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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화물운송종사 자격 기출문제

화물운송종사 자격 필기시험 1회

by 자격증마법사 2024.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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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9UdPFxQLH0&list=PLrnhLfgcXSBanGBlcEqvIG4ByXvpWMpXz&index=1

 

 

 

 

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25문항)

 

1. 다음 중 자동차관리법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자동차 안전도 확보

자동차의 성능 확보

자동차의 효율적인 관리

자동차 운행자의 이익보호

 

[1번 해설]

 

 

2. 다음 중 자동차의 종별에 관하여 옳은 것은?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의 3종이 있다.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특수자동차, 화물자동차, 이륜자동차가 있다.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의 2종이 있다.

화물자동차,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의 3종이 있다.

 

[2번 해설]

 

 

3. 신규로 자동차에 관한 등록을 하려는 자는 누구에게 신규 자동차등록을 신청하여야 하는가?

·도지사

산업자원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관할관청

 

[3번 해설]

 

 

4. 자동차 소유자 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운행 등 관리를 위탁 받은 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자동차 소유자

자동차 사용자

자동차 관리자

자동차 매매자

 

[4번 해설]

 

 

5. 변경등록을 하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자동차 소유자 변경시

원동기 형식의 변경시

사용 본거지 변경시

소유권의 변동시

 

[5번 해설]

 

 

6. 자동차 말소등록 기간은?

10

15

25

1개월

 

[6번 해설]

 

 

7. 다음 중 말소등록의 사유에 속하지 않는 것은?

등록자동차의 멸실

자동차제작, 판매자 등에 반품한 경우

등록자동차의 정비 또는 개조를 위한 해체

수출하는 경우

 

[7번 해설]

 

 

8. 자동차등록번호판의 봉인은 누가 실시하는가?

관할 구청장

경찰서장

한국교통안전공단

·도지사

 

[8번 해설]

 

 

9. 자동차의 운행을 제한할 경우 국토교통부장관과 협의하는 사람은?

관할 구청장

·도지사

국방부장관

경찰청장

 

[9번 해설]

 

 

10. 임시운행허가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누구에게 임시운행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경찰청장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도지사

행정안전부장관

관할 구청장

 

[10번 해설]

 

 

11. 자동차의 강제처리 대상에 해당되는 것은?

임의 구조변경이나 개조된 자동차

대형사고를 일으킨 자동차

공장이나 작업장에서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정당한 사유 없이 타인의 토지에 방치한 자동차

 

[11번 해설]

 

 

12. 다음에서 자동차검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튜닝검사

계속검사

신규검사

정기검사

 

[12번 해설]

 

 

13.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라 할 수 있는 것은?

군수품관리법에 의한 차량

궤도, 공중선에 의하여 운행하는 차량

외국에서 수입하여 운행하는 차량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

 

[13번 해설]

 

 

14. 제작연도에 등록된 자동차의 차령기산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자동차 성능 검사일

제작연도의 말일

자동차 출고일

최초의 신규등록일

 

[14번 해설]

 

 

15. 도로구조의 보전과 안전하고 원활한 도로교통의 확보 등 기타 도로의 관리에 필요한 시설물 또는 공작물은 무엇이라 하는가?

교통관제시설

노상시설

도로부속물

공동구

 

[15번 해설]

 

 

16. 도로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도로를 구성하는 부지, 옹벽, 기타 물건에 대하여서는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저당권을 설정할 수 없다.

자동차전용도로는 특별시도, 광역시도이다.

도로법의 규정에 의한 허가 또는 승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권리나 의무는 이전할 수 있다.

시도는 시내의 도로로서 관할시장이 그 노선을 인정한 것을 말한다.

 

[16번 해설]

 

 

17. 점용물의 구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차도에 매설하는 경우에는 도로의 구조안전에 지장을 주지 아니할 것

지상에 설치하는 가설점포 등은 도로의 교통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도의 규모로 설치할 것

지하에 설치하는 점용물은 견고하고 내구력이 있으며, 다른 점용물에 지장을 주지 아니할 것

지상에 설치하는 전주의 디딤쇠는 도로방향과 평행되게 설치할 것

 

[17번 해설]

 

 

18. 도로에 설치하는 점용물의 점용장소가 틀린 것은?

