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Cnp8Y0VFrpA&list=PLrnhLfgcXSBanGBlcEqvIG4ByXvpWMpXz&index=2
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총 25문항)
1. 다음 중 보행신호등의 설치 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① 번화가의 교차로, 역 앞의 횡단보도로서 보행자의 통행이 빈번한 곳에 설치
② 차도의 폭이 12미터 이상인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가 변하더라도 보행자가 차도 내에 남을 때가 많을 경우에 설치
③ 차량신호만으로는 보행자에게 언제 통행권이 있는지 분별하기 어려울 경우에 설치
④ 차량신호기가 설치된 교차로의 횡단보도로서 1일 중 횡단보도의 통행량이 가장 많은 1시간 동안의 횡단보행자가 150명을 넘는 곳에 설치
[1번 해설] ②
2. 도로교통법의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도로교통상의 위험과 장해를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교통법규 위반자 및 사고 야기자를 처벌하고 교육하는 데 있다.
③ 교통사고로 인한 신속한 피해 복구와 편익을 증진하는 데 있다.
④ 도로를 관리하고 안전한 통행을 확보하는 데 있다.
[2번 해설] ①
3. 편도 3차로의 일반도로에서 자동차의 운행속도는?
① 60km/h 이내
② 70km/h 이내
③ 80km/h 이내
④ 90km/h 이내
[3번 해설] ③
4. 다음 중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할 장소로 틀린 것은?
①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
②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③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④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고 좌우를 확인할 수 없는 교차로
[4번 해설] ④
5. 차의 등화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터널 안을 운행하거나 고장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터널 안 도로에서 차 또는 노면전차를 정차 또는 주차하는 경우 등화를 켜야 한다.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통이 빈번한 곳에서 운행할 때에는 전조등의 불빛의 방향을 계속 아래로 유지하여야 한다.
③ 안개가 끼거나 비 또는 눈이 올 때에 도로에서 차 또는 노면전차를 운행하거나 고장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도로에서 차를 정차 또는 주차하는 경우 등화를 켜야 한다.
④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밤에 서로 마주 보고 진행하는 때에는 전조등의 밝기를 높여야 한다.
[5번 해설] ④
6. 경찰공무원의 요구, 조치 또는 명령에 따르지 아니하거나 이를 거부 또는 방해한 사람에 대한 벌칙으로 맞는 것은?
①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의 형
②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의 형
[6번 해설] ④
7. 다음의 규제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차간거리제한
② 차중량제한
③ 차폭제한
④ 차높이제한
[7번 해설] ②
8. 다음의 주의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우측방 통행
② 좌측 차로 없어짐
③ 우측 차로 없어짐
④ 도로 폭이 좁아짐
[8번 해설] ③
9.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형사 입건되는 중앙선침범 사례가 아닌 것은?
① 커브길 과속으로 중앙선침범
② 현저한 부주의로 인한 중앙선침범 사고
③ 교차로 좌회전 중 일부 중앙선침범
④ 의도적 U턴, 회전 중 중앙선침범 사고
[9번 해설] ③
10. 신호, 지시 위반사고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① 신호, 지시 위반 차량에 충돌되어 인적 피해를 입은 경우
②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는 교차로나 횡단보도
③ 특별시장, 광역시장 또는 시장, 군수가 설치한 신호기나 안전표시
④ 운전자의 불가항력적 과실
[10번 해설] ④
11.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사고의 성립요건 중 운전자의 과실이 아닌 것은?
①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 신호가 변경되어 중앙선에서 있던 중 사고
② 횡단보도 전에 정지한 차량을 추돌, 앞차가 밀려나가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③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④ 보행신호에 횡단보도 진입, 건너던 중 주의신호 또는 정지신호가 되어 마저 건너고 있는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11번 해설] ①
12. 중앙선 침범이 성립되는 사고는?
