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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총 25문항)
1. ‘대기환경보전법령’ 상 시·도지사는 자동차의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및 연료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그 시·도의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터미널, 차고지, 주차장 등의 장소에서 자동차의 원동기를 가동한 상태로 주차하거나 정차하는 행위를 제한할 수 있다. 자동차의 원동기 가동제한을 위반한 자동차의 운전자의 처벌로 옳은 것은?
① 1차 위반(과태료 5만원), 2차 위반(과태료 5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5만원)
② 1차 위반(과태료 5만원), 2차 위반(과태료 10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15만원)
③ 1차 위반(과태료 10만원), 2차 위반(과태료 10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10만원)
④ 1차 위반(과태료 10만원), 2차 위반(과태료 15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20만원)
[1번 해설] ①
2.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불응하거나 기피, 방해한 자에 대한 처벌은?
① 5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②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③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④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번 해설] ③
3.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 점검을 하여야 하는 자에 해당하지 않은 사람은?
① 광역시장
② 환경부장관
③ 시장, 군수
④ 경찰서장
[3번 해설] ④
4.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점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경부장관이 정하는 저공해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② 군용 및 경호업무용 등 국가의 특수한 공용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③ 도로교통법에 따른 긴급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④ 원활한 차량소통과 승객의 편의 등을 위하여 반드시 길 가장자리로 옮겨 정차한 후 실시한다.
[4번 해설] ④
5. ‘대기환경보전법령’ 상 시·도지사는 대중교통용 자동차 등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시·도 조례에 따라 공회전제한장치의 부착을 명령할 수 있다. 대상차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버스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광역급행형, 직행좌석형, 좌석형)
② 일반택시운송사업(경형, 소형, 중형, 대형, 모범형, 고급형)
③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최대적재량이 1톤 이상인 밴형 화물자동차
④ 버스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일반형)
[5번 해설] ③
6. 자동차를 양수한 자가 다시 제3자에게 양도하려는 경우의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양도자의 이전등록을 신청받은 시·도지사가 등록을 수리하여야 한다.
② 자동차를 양수한 자가 다시 제3자에게 양도하려면 양도 전에 자기 명의로 이전등록을 하여야 한다.
③ 자동차매매업을 등록한 자는 자동차의 매도 또는 매매의 알선을 한 경우에는 산 사람을 갈음하여 이전등록 신청을 할 수 없다.
④ 자동차를 양수한 자가 자기 명의로 이전등록을 아니한 경우에는 그 양수인을 갈음하여 양도자가 신청할 수 있다.
[6번 해설] ③
7.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의 사례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운전자가 출발하기 전 그 차의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출발함으로써 탑승객이 추락,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② 택시의 경우 승객이 타기 전에 출발하다가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④ 개문 발차로 인한 승객의 낙상사고의 경우
[7번 해설] ③
8. 다음 중 제1종 대형면허로 운전해야 하는 차량이 아닌 것은?
① 아스팔트 살포기
② 노상안정기
③ 구난형 특수자동차
④ 콘크리트믹서 트럭
[8번 해설] ③
9. 자동차 전용도로의 지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 도로관리청이 국토교통부장관이면 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이면 관할 시·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자치시장,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면 관할 경찰서장의 의견을 각각 들어야 한다.
② 도로관리청은 도로의 교통량이 현저히 증가하여 차량의 능률적인 운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③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에는 해당 구간을 연결하는 일반교통용의 다른 도로가 있어야 한다.
④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9번 해설] ④
10. 다음 중 도주사고 적용 사례로 틀린 내용은?
① 피해자가 사고 즉시 일어나 걸어가는 것을 보고 구호조치 없이 그대로 가버린 경우
② 가해자 및 피해자 일행 또는 경찰관이 환자를 후송 조치하는 것을 보고 연락처를 주고 가버린 경우
③ 차량과의 충돌사고를 알면서도 그대로 가버린 경우
④ 사고 후 의식이 회복된 운전자가 피해자에 대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았을 경우
[10번 해설] ②
11.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물적 피해를 낸 운전자는 피해자와 합의하면 공소를 제기 당하지 않는다.