보도가 있는 도로의 경우에는 차도 쪽의 보도에 점용물을 설치하여야 한다.

점용물은 도로비탈면의 앞부분에 설치한다.

전선 및 전주는 도로가 교차, 접속 또는 굴곡 되는 부분에는 설치할 수 있다.

비탈면이 없는 경우에는 길가 쪽의 끝부분에 점용물을 설치한다.

 

[18번 해설]

 

 

19. 광역시, 시 또는 군에 있어서 도로원표의 위치를 정하는 사람은?

도로관리청

경찰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

국토교통부장관

 

[19번 해설]

 

 

20. 다음 중 환경부령이 정하는 오염도 검사기관이 아닌 것은?

유역환경청

지방환경청

한국환경공단

환경보전협회

 

[20번 해설]

 

 

21. 대기환경보전법령상 목적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회환경의 조성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사회의 발전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지속 가능하게 관리, 보전

대기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이나 환경에 관한 위해를 예방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

 

[21번 해설]

 

 

22.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용어의 정의에서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 중의 가스 상태 물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메탄

아산화질소

아황산가스

이산화탄소

 

[22번 해설]

 

 

23.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대기오염물질이란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가스, 입자상 물질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

입자상 물질이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물질

매연이란 연소할 때에 생기는 유리 탄소가 주가 되는 미세한 입자상 물질

가스란 물질이 연소, 합성, 분해될 때에 발생하거나 물리적 성질로 인하여 발생하는 기체상 물질

 

[23번 해설]

 

 

24.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공회전 제한장치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연료를 절약하기 위하여 자동차에 부착하는 장치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장치

저공해엔진이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하여 자동차에 부착하는 장치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저감효율에 적합한 장치

저공해자동차라 함은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이 없는 자동차 또는 제작차의 배출허용기준보다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

검댕이란 연소할 때에 생기는 유리탄소가 응결하여 입자의 지름이 1미크론 이상이 되는 입자상 물질

 

[24번 해설]

 

 

25. ‘대기환경보전법령상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는 관할 지역의 대기질 개선 또는 기후, 생태계변화유발물질 배출감소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그 지역에서 운행하는 자동차 중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충족하는 자동차의 소유자에게 저공해자동차로의 전환 또는 개정을 명령할 수 있다. 이 때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의 처벌은?

100만원 이하의 벌금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00만원 이하의 벌금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5번 해설]

 

 

2 과목. 화물취급요령(15문항)

 

1. 화물자동차 운전사가 화물취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화물 적재 시 주위에 넘어질 것을 대비하여 위험한 요소는 사후 제거한다.

화물의 이동(운행 중 쏠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윗부분부터 아래 바닥까지 팽팽히 맨다.

적재함 아래쪽에 비하여 위쪽에 무거운 중량의 화물을 적재하지 않도록 한다.

화물 적재 시 차량 적재함의 가운데부터 좌우로 적재한다.

 

[1번 해설]

 

 

2. 운송장의 역할이 아닌 것은?

화물의 품질 보증

운송요금 영수증 역할

화물인수증 역할

정보처리 기본자료

 

[2번 해설]

 

 

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결박 상태가 느슨한 화물은 교통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부정확하게 화물을 취급할 경우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안전까지 위험하게 된다.

적정한 적재량을 초과한 과적은 엔진, 차량자체 및 운행하는 도로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

운전자는 화물의 검사, 과적의 식별, 적재화물의 균형 유지 등에 대한 책임은 없다.

 

[3번 해설]

 

 

4. 다음 중 택배약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사업자는 운송물의 인도시 수하인으로부터 인도확인을 받아야 한다.

사업자는 운송장에 인도예정일의 기재가 있는 경우에는 그 기재된 날까지 운송물을 인도한다.

사업자는 고객이 운송장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지 아니한 경우에 운송물의 수탁을 거절할 수 있다.

사업자는 천재지변에 의하여 발생한 운송물의 멸실, 훼손에 대해서도 손해배상책임을 진다.