① 중앙선의 도색이 마모되어 중앙부분을 넘어서 난 사고
② 중앙선을 침범한 동일방향 앞차를 뒤따르다가 그 차를 추돌한 사고의 경우
③ 오던 길로 되돌아가기 위해 U턴 하며 중앙선을 침범한 경우
④ 공사장 등에서 임시로 오뚝이 설치물을 넘어 사고 발생된 경우
[12번 해설] ③
13.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개문발차로 승객이 낙상하여 사고가 난 경우
② 택시의 경우 승객 탑승 후 출입문을 닫기 전에 출발하여 승객이 지면으로 추락하였을 경우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④ 운전자가 출발하기 전에 차의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출발하여 탑승객이 추락,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13번 해설] ③
14. 다음과 관계 있는 법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건전하게 육성하여 화물의 원활한 운송을 도모함으로써 공공복리의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① 도로교통법
②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③ 자동차관리법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14번 해설] ④
15.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협회의 사업과 관련하여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건전한 발전과 운수사업자의 공동이익을 도모하는 사업
②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탁 받은 업무
③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경영개선을 위한 지도
④ 자동차관리사업의 육성에 필요한 업무
[15번 해설] ④
16. 일정 대수 이상의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② 노선화물자동차 운송사업
③ 용달화물자동차 운송사업
④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
[16번 해설] ①
17.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사업자는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채용하거나 채용된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퇴직하였을 때에는 그 명단을 채용 또는 퇴직한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협회는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의 화물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에 대한 경력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사항을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③ 운송사업자는 폐업을 하게 되었을 때에는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경력에 관한 기록 등 관련 서류를 협회에 이관하여야 한다.
④ 운전자 명단에는 운전자의 성명과 운전면허의 종류, 취득일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단, 생년월일 등은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17번 해설] ④
18. 다음 중 운수종사자의 교육 과목이 아닌 것은?
① 교통안전에 관한 사항
② 서비스 교육
③ 자동차 응급처치방법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
[18번 해설] ②
19. 자동차관리법상 다음 중 신규등록의 거부 사유가 되지 않는 것은?
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면허, 등록, 인가 또는 신고내용과 다르게 사업용 자동차로 등록하려는 경우
② 등록신청사항에 거짓이 있는 경우
③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자동차 대수를 제한하려는 경우
④ 등록신청인에게 해당 자동차의 취득에 관한 정당한 원인행위가 없는 경우
[19번 해설] ③
20. 자동차의 운행제한을 할 경우 공고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대상인원
② 운행제한 목적
③ 운행제한 기간
④ 운행제한 대상자동차
[20번 해설] ①
21. 다음 중 도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궤도
② 철도
③ 옹벽
④ 터널
[21번 해설] ②
22. 접도구역은 도로경계선으로부터 얼마 이상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① 5m
② 10m
③ 15m
④ 20m
[22번 해설] ④
23. 다음 위반행위 중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것은?
① 도로점용허가 면적을 초과하여 점용한 자
② 도로점용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물건 등을 도로에 일시 적치한 자
③ 차량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차전용도로를 통행하거나 출입한 자
④ 주요 지하매설물 관리자의 참여 없이 굴착공사를 시행한 자
[23번 해설] ③
24. 화물운송 종사자격증을 받지 아니하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운전 업무에 종사한 자의 벌칙은?
①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②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③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④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24번 해설] ①
25. 초과부과금의 부과대상이 아닌 오염물질은?
① 염화수소
② 이황화탄소
③ 암모니아
④ 아산화질소
[25번 해설] ④
2 과목. 화물취급요령(총 15문항)
1. 화물자동차의 적재 용량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화물자동차의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4m 이내
② 2륜 화물자동차의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2.5m 이내
③ 화물의 너비는 후사경으로 뒤쪽을 확인할 수 있는 범위
④ 화물의 길이는 자동차 길이의 1/10을 더한 길이
[1번 해설] ②
2. 일반 화물이 아닌 화물을 실어 나르는 화물차량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부피에 비하여 중량이 무거운 화물을 운반하는 차량은 적재물의 특성을 알리는 특수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② 냉동차량은 무게중심이 높다.
③ 살아있는 동물을 운반하는 차량은 무게중심이 낮다.
④ 드라이 벌크 탱크(Dry Bulk Tanks) 차량은 무게 중심이 높다.