② 피해자와 합의를 하였더라도 처벌되는 경우도 있다.
③ 가해 운전자가 종합 보험에 가입된 경우 피해자와 합의한 것으로 본다.
④ 어떤 경우에도 피해자가 원하지 않으면 가해 운전자는 처벌받지 않는다.
[11번 해설] ④
12.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한 자에 대한 벌칙은?
①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③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④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12번 해설] ③
13.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에 의한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아산화질소
② 육불화황
③ 메탄
④ 염화수소
[13번 해설] ④
14.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관할 관청은?
① 시·도지사
② 국토교통부
③ 관할 구청
④ 산업통상자원부
[14번 해설] ①
15. 자동차 소유권의 득실변경은 무엇을 하여야 그 효력이 생기는가?
① 접수
② 신청
③ 등록
④ 인가
[15번 해설] ③
16. 운전면허의 취소, 정지처분 기준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에 최종의 위반일 또는 사고일로부터 위반 및 사고 없이 1년이 경과한 때에는 그 처분벌점은 소멸한다.
② 법규위반 또는 교통사고로 인한 벌점은 행정처분기준을 적용하고자 하는 당해 위반 또는 사고가 있었던 날을 기준으로 하여 과거 3년간의 모든 벌점을 누산하여 관리한다.
③ 운전면허정지처분은 1회의 위반, 사고로 인한 벌점 또는 처분벌점이 30점 이상이 된 때부터 결정하여 집행하되, 원칙적으로 1점을 1일로 계산하여 집행한다.
④ 인적 피해 있는 교통사고를 야기하고 도주한 차량의 운전자를 검거하거나 신고하여 검거하게 한 운전자에게는 검거 또는 신고할 때마다 40점의 특혜점수를 부여하여 기간에 관계없이 그 운전자가 정지 또는 취소처분을 받게 될 경우 누산점수에서 이를 공제한다. 이 경우 공제되는 점수는 40점 단위로 한다.
[16번 해설] ③
17. 다음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정의이다. 잘못된 것은?
① “공영차고지”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에 제공되는 차고지로서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설치한 것을 말한다.
② “화물자동차”라 함은 자동차관리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한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로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③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이란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화물자동차 운송 주선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말한다.
④ “운수종사자”라 함은 화물자동차의 운전자, 화물의 운송 또는 운송 주선에 관한 사무를 취급하는 자이며, 이를 보조하는 보조원은 제외된다.
[17번 해설] ④
18.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 기준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최저보유 차고면적은 해당 화물자동차의 길이와 너비를 곱한 면적이다.
②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사무실 및 영업소는 영업에 필요한 면적을 확보하여야 한다.
③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기준대수는 20대 이상이다.
④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업무형태를 제한하지 않는다.
[18번 해설] ②
19.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운수종사자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문을 완전히 닫지 않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출발시키거나 운행하는 행위를 하지 말 것
②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말 것
③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의 운송을 거부하는 행위를 하지 말 것
④ 적재된 화물이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및 방법에 따라 덮개, 포장, 고정장치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19번 해설] ④
20.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를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하거나 감차조치를 명할 수 있는 사유 중 허가를 취소하여야 하는 경우는?
①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② 거짓으로 신고한 경우
③ 중대한 교통사고 또는 빈번한 교통사고로 인하여 1명 이상의 사상자를 발생하게 한 경우
④ 부정한 방법으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변경 허가를 받은 경우
[20번 해설] ①
21. 다음 시설 중 도로부속물이 아닌 것은?
① 교통량측정시설, 차량단속시설
②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
③ 도로상의 방설시설 또는 방음시설
④ 도선의 교통을 위하여 수면에 설치하는 시설
[21번 해설] ④
22. 다음 중 자동차의 사용자라 함은?