 

[4번 해설]

 

 

5. 운송장의 부착요령으로 잘못 지적된 것은?

박스 모서리나 후면 또는 측면에 부착하여 혼동을 주어서는 안 된다.

운송장은 물품의 왼쪽 상단에 뚜렷하게 보이도록 부착한다.

운송장 부착은 원칙적으로 접수 장소에서 매 건마다 작성하여 화물에 부착한다.

운송장을 부착할 때는 운송장과 물품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부착한다.

 

[5번 해설]

 

 

6. 운송장의 형태가 아닌 것은?

기본형 운송장(포켓타입)

스티커형 운송장

낱장형 운송장

보조운송장

 

[6번 해설]

 

 

7. 일반화물포장이 부실한 경우, 다음 중 틀린 것은?

포장이 미비하거나 포장 보강을 고객이 거부할 경우 집하를 거절할 수 있다.

포장을 보강하도록 고객에게 요구할 수 없다.

포장비를 별도로 받고 포장한다.

부득이 발송할 경우에는 면책확인서에 고객의 자필 서명을 받고 집하한다.

 

[7번 해설]

 

 

8. 운송장에 송하인이 기재할 사항이 아닌 것은?

물품의 품명, 수량, 가격

송하인의 주소, 성명(또는 상호) 및 전화번호

파손품 및 냉동 부패성 물품의 경우, 면책확인서(별도 양식) 자필 서명

집하자 성명 및 전화번호

 

[8번 해설]

 

 

9. 사업자의 책임사유로 사업자가 약정된 이사화물의 인수일 당일에 해제를 통지한 경우 손해배상액은?

계약금의 배액

계약금의 4배액

계약금의 6배액

계약금의 10배액

 

[9번 해설]

 

 

10. 운송장의 기재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고객이 직접 운송장 정보를 기입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특약사항에 대하여 고객에게 고지한 후 특약사항 약관설명 확인필에 서명을 받는다.

도착점 코드가 정확히 기재되었는지 확인한다.

운송장은 꼭꼭 눌러 기재하여 맨 뒷면까지 잘 복사되도록 한다.

 

[10번 해설]

 

 

11. 운송장의 부착요령으로 틀린 것은?

취급주의 스티커의 경우 운송장 바로 우측 옆에 붙여서 눈에 띄게 한다.

운송장 부착할 때에는 운송장과 물품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부착한다.

작은 소포의 경우 수하인의 동의하에 운송장 부착을 생략할 수 있다.

박스 모서리나 후면 또는 측면에 부착하여 혼동을 주어서는 안 된다.

 

[11번 해설]

 

 

12. 물품에 대한 습도, 광열 및 충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또는 포장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은?

외부포장

내부포장

단위포장

개별포장

 

[12번 해설]

 

 

13. 다음 중 포장 합리화의 원칙이 아닌 것은?

재질 변경의 원칙

집중화 및 집약화의 원칙

사양 변경의 원칙

경량화 및 소형화의 원칙

 

[13번 해설]

 

 

14. 다음 중 화인(Shipping Mark)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매수인의 사용편의 및 선적서류와 물품과의 대조에 편의를 주는 데 목적이 있다.

화인은 한 곳 이상에 방수 잉크를 사용하여 기입하여야 한다.

화인이 부정확하면 통관시 문제가 발생하는 등 확인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상 큰 손실을 준다.

화인이 부정확하면 하역착오, 인도착오, 불착 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14번 해설]

 

 

15. 화인의 종류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주의표시는 화물의 운송, 보관시 주의사항을 표시한다.

수량표시는 단일포장이 아닌 경우 포장 수량 가운데 몇 번째에 해당되는지를 표시한다.

목적지 표시는 경유지나 전송지는 크게 하고 도착지명은 작게 한다.

주표시는 대개 회사의 상호를 넣어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15번 해설]

 

 

3 과목. 안전운행(25문항)

 

1. 운전사고의 요인 중 간접적인 요인으로 틀린 것은?