[2번 해설] ③
3. 운송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이 어디로 운행될 것인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② 운송장에 기록된 내용대로 화물을 인수하였음을 확인하는 것이다.
③ 물품 분실로 인한 민원이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완수 여부를 증명해 주는 역할을 한다.
④ 운송장은 거래 쌍방 간의 법적인 권리와 의무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3번 해설] ④
4. 기본형 운송장(포켓타입)의 일반적인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배달표용
② 수하인용
③ 회사보관용
④ 송하인용
[4번 해설] ③
5. 운송장에 기재하는 면책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포장이 불완전하거나 파손가능성이 높은 화물인 때에는 “파손면책”을 기재한다.
② 부패의 가능성이 있는 화물인 때에는 “부패면책”을 조건으로 화물운송을 수탁한다.
③ 수하인의 전화번호가 없는 때에는 “배달지연면책”, “배달불능면책”을 기재한다.
④ 포장의 불완전 등으로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아 수탁이 곤란한 화물을 수하인이 모든 책임을 진다는 조건으로 수탁할 수 있다.
[5번 해설] ④
6. 운송장의 기록과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운송장에 예약 접수번호, 상품 주문번호, 고객번호 등을 표시하도록 하고, 이 번호가 화물추적의 기본단서(Key)가 되도록 운영한다.
② 중고 화물인 경우는 중고임을 기록할 필요는 없다.
③ 화물명이 취급 금지 품목임을 알고도 수탁을 한 때에는 운송회사가 그 책임을 져야 한다.
④ 인터넷이나 콜센터를 통하여 집하접수를 받는 경우 이용자가 접수번호만으로도 추적조회를 할 수 있도록 한다.
[6번 해설] ②
7. 우리나라에서 표준 포장 치수가 KS 규격으로 제정된 것은 몇 년도인가?
① 1971년
② 1972년
③ 1974년
④ 1976년
[7번 해설] ③
8. 적정한 공업포장을 위해서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표시성
② 하역성
③ 기능성
④ 편리성
[8번 해설] ③
9. 손상되기 쉬운 물품이나 귀중품의 포장에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골판지는?
① 편면골판지
② 양면골판지
③ 이중 양면골판지
④ 삼중골판지
[9번 해설] ③
10. 김치, 특산물, 농수산물 등을 포장할 경우 가장 적당한 재료는?
① 골판지 박스
② 플라스틱 병
③ 스티로폼
④ 아이스박스
[10번 해설] ③
11. 특수품목에 대한 포장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옥매트 등 매트 제품은 화물중간에 테이핑 처리 후 운송장을 부착하고 운송장 대체용 또는 송, 수하인을 확인할 수 있는 내역을 매트 내 투입한다.
② 매트 제품은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는 박스포장이 원칙이다.
③ 도자기, 유리병 등 일부 물품은 원칙적으로 집하금지 품목이다.
④ 부패 또는 변질되기 쉬운 물품은 아이스박스를 사용한다.
[11번 해설] ②
12. 하역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물건 적재할 때 주변으로 넘어질 것을 대비해 위험한 요소는 사전에 제거한다.
② 물품을 적재할 때는 구르거나 무너지지 않도록 받침대를 사용하거나 로프로 묶어야 한다.
③ 같은 종류 및 동일규격끼리 적재해야 한다.
④ 제재목을 적치할 때는 건너지르는 대목을 1개소에 놓아야 한다.
[12번 해설] ④
13. 운송작업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① 화물을 운반할 때는 들었다 놓았다 하지 말고 직선거리로 운반한다.
② 취급할 화물의 크기와 무게를 파악하고, 못이나 위험물이 부착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③ 보조용구(갈고리, 지렛대, 로프 등)는 항상 점검하고 바르게 사용한다.
④ 화물을 놓을 때는 다리를 굽히면서 동시에 두 손을 뺀다.