①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임대하여 사용을 승낙 받은 자를 말한다.
② 자동차사용자란 자동차 소유자 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운행 등에 관한 사항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③ 자동차 관리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④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의뢰받은 자를 말한다.
[22번 해설] ②
23. 자동차 전용도로의 지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에는 해당 구간을 연결하는 일반교통용의 다른 도로가 있어야 한다.
②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 도로관리청이 국토교통부장관이면 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이면 관할 시·도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자치시장,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면 관할 경찰서장의 의견을 각각 들어야 한다.
③ 도로관리청은 도로의 교통량이 현저히 증가하여 차량의 능률적인 운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④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23번 해설] ④
24. 저공해자동차로의 전환 또는 개조 명령, 배출가스저감장치의 부착, 교체명령 또는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교체 명령, 저공해엔진으로의 개조 또는 교체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의 행정조치사항은?
①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④ 4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4번 해설] ③
25.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에 의한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메탄
② 육불화황
③ 아산화질소
④ 염화수소
[25번 해설] ④
2 과목. 화물취급요령(총 15문항)
1. 컨테이너 취급 시 주의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컨테이너를 깨끗이 청소하고 잘 건조할 것
② 컨테이너에 위험물을 수납하기 전에 철저히 점검하여 그 구조와 상태 등이 안전한 컨테이너를 사용할 것
③ 수납되는 위험물 용기의 포장 및 표찰이 완전한가를 충분히 점검하고 포장 및 용기가 파손되었거나 불완전한 것은 수납을 금지시킬 것
④ 컨테이너는 위험물을 수납한 후 운반목적이 끝나면 즉시 폐기할 것
[1번 해설] ④
2. 위험물 탱크로리 취급시의 확인,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플랜지 등 연결부분에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② 담당자 이외에 책임자를 둔다.
③ 탱크로리에 커플링은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④ 플렉시블 호스는 고정시켰는지 확인한다.
[2번 해설] ②
3. 주유취급소의 위험물 취급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유분리장치에 고인 유류는 넘치지 않도록 수시로 퍼내야 한다.
② 자동차 등을 주유할 때는 자동차 등의 원동기를 정지시킨다.
③ 자동차 등의 일부 또는 전부가 주유취급소 밖에 나온 채로 주유하지 않는다.
④ 자동차 등에 주유할 때에는 이동주유설비를 사용하여 직접 주유한다.
[3번 해설] ④
4. 화물의 취급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박스가 물에 젖어 훼손되었을 때에는 즉시 다른 박스로 교환하여 배송한다.
② 화물을 바닥에 놓는 경우 화물의 가장 넓은 면이 바닥에 놓이도록 한다.
③ 화물 위에 올라타지 않도록 한다.
④ 화물은 가급적 눕혀놓지 말고 세워 놓는다.
[4번 해설] ④
5. 기계작업의 운반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취급물이 중량물인 작업
② 표준화되어 있어 지속적이고 운반량이 많은 작업
③ 두뇌작업이 필요한 작업
④ 취급물의 형상, 성질, 크기 등이 일정한 작업
[5번 해설] ③
6. 상하차 작업시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① 작업 신호에 따라 작업이 잘 행하여지고 있는가?
② 용기에 내용물을 알 수 있도록 확실하게 표시하였는가?
③ 화물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취해져 있는가?
④ 적재량을 초과하지 않았는가?
[6번 해설] ②
7. 팔레트 화물 사이에 생기는 틈바구니를 적당한 재료로 메꾸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에어백이라는 공기가 든 부대를 사용한다.
② 팔레트 화물이 서로 얽히지 않도록 사이사이에 합판을 넣는다.
③ 단일 두께의 발포스티롤 판으로 틈바구니를 없앤다.
④ 틈바구니가 적을수록 짐이 허물어지는 일도 적다는 사실에 고안된 것이다.
[7번 해설] ③
8. 트랙터 운행요령으로 잘못된 내용은?
