 

7. 안개 낀 날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커브길이나 구부러진 길 등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서 자신이 주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짙은 안개가 낀 경우는 자기 바로 앞에 달리는 차를 기준 삼아 뒤따라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차간거리를 좁힌다.

짙은 안개로 전방확인이 어려우면 전조등을 일찍 켜서 중앙선이나 가드레일, 차선 등을 기준으로 하여 속도를 낮춘 후 창을 열고 소리를 들으면서 주행한다.

 

[7번 해설]

 

 

8.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경찰공무원의 지시에 따라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없다.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는 앞지르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는 앞지르기 할 수 없다.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있다.

 

[8번 해설]

 

 

9. 다음은 자동차의 고장별 점검방법 및 조치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엔진 과회전 현상 엔진 내부 확인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 사용 지양

엔진오일 과열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양 확인 냉각수 보충

엔진오일 과다 소모 배기 배출가스 육안 확인 엔진 피스톤 링 교환

엔진 매연 과다 발생 엔진 오일 및 필터 상태 점검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9번 해설]

 

 

10. 자동차의 냉각수 점검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냉각수가 가득 채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엔진을 걸어 놓은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이 좋다.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의 양을 확인한다.

라디에이터와 연결부위인 상하 두 개의 고무가 변형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10번 해설]

 

 

11. 베이퍼록과 페이드현상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페이드현상 등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듣지 않아 대형사고의 원인이 된다.

베이퍼 록이란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현상이다.

페이드란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마찰열이 브레이크라이닝에 축적되어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듣지 않는 현상이다.

베이퍼 록과 페이드현상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엔진 브레이크보다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11번 해설]

 

 

 

12.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접지부에서 받은 타이어의 변형(주름)이 다음 접지시점까지도 복원되지 않고 접지의 뒤쪽에 진동의 물결이 일어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수막현상

스탠딩웨이브 현상

페이드현상

베이퍼 록 현상

 

[12번 해설]

 

 

1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교량의 접근로 폭과 교량의 폭이 같을 때 사고율이 가장 낮다.

중앙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적다.

교량 접근로의 폭에 비하여 교량의 폭이 넓을수록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다.

중앙분리대로 설치된 방호울타리는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13번 해설]

 

 

14. 커브길에서의 안전운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도로의 중앙으로 치우쳐 운전하지 않는다.

핸들을 조작할 때는 가속이나 감속을 하지 않는다.

미끄러지거나 전복될 위험이 있으므로 급핸들 조작, 급제동은 하지 않는다.

커브길에서 앞지르기는 대부분 안전표지로 금지하고 있으나, 안전표지가 없다면 앞지르기를 해도 된다.

 

[14번 해설]

 

 

15. 비포장도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몇 차례의 시도로 차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면 변속기의 손상과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견인을 한다.

브레이킹, 가속페달 조작, 핸들링 등을 부드럽게 해야 한다.

모래, 진흙 등에 빠졌을 때 엔진을 고속 회전시킨다.

비포장도로는 노면 마찰계수가 낮고 매우 미끄럽다.

 

[15번 해설]

 

 

16. 겨울철 교통사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눈길, 빙판길, 바람과 추위는 운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기상특성을 보인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시기로 음주운전 사고가 우려된다.

교통의 3대 요소인 사람, 자동차, 도로환경 등 모든 조건이 다른 계절에 비하여 열악한 계절이다.

다른 계절에 비해 도로 조건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16번 해설]

 

 

17.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운행을 위한 운행 전 점검으로 틀린 것은?

탑재기기, 탱크 및 부속품 등의 일상점검을 한다.

운행 전에 차량 각 부분에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밸브류가 확실히 열려 있나 확인해야 한다.

접지탭, 접지클립, 접지코드 등의 정비가 양호해야 한다.

 

[17번 해설]

 

 

18. 야간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해가 저물면 곧바로 전조등을 점등할 것

주간보다 속도를 낮추어 주행할 것

실내를 밝게 할 것

대향차의 전조등을 바로 보지 말 것

 

[18번 해설]

 

 

19. 위험물의 적재방법으로 틀린 것은?

직사광선 및 빗물 등의 침투를 방지할 수 있는 덮개를 설치할 것

수납구를 아래로 향하게 적재할 것

운반 도중 그 위험물 또는 위험물을 수납한 운반용기가 떨어지거나 그 용기의 포장이 파손되지 않도록 적재할 것

혼재 금지된 위험물의 혼합 적재 금지

 

[19번 해설]

 

 

20. 다음 중 실전 방어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다른 차의 옆을 통과할 때는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를 변경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여 충분한 간격을 두고 통과한다.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꺼서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이면도로에서 보행중인 어린이가 있을 때에는 어린이와 안전한 간격을 두고 서행 또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일시 정지한다.

대형화물차를 뒤따라갈 때는 가능한 앞지르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20번 해설]

 

 

21. 자동차의 엔진오일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이유로 알맞은 것은?

유압을 알맞게 조정하기 위해

엔진 내 유황분을 제거하기 위해

엔진오일에 불순물이 함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21번 해설]

 

 

22. 가스이입 작업 시 안전관리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정전기 제거용의 접지 코드를 기지의 접지텍에 접속할 것

부근의 화기가 없는가를 확인할 것

운전자는 이입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가급적 멀리 위치할 것

만일의 화재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22번 해설]

 

 

23. 운전자의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밤에 마주 오는 차가 전조등 불빛을 줄이거나 아래로 비추지 않고 접근해 올 때는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말고 시선을 약간 오른쪽으로 돌린다.