[13번 해설] ④
14. 고속도로 제한차량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① 결속상태 불량
② 적재함 폐쇄
③ 편중적재
④ 덮개 미부착 차량
[14번 해설] ②
15. FCL 화물이란?
① 컨테이너선 1척을 채우기에 부족한 화물
②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부족한 화물
③ 컨테이너선 1척을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
④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
[15번 해설] ④
3 과목. 안전운행(총 25문항)
1. 교차로 부근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① 정면충돌사고
② 직각충돌사고
③ 추돌사고
④ 차량단독사고
[1번 해설] ③
2. 음주 운전자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시각적 탐색능력이 현저히 감퇴된다.
②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③ 속도에 대한 감각이 둔화된다.
④ 주위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2번 해설] ②
3. 운전피로의 3요인이 아닌 것은?
① 생활 요인
② 운전작업 중의 요인
③ 운전자 요인
④ 도로 요인
[3번 해설] ④
4. 진행 방향을 변경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① 주행장치
② 제동장치
③ 전기장치
④ 조향장치
[4번 해설] ④
5. 도로선형에서의 사고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② 일반적으로 종단경사가 커짐에 따라 사고율도 높게 나타난다.
③ 종단선형이 자주 바뀌면 종단곡선의 정점에서 시거가 단축되어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④ 긴 직선구간 끝에 있는 곡선부는 짧은 직선구간 다음의 곡선부에 비해 사고율이 높다.
[5번 해설] ①
6.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③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한다.
④ 교통 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한다.
[6번 해설] ②
7.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차로는 차 대 차 또는 차 대 사람 등의 엇갈림(교차)이 발생하는 장소이다.
②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부근과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④ 입체교차로는 교통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7번 해설] ③
8. 비가 자주 오거나 습도가 높은 날 또는 오랜 시간 주차한 후에는 브레이크 드럼에 미세한 녹이 발생하는 현상은?
① 수막 현상
② 베이퍼 록 현상
③ 모닝 록 현상
④ 스탠딩 웨이브 현상
[8번 해설] ③
9. 고령자 교통안전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① 기동성 결여
② 반사 동작의 둔화
③ 과속 경향
④ 주의, 예측, 판단의 부족
[9번 해설] ③
10.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대기압
② 하중
③ 커브
④ 브레이크
[10번 해설] ①
11. 다음 중 사고율이 가장 낮은 노면은?
① 건조노면
② 습윤노면
③ 눈덮인 노면
④ 결빙노면
[11번 해설] ①
12. 다음 중 교통정보 인지결함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술에 많이 취해 있었다.
② 등교 또는 출근시간 때문에 급하게 택시를 탔다.
③ 동행자와 이야기에 열중했거나 놀이에 열중했다.
④ 횡단 중 한쪽 방향에만 주의를 기울였다.
[12번 해설] ②
13. 다음 중 자동차의 점등, 점화, 시동, 발전 또는 충전 등의 장치는 무엇인가?
① 제동장치
② 동력전달장치
③ 전기장치
④ 냉각장치
[13번 해설] ③
14. 자동차 운전석에서의 점검사항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클러치와 브레이크
② 속도계 등 각종 계기판
③ 주차 제동레버의 당김 상태
④ 배터리 전해액의 양과 비중
[14번 해설] ④
15. 중앙분리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중앙분리대의 종류에는 방호울타리형, 연석형, 광폭 중앙분리대가 있다.
② 광폭 중앙분리대는 도로선형의 양방향 차로가 완전히 분리될 수 있는 충분한 공간확보로 대향차량의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의 넓이를 제공한다.
③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많고 또 전체 사고에 대한 정면충돌사고 비율도 높다.
④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울타리는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15번 해설] ③
16. 커브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커브길은 도로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굽은 곡선부 갖는 도로의 구간을 의미한다.
② 곡선부의 곡선반경이 길어질수록 완만한 커브길이 된다.
③ 곡선반경이 짧아질수록 급한 커브길이 된다.
④ 커브길은 직선도로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적다.
[16번 해설] ④
17.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앞지르기란 뒤차가 앞차의 좌측면을 지나 앞차의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② 앞지르기는 앞차보다 빠른 속도로 가속하여 상당한 거리를 진행해야 하므로 앞지르기 할 때의 가속도에 따른 위험이 수반된다.
③ 앞지르기는 필연적으로 진로변경을 수반한다.