① 중량물 및 활대품을 수송하는 경우에는 바인더 잭으로 화물결박을 철저히 하고, 운행할 때에는 수시로 결박 상태를 확인한다.
② 장거리 운행할 때에는 최소한 3시간 주행마다 10분 이상 휴식한다.
③ 회전반경 및 점유면적이 크므로 사전 도로정찰, 화물의 제원, 장비의 제원을 정확히 파악한다.
④ 고속운행 중 급제동은 잭나이프 현상 등의 위험을 초래하므로 조심한다.
[8번 해설] ②
9. 컨테이너를 상차할 때의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① 손해 여부와 봉인번호를 체크하고 그 결과를 배차계에 통보한다.
② 상차할 때는 안전하게 실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③ 도착장소와 도착시간을 다시 한 번 정확히 확인한다.
④ 다른 라인의 컨테이너 상차가 어려울 경우 배차계로 통보해야 한다.
[9번 해설] ③
10. 컨테이너 상차 전의 확인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배차계로부터 컨테이너 중량을 통보받아야 한다.
② 배차계로부터 상차지, 도착시간을 통보받아야 한다.
③ 섀시 잠금장치는 안전한지를 확실히 검사한다.
④ 배차계로부터 배차지시를 받아야 한다.
[10번 해설] ③
11. 나무상자를 팔레트에 쌓는 경우 붕괴방지에 많이 사용되는 팔레트 화물의 붕괴방지 방식은?
① 풀 붙이기 접착 방식
② 주연어프 방식
③ 슈링크 방식
④ 밴드걸기 방식
[11번 해설] ④
12. 팔레트의 가장자리를 높게 하여 포장화물을 안쪽으로 기울여서 화물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식은?
① 주연어프 방식
② 밴드걸기 방식
③ 슈링크 방식
④ 스트레치 방식
[12번 해설] ①
13. 화물의 인수요령이 아닌 것은?
① 집하 자제품목 및 집하 금지품목의 경우는 그 취지를 알리고 양해를 구한 후 정중히 거절한다.
② 인수(집하)예약은 반드시 접수대장에 기재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③ 포장 및 운송장 기재 요령을 반드시 숙지하고 인수에 임한다.
④ 제주도 및 도서지역인 경우에 운임을 동등하게 적용해야 한다.
[13번 해설] ④
14. 화주 공장 도착 시 작업지침이 아닌 것은?
① 사소한 문제라도 발생하면 직접 담당자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배차계에 연락한다.
② 상·하차할 때 시동을 꺼서는 안 된다.
③ 복장 불량, 폭언 등은 절대 하지 않는다.
④ 공장 내 운행속도를 준수한다.
[14번 해설] ②
15. 제한차량의 표시 및 공고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운행이 제한되는 구간
② 운행이 제한되는 사람
③ 운행이 제한되는 기간
④ 운행을 제한하는 이유
[15번 해설] ②
3 과목. 안전운행(총 25문항)
1.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불안정한 생활환경
② 후천적 능력(학습에 의해서 습득한 운전에 관계되는 지식과 기능 부족)
③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확고
④ 선천적 능력(타고난 심신기능의 특성) 부족
[1번 해설] ③
2. 운전자의 자세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① 마음의 여유를 갖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운전한다.
② 교통법규를 이해하고 준수한다.
③ 자신에게 유리한 판단과 행동으로 추측운전을 한다.
④ 심신 상태를 조절하여 냉정하고 침착한 자세로 운전을 한다.
[2번 해설] ③
3. 야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야간에는 대항차량 간의 전조등에 의한 현혹현상으로 중앙선상의 통행인을 우측 갓길에 있는 통행인보다 확인하기 어렵다.
② 전조등을 비추어도 주변의 밝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의외로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를 보기가 어렵다.
③ 해질 무렵이 가장 운전하기 힘든 시간이라고 한다.