차량의 운전 전 점검습관의 결여

운전자에 대한 홍보활동 결여

무리한 운행계획

불량한 운전태도

 

[1번 해설]

 

 

2. 교통사고의 인적 요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중추신경계통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는 알코올이나 약물복용, 피로 등이 있다.

지각 반응과정에서 착오를 줄이고 경과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사고방지의 요체이다.

젊은 운전자는 회전, 추월 및 통행권 양보위반이 많고, 나이든 운전자는 속도위반이 많다.

주의표시에 운전자가 취해야 할 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행동판단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2번 해설]

 

 

3. 다음 중 보행자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우리나라는 보행 중 사고자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연령층별로는 어린이와 노약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어떤 형태이든 통행 중의 사고가 많다.

횡단 중의 사고가 가장 많다.

 

[3번 해설]

 

 

4. 고령운전자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고령에서 오는 운전기능과 반사기능의 저하는 고령 운전자에게 강한 불안감을 준다.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돌발사태 시 대응력이 뛰어나다.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신중하다.

좁은 길에서 대형차와 교행할 때 연령이 높을수록 불안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4번 해설]

 

 

5. 어린이가 승용차에 탑승했을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어린이는 뒷자석에 앉도록 한다.

여름철 주차 시 차 내에 어린이를 혼자 방치하면 탈수현상과 산소부족으로 생명을 잃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어린이는 제일 나중에 태우고 제일 먼저 내리도록 한다.

어린이는 뒷자석에 적절한 보호장치(3점식 안전띠)를 사용하여 탑승시킨다.

 

[5번 해설]

 

 

6. 다음 중 경쟁의식이 강한 운전자가 범하기 쉬운 현상은?

정차위반

과속운전

주취운전

과로운전

 

[6번 해설]

 

 

7.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과 연결되는 킹핀의 중심선이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ABS

캠버

캐스터

토인

 

[7번 해설]

 

 

8.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으면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브레이크 파이프에 기포가 발생되면서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이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베이퍼 록

수막현상

페이드현상

스탠딩 웨이브

 

[8번 해설]

 

 

9. 수막(Hydroplaning)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막현상은 보통 시속 90km 정도의 고속으로 발생한다.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운전을 해야 한다.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핸들이나 브레이크를 함부로 조작하지 않는다.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게 한다.

 

[9번 해설]

 

 

10. 자동차의 이상징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 밸브 간극 조정으로 고칠 수 있다.

주행 전 차체에 이상한 진동이 느껴질 때는 엔진에서의 고장이 주원인이다.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달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리고 있다면,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고장이다.

비포장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 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하는 소리가 나면 조향장치의 고장이다.

 

[10번 해설]

 

 

11.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규정압력보다 높은 것이 좋다.

도로 상태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좋다.

규정압력이어야 한다.

규정압력보다 약간 낮은 것이 좋다.

 

[11번 해설]

 

 

12. 자동차의 고장유형별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엔진시동 불량 연료 파이프 에어 유입 및 누유 점검

덤프 작동 불량 클러치 스위치 점검

주행 제동 시 차량 쏠림 조향 계통 및 파워스티어링 펌프 점검 확인

제동 시 차체 진동 브레이크 드럼 및 라이닝 점검

 

[12번 해설]

 

 

13.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의 개념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해야 한다.

안전운전이란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방어운전이란 미리 위험한 상황을 피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방어운전이란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13번 해설]

 

 

14. 안전운전 요령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오토매틱차 변속시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을 한다.

큰 고장이 나기 전에 여러 가지 계기와 램프를 점검한다.

비가 내리는 날에는 차폭등을 끄고 운행해야 한다.

후속차가 과속으로 너무 접근하면 우측 차로로 양보하는 것이 좋다.

 

[14번 해설]

 

15. 교차로에서의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통행의 우선순위에 따라 주의하며 진행한다.

교통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통행한다.

섣부른 추측운전은 하지 않는다.

신호가 바뀌는 순간 출발한다.

 

[15번 해설]

 

 

16. 비오는 날의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비가 오는 날이더라도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떨어졌던 브레이크 기능이 원상회복된다.

비가 내리기 시작한 직후에는 빗물이 차량에서 나온 오일과 도로 위에서 섞여 더욱 미끄럽다.