④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낮다.
[17번 해설] ④
18. 고속도로 통행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고속도로에서는 갓길로 통행하여서는 안 된다.
② 주행차선에 통행 차가 많을 경우 승용차에 한하여 앞지르기 차선으로 계속 통행할 수 있다.
③ 앞지르기 할 때는 지정속도를 초과할 수 없다.
④ 주행 중 속도계를 수시로 확인하여 법정속도를 준수한다.
[18번 해설] ②
19. 여름철 안전 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출발하기 전에 창문을 열어 실내의 더운 공기를 환기시킨다.
② 에어컨을 최대로 켜서 실내의 더운 공기가 빠져나간 다음에 운행하는 것이 좋다.
③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졌을 때는 운전을 멈추고 견인한다.
④ 비에 젖은 도로를 주행할 때는 건조한 도로에 비해 마찰력이 떨어져 미끄럼에 의한 사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감속 운행해야 한다.
[19번 해설] ③
20.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운행방법이 아닌 것은?
① 철도 건널목을 통과하는 경우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정지하고 열차가 지나가지 않는가를 확인한다.
② 터널에 진입하는 경우는 전방에 이상사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표시등을 확인하면서 진입한다.
③ 가스를 이송한 후에도 탱크 속에는 잔류가스가 남아 있으므로 내용물이 적재된 상태와 동일하게 취급한다.
④ 차를 수리할 때에는 반드시 사람의 통행이 없고 밀폐된 장소에서 한다.
[20번 해설] ④
2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차도와 갓길을 구획하는 노면표시를 하면 교통사고는 감소한다.
② 교통량이 많고 사고율이 높은 구간의 차로 폭을 규정범위 이내로 넓히면 사고율이 감소한다.
③ 갓길은 포장된 노면보다 토사나 자갈 또는 잔디가 안전하다.
④ 갓길이 넓으면 차량의 이동 공간이 넓고 시계가 넓으며, 고장차량을 주행차로 밖으로 이동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크다.
[21번 해설] ③
22. 차로폭에 따른 사고 위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운전자가 느끼는 주관적 속도감이 실제 주행속도보다 낮게 느껴진다.
②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제한속도를 초과한 과속사고의 위험이 있다.
③ 차로 폭이 좁은 경우 보, 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다.
④ 차로 폭이 좁은 경우 사고의 위험성이 낮다.
[22번 해설] ④
23. 가을철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안개 지역에서는 처음부터 감속 운행한다.
② 늦가을에 안개가 끼면 노면이 동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급핸들조작 및 급브레이크 조작을 삼간다.
③ 행락철인 가을에는 과속을 피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④ 경운기 옆을 지나갈 때는 절대 경적을 울려서는 안 된다.
[23번 해설] ④
24. 고령운전자의 시각능력으로 틀린 것은?
① 원근구별능력 약화
② 암순응에 필요한 시간 감소
③ 눈부심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
④ 동체시력의 약화 현상
[24번 해설] ②
25. 다음 중 신호기의 장점 및 단점으로 틀린 것은?
① 교통처리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② 교차로에서의 직각 충돌사고를 줄일 수 있다.
③ 교통사고, 특히 추돌사고가 다소 증가할 수 있다.
④ 신호지시를 무시하는 경향을 줄일 수 있다.
[25번 해설] ④
4 과목. 운송서비스(총 15문항)
1. 다음 중 지켜야 할 운전예절로 틀린 것은?
① 예절 바른 운전습관은 명랑한 교통질서를 유지하며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② 횡단보도 내에 자동차가 들어가지 않도록 정지선을 반드시 지킨다.
③ 교차로에서 마주 오는 차끼리 만나면 전조등은 끄지 않는다.
④ 교차로에 교통정체가 있을 경우 자동차의 흐름에 따라 여유를 가지고 서행하며 안전하게 통과한다.
[1번 해설] ③
2.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상품가격
② 개인적인 성격이나 환경적 요인
③ 과거의 경험
④ 서비스 제공자들의 커뮤니케이션
[2번 해설] ①
3. 다음 중 바른 악수가 아닌 것은?