④ 무엇인가가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쉬운 옷 색깔은 흑색이다.
[3번 해설] ④
4. 교통사고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
② 교통통제조건
③ 도로 및 교통조건
④ 차량의 이용자
[4번 해설] ④
5. 다음 중 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이 아닌 것은?
① 도로에 갑자기 뛰어들기
② 놀이터 사고
③ 자전거 사고
④ 차내 안전사고
[5번 해설] ②
6. 다음 중 타이어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전환시킨다.
②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흡수해 승차감을 좋게 한다.
③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고 구동력과 제동력을 지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④ 자동차의 중량을 떠받쳐 준다.
[6번 해설] ③
7. 안개 낀 날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② 커브길이나 구부러진 길 등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서 자신이 주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③ 짙은 안개가 낀 경우는 자기 바로 앞에 달리는 차를 기준 삼아 뒤따라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차간거리를 좁힌다.
④ 짙은 안개로 전방확인이 어려우면 전조등을 일찍 켜서 중앙선이나 가드레일, 차선 등을 기준으로 하여 속도를 낮춘 후 창을 열고 소리를 들으면서 주행한다.
[7번 해설] ③
8.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경찰공무원의 지시에 따라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없다.
②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는 앞지르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③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는 앞지르기 할 수 없다.
④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있다.
[8번 해설] ④
9. 다음은 자동차의 고장별 점검방법 및 조치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① 엔진 과회전 현상 – 엔진 내부 확인 –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 사용 지양
② 엔진오일 과열 –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양 확인 – 냉각수 보충
③ 엔진오일 과다 소모 – 배기 배출가스 육안 확인 – 엔진 피스톤 링 교환
④ 엔진 매연 과다 발생 – 엔진 오일 및 필터 상태 점검 –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9번 해설] ④
10. 자동차의 냉각수 점검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냉각수가 가득 채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② 엔진을 걸어 놓은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이 좋다.
③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의 양을 확인한다.
④ 라디에이터와 연결부위인 상하 두 개의 고무가 변형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10번 해설] ②
11. 베이퍼록과 페이드현상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페이드현상 등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듣지 않아 대형사고의 원인이 된다.
② 베이퍼 록이란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현상이다.
③ 페이드란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마찰열이 브레이크라이닝에 축적되어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듣지 않는 현상이다.
④ 베이퍼 록과 페이드현상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엔진 브레이크보다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11번 해설] ④
12.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접지부에서 받은 타이어의 변형(주름)이 다음 접지시점까지도 복원되지 않고 접지의 뒤쪽에 진동의 물결이 일어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① 수막현상
② 스탠딩웨이브 현상
③ 페이드현상
④ 베이퍼 록 현상
[12번 해설] ②
1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교량의 접근로 폭과 교량의 폭이 같을 때 사고율이 가장 낮다.
② 중앙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적다.
③ 교량 접근로의 폭에 비하여 교량의 폭이 넓을수록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다.
④ 중앙분리대로 설치된 방호울타리는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13번 해설] ③
14. 커브길에서의 안전운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①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도로의 중앙으로 치우쳐 운전하지 않는다.
② 핸들을 조작할 때는 가속이나 감속을 하지 않는다.
③ 미끄러지거나 전복될 위험이 있으므로 급핸들 조작, 급제동은 하지 않는다.
④ 커브길에서 앞지르기는 대부분 안전표지로 금지하고 있으나, 안전표지가 없다면 앞지르기를 해도 된다.
[14번 해설] ④
15. 비포장도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몇 차례의 시도로 차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면 변속기의 손상과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견인을 한다.
② 브레이킹, 가속페달 조작, 핸들링 등을 부드럽게 해야 한다.
③ 모래, 진흙 등에 빠졌을 때 엔진을 고속 회전시킨다.
④ 비포장도로는 노면 마찰계수가 낮고 매우 미끄럽다.
[15번 해설] ③
16. 겨울철 교통사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눈길, 빙판길, 바람과 추위는 운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기상특성을 보인다.