좌우로 도로의 안전을 확인한 뒤에 주행한다.

대형화물차나 버스의 바로 뒤를 따라서 진행할 때에는 빨리 앞지르기를 하여 벗어난다.

진로를 바꿀 때는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신호를 보낸다.

 

[23번 해설]

 

 

24. 앞지르기 사고유형이 아닌 것은?

진행 차로 내의 앞뒤 차량과의 충돌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시 대향차와 충돌

앞지르기를 위한 최초 진로변경 시 동일방향 우측 후속차 또는 나란히 진행하던 차와 충돌

좌측 도로상의 보행자와 충돌, 우회전 차량과의 충돌

 

[24번 해설]

 

 

25. 차로 폭에 따른 방어운전의 요령이 아닌 것은?

차로 폭이 좁을 경우 즉시 정지할 수 있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속도를 감속하여 운행한다.

차로 폭이 넓은 경우 계기판의 속도계에 표시되는 객관적인 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차로 폭이 좁은 경우 보행자, 노약자, 어린이 등에 주의해야 된다.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주관적인 판단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25번 해설]

 

 

 

 

 

4 과목. 운송서비스(15문항)

 

1. 물류관리의 중요한 두 가지 목표는?

회전율과 경제성

신속성과 회전율

고객서비스와 신속성

고객서비스와 경제성

 

[1번 해설]

 

 

2. 운송 합리화 방안 중 적기 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공장과 물류거점 간의 간선운송이나 선적지까지 공장에서 직송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와 표준화가 필요하다.

적재율 향상을 위해 제품의 규격화나 적재품목의 혼재를 고려한다.

공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도면밀한 운송계획을 수립한다.

 

[2번 해설]

 

 

3. 다음 중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3자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공급망을 3등분하고 각각을 전문 물류사업자에게 배분하는 것이다.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3자와 공동으로 대행처리하는 것이다.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과 전략적 제휴와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물류 기능을 대행처리하는 것이다.

 

[3번 해설]

 

 

4.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구전에 의한 의사소통

서비스 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

현재의 경험

개인적인 성격이나 환경적 요인

 

[4번 해설]

 

 

5. 기업경영에 있어 물류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재고비용 절감에 기여

판매기능 촉진

물류와 상류 통합

마케팅의 절반을 차지

 

[5번 해설]

 

 

6. 소매업체가 판매실적 정보를 제조업체에게 실시간 제공하여 공급의 효율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Marketplace

QR(Quick Response)

 

[6번 해설]

 

 

7. 수배송활동 중 통제단계에서의 물류정보처리 기능이 아닌 것은?

운임계산

자동차 적재효율 분석

오송 분석

화물의 추적 파악

 

[7번 해설]

 

 

8. 물류전략의 8가지 핵심영역 중 전략수립에 해당하는 것은?

고객서비스수준 결정

정보, 기술관리

공급망 설계

수송관리

 

[8번 해설]

 

 

9. 물류시스템의 내용 중 옳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유통가공 유통단계에서 상품에 가공이 더해지는 것

운송 물품을 장소적,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

보관 물품을 저장,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고 시간, 가격 조정에 대한 기능을 수행

포장 운송, 보관, 포장의 전후에 부수하는 물품의 취급

 

[9번 해설]

 

 

10. 다음 중 공동배송에 대한 장점이 아닌 것은?

안정된 수송시장 확보

소량화물 혼적으로 규모의 경제효과

교통혼잡 완화

입출하 활동의 계획화

 

[10번 해설]

 

 

 

11. 인사의 중요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인사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정신의 표시이다.

인사는 실천하기 쉬운 행동양식이다.

인사는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의 표현이다.

인사는 서비스의 주요 기법이다.

 

[11번 해설]

 

 

12. 다음 중 표정의 중요성이 아닌 것은?

첫인상이 좋아야 그 이후의 만남이 호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첫인상은 대면 직후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표정은 첫인상을 크게 좌우한다.

밝은 표정과 미소는 자신보다는 상대방을 위한 것이라 생각을 한다.

 

[12번 해설]

 

 

13. 화물수송과정에서 요구되는 서비스로 틀린 내용은?

화주가 요구하는 최종지점까지 배달하고, 특히 택배차량은 자택까지 수송하여야 한다.

일반화물 중 이삿짐 수송 시 자신의 물건으로 여기고 소중히 수송하여야 한다.

화물 운송시 안전도에 대한 점검은 출발 때만 하면 된다.

화물운송의 기초로서 도착지의 주소가 명확한지 재확인하고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기록한다.

 

[13번 해설]

 

 

14. 화물운전자의 운전자세로 틀린 것은?

다른 자동차가 끼어들더라도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여유를 가진다.

운전이 미숙한 자동차의 뒤를 따를 경우 서두르거나 선행자동차의 운전자를 당황하게 하지 말고 여유있는 자세로 운행한다.

항상 자동차에 대한 점검 및 정비를 철저히 하여 자동차를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

화물차의 앞으로 추월하려는 운전자에게는 절대 양보해서는 안 된다.

 

[14번 해설]

 

 

15. 고객 서비스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이질성

소멸성

가분성

무형성

 

[15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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