① 상대와 적당한 거리에서 손을 잡는다.
② 계속 손을 잡은 채로 말한다.
③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웃는 얼굴로 악수한다.
④ 손을 너무 세게 쥐거나 또는 힘없이 잡지 않는다.
[3번 해설] ②
4. 운전자의 용모에 대한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① 깨끗하게
② 규정에 맞게
③ 계절에 맞게
④ 샌들이나 슬리퍼 착용
[4번 해설] ④
5. 직업의 4가지 의미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경제적 의미
② 정신적 의미
③ 육체적 의미
④ 철학적 의미
[5번 해설] ③
6. 물적 유통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상적 유통에 상대되는 개념이다.
② 물적 유통은 유통 부문 중에서 수송 또는 보관 업무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종이다.
③ 물류와 상류의 개념 구분이 시작된 것은 경제 구조가 대형화, 광역화되면서 비롯되었다.
④ 물류의 예로는 서류의 이동, 금전의 이동, 정보의 이동 또는 최근의 택배, 창고와 저장 서비스가 이에 속한다.
[6번 해설] ④
7. 물류관리의 목표가 아닌 것은?
① 고객 지향적인 물류서비스 제공
② 특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최대의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
③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
④ 고도의 물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기업경영의 경쟁력을 강화
[7번 해설] ②
8. 기업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업에 있어서의 물류관리는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다.
② 일반적으로 물류활동의 범위는 물적 공급과정과 물적 유통과정에 국한된다.
③ 기업물류의 주활동에는 대고객 서비스 수준, 수송, 재고관리, 주문처리 등이 포함된다.
④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8번 해설] ④
9. 전략적 물류관리의 목표가 아닌 것은?
① 정확한 업무처리
② 업무품질 향상
③ 고객서비스 증대
④ 물류원가 절감
[9번 해설] ①
10. 제3자 물류에 의한 물류혁신의 기대효과가 아닌 것은?
① 물류산업의 합리화에 따른 고물류비 추구
②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업체의 경쟁력 강화 지원
③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④ 공급망관리(SCM)도입, 확산의 촉진
[10번 해설] ①
11. 선박 및 철도와 비교한 화물자동차 운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원활한 기동성과 신속한 수·배송
② 신속하고 정확한 문전운송
③ 운송단위가 선박, 철도에 비해 소량임
④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하여 운송
[11번 해설] ④
12. 수·배송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수립되어야 할 계획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이용 가능한 운송 수단의 검토
② 배차 횟수의 확대 방법
③ 운송 수단별 비용
④ 트럭의 원가절감과 시스템화
[12번 해설] ②
13. Logistics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Logistics는 기업 내 물류효율화를, SCM은 공급망 전체 효율화를 목적으로 한다.
② Logistics는 생산, 물류, 판매를, SCM은 공급자, 메이커, 도소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③ Logistics는 기업 내 정보시스템을, SCM은 기업간 정보시스템을 수단으로 한다.
④ Logistics는 종합물류를, SCM 토탈물류를 표방한다.
[13번 해설] ④
14. CA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CALS는 제조업체의 생산, 유통(상류와 물류), 거래 등 모든 과정을 컴퓨터망으로 연결하여 자동화, 정보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첨단컴퓨터 시스템이다.
② CALS는 설계, 개발, 구매, 생산, 유통, 물류에 이르기까지 표준화된 모든 정보를 기업간 국가간에 공유토록 하는 정보화 시스템이다.
③ CALS를 통해 시간경제에서 규모의 경제로 변화시킨다.
④ 업무의 과학적, 효율적 수행이 가능하고 신속한 정보공유 및 종합적 품질관리 제고가 가능하다.
[14번 해설] ③
15. 대리인계 시 행동요령이 아닌 것은?
① 전화로 사전에 대리 인수자를 지정받는다.
② 반드시 이름과 서명을 받고 관계를 기록한다.
③ 서명을 거부할 때는 대리 인계를 해서는 안 된다.
④ 불가피하게 대리 인계를 할 때는 확실한 곳에 인계해야 한다.
[15번 해설]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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