②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시기로 음주운전 사고가 우려된다.
③ 교통의 3대 요소인 사람, 자동차, 도로환경 등 모든 조건이 다른 계절에 비하여 열악한 계절이다.
④ 다른 계절에 비해 도로 조건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16번 해설] ④
17.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운행을 위한 운행 전 점검으로 틀린 것은?
① 탑재기기, 탱크 및 부속품 등의 일상점검을 한다.
② 운행 전에 차량 각 부분에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③ 밸브류가 확실히 열려 있나 확인해야 한다.
④ 접지탭, 접지클립, 접지코드 등의 정비가 양호해야 한다.
[17번 해설] ③
18. 야간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해가 저물면 곧바로 전조등을 점등할 것
② 주간보다 속도를 낮추어 주행할 것
③ 실내를 밝게 할 것
④ 대향차의 전조등을 바로 보지 말 것
[18번 해설] ③
19. 위험물의 적재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직사광선 및 빗물 등의 침투를 방지할 수 있는 덮개를 설치할 것
② 수납구를 아래로 향하게 적재할 것
③ 운반 도중 그 위험물 또는 위험물을 수납한 운반용기가 떨어지거나 그 용기의 포장이 파손되지 않도록 적재할 것
④ 혼재 금지된 위험물의 혼합 적재 금지
[19번 해설] ②
20. 다음 중 실전 방어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다른 차의 옆을 통과할 때는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를 변경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여 충분한 간격을 두고 통과한다.
②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꺼서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③ 이면도로에서 보행중인 어린이가 있을 때에는 어린이와 안전한 간격을 두고 서행 또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일시 정지한다.
④ 대형화물차를 뒤따라갈 때는 가능한 앞지르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20번 해설] ②
21. 자동차의 엔진오일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이유로 알맞은 것은?
① 유압을 알맞게 조정하기 위해
② 엔진 내 유황분을 제거하기 위해
③ 엔진오일에 불순물이 함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④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21번 해설] ③
22. 가스이입 작업 시 안전관리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정전기 제거용의 접지 코드를 기지의 접지텍에 접속할 것
② 부근의 화기가 없는가를 확인할 것
③ 운전자는 이입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가급적 멀리 위치할 것
④ 만일의 화재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22번 해설] ③
23. 운전자의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밤에 마주 오는 차가 전조등 불빛을 줄이거나 아래로 비추지 않고 접근해 올 때는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말고 시선을 약간 오른쪽으로 돌린다.
② 좌우로 도로의 안전을 확인한 뒤에 주행한다.
③ 대형화물차나 버스의 바로 뒤를 따라서 진행할 때에는 빨리 앞지르기를 하여 벗어난다.
④ 진로를 바꿀 때는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신호를 보낸다.
[23번 해설] ③
24. 앞지르기 사고유형이 아닌 것은?
① 진행 차로 내의 앞뒤 차량과의 충돌
②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시 대향차와 충돌
③ 앞지르기를 위한 최초 진로변경 시 동일방향 우측 후속차 또는 나란히 진행하던 차와 충돌
④ 좌측 도로상의 보행자와 충돌, 우회전 차량과의 충돌
[24번 해설] ③
25. 차로 폭에 따른 방어운전의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차로 폭이 좁을 경우 즉시 정지할 수 있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속도를 감속하여 운행한다.
② 차로 폭이 넓은 경우 계기판의 속도계에 표시되는 객관적인 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③ 차로 폭이 좁은 경우 보행자, 노약자, 어린이 등에 주의해야 된다.
④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주관적인 판단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25번 해설] ④
4 과목. 운송서비스(총 15문항)
1. 물류관리의 중요한 두 가지 목표는?
① 회전율과 경제성
② 신속성과 회전율
③ 고객서비스와 신속성
④ 고객서비스와 경제성
[1번 해설] ④
2. 운송 합리화 방안 중 적기 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공장과 물류거점 간의 간선운송이나 선적지까지 공장에서 직송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②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와 표준화가 필요하다.
③ 적재율 향상을 위해 제품의 규격화나 적재품목의 혼재를 고려한다.
④ 공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도면밀한 운송계획을 수립한다.
[2번 해설] ④
3. 다음 중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3자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② 공급망을 3등분하고 각각을 전문 물류사업자에게 배분하는 것이다.
③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3자와 공동으로 대행처리하는 것이다.
④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과 전략적 제휴와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물류 기능을 대행처리하는 것이다.
[3번 해설] ④
4.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① 구전에 의한 의사소통
② 서비스 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
③ 현재의 경험
④ 개인적인 성격이나 환경적 요인
[4번 해설] ③
5. 기업경영에 있어 물류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고비용 절감에 기여
② 판매기능 촉진
③ 물류와 상류 통합
④ 마케팅의 절반을 차지
[5번 해설] ③
6. 소매업체가 판매실적 정보를 제조업체에게 실시간 제공하여 공급의 효율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은?
①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②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③ E-Marketplace
④ QR(Quick Response)
[6번 해설] ④
7. 수배송활동 중 통제단계에서의 물류정보처리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운임계산
② 자동차 적재효율 분석
③ 오송 분석
④ 화물의 추적 파악
[7번 해설] ④
8. 물류전략의 8가지 핵심영역 중 전략수립에 해당하는 것은?
① 고객서비스수준 결정
② 정보, 기술관리
③ 공급망 설계
④ 수송관리
[8번 해설] ①
9. 물류시스템의 내용 중 옳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유통가공 – 유통단계에서 상품에 가공이 더해지는 것
② 운송 – 물품을 장소적,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
③ 보관 – 물품을 저장,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고 시간, 가격 조정에 대한 기능을 수행
④ 포장 – 운송, 보관, 포장의 전후에 부수하는 물품의 취급
[9번 해설] ④
10. 다음 중 공동배송에 대한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안정된 수송시장 확보
② 소량화물 혼적으로 규모의 경제효과
③ 교통혼잡 완화
④ 입출하 활동의 계획화
[10번 해설] ④
11. 인사의 중요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인사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정신의 표시이다.
② 인사는 실천하기 쉬운 행동양식이다.
③ 인사는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의 표현이다.
④ 인사는 서비스의 주요 기법이다.
[11번 해설] ②
12. 다음 중 표정의 중요성이 아닌 것은?
① 첫인상이 좋아야 그 이후의 만남이 호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② 첫인상은 대면 직후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③ 표정은 첫인상을 크게 좌우한다.
④ 밝은 표정과 미소는 자신보다는 상대방을 위한 것이라 생각을 한다.
[12번 해설] ④
13. 화물수송과정에서 요구되는 서비스로 틀린 내용은?
① 화주가 요구하는 최종지점까지 배달하고, 특히 택배차량은 자택까지 수송하여야 한다.
② 일반화물 중 이삿짐 수송 시 자신의 물건으로 여기고 소중히 수송하여야 한다.
③ 화물 운송시 안전도에 대한 점검은 출발 때만 하면 된다.
④ 화물운송의 기초로서 도착지의 주소가 명확한지 재확인하고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기록한다.
[13번 해설] ③
14. 화물운전자의 운전자세로 틀린 것은?
① 다른 자동차가 끼어들더라도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여유를 가진다.
② 운전이 미숙한 자동차의 뒤를 따를 경우 서두르거나 선행자동차의 운전자를 당황하게 하지 말고 여유있는 자세로 운행한다.
③ 항상 자동차에 대한 점검 및 정비를 철저히 하여 자동차를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
④ 화물차의 앞으로 추월하려는 운전자에게는 절대 양보해서는 안 된다.
[14번 해설] ④
15. 고객 서비스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이질성
② 소멸성
③ 가분성
④ 무형성
[15번 해설]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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