비오는 날은 수막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감속운전 해야 한다.

비오는 날 산길의 길 가장자리 부분은 지반이 약하기 때문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16번 해설]

 

 

17. 교차로의 황색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교차로상에서 상호충돌하는 것을 예방하여 교통사고를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운영되는 신호이다.

전신호와 후신호 사이에 부여되는 신호이다.

교차로 황색신호시간은 통상 3초를 기본으로 운영한다.

교차로 황색신호시간은 교차로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시간이다.

 

[17번 해설]

 

 

18. 급 커브길의 주행요령으로 틀린 것은?

저단 기어로 변속한다.

차가 커브를 돌았을 때 핸들을 되돌리기 시작한다.

후사경으로 왼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분히 속도를 줄인다.

 

[18번 해설]

 

 

19. 오르막길 안전운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정차할 때는 앞차가 뒤로 밀려 충돌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한다.

마주 오는 차가 바로 앞에 다가올 때 까지는 보이지 않으므로 서행하여 위험에 대비한다.

출발 시에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오르막길에서 앞지르기 할 때는 힘과 가속력이 좋은 저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19번 해설]

 

 

20. 안개길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앞차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시야를 확보한다.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지나가는 차에게 내 자동차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미등과 비상경고등을 점등시켜 충돌사고 등에 미리 예방하는 조치를 취한다.

앞차의 제동이나 방향지시등의 신호를 예의주시하며 천천히 주행해야 안전하다.

 

[20번 해설]

 

 

21. 자차가 앞지르기 할 때의 앞지르기 시 안전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어느 정도 과속이 필요하다.

앞지르기에 필요한 충분한 거리와 시야가 확보되었을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을 때는 앞지르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 하지 않는다.

 

[21번 해설]

 

 

22. 여름철의 교통사고 특성으로 틀린 것은?

수면부족과 피로로 인한 졸음운전 등도 집중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한다.

보행자는 장마철에는 우산을 받치고 보행함에 따라 전, 후방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다.

무더위, 장마, 폭우로 인하여 교통환경이 악화된다.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다.

 

[22번 해설]

 

 

23.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도중에 정지하는 일이 없도록 밑에서부터 탄력을 받아 일정한 속도로 기어 변속 없이 한번에 올라가야 한다.

주행 중 노면의 동결이 예상되는 그늘진 장소도 주의해야 한다.

눈 쌓인 커브길 주행 시에는 기어 변속을 자주한다.

미끄러운 오르막길에서는 앞서가는 자동차가 정상에 오르는 것을 확인한 후 올라가야 한다.

 

[23번 해설]

 

 

24. 이송 작업할 때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재빠르게 할 것

탱크의 설계압력 이상의 압력으로 가스를 충전하지 않을 것

저울, 액면계 또는 유량계를 사용하여 과충전에 주의할 것

액화석유가스 충전소 내에서는 동시에 2대 이상의 고정된 탱크에서 저장설비로 이송작업을 하지 않을 것

 

[24번 해설]

 

 

25. 충전용기 등의 적재, 하역 및 운반방법으로 틀린 것은?

충전용기를 차량에 적재하여 운반하는 때에는 당해 차량의 앞뒤 보기 쉬운 곳에 각각 붉은 글씨로 위험 고압가스라는 경계표시를 한다.

밸브가 돌출한 충전용기는 고정식 프로텍터 또는 캡을 부착시켜 밸브의 손상을 방지하는 조치를 하고 운반한다.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 장소 선정은 지형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능한 한 평탄하고 교통량이 많은 안전한 장소를 택한다.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시는 가능한 한 언덕길 등 경사진 곳을 피하여야 한다.

 

[25번 해설]

 

 

4 과목. 운송서비스(15문항)

 

1. 고객만족의 간접적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고객응대 서비스

회사 분위기

상품의 하드웨어적 가치

사회공헌활동

 

[1번 해설]

 

 

2. 운전자의 기본예절로 틀린 것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항상 변함없는 진실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한다.

연장자는 사회의 선배로서 존중하고, 공사를 구분하여 예우한다.

상대방과의 신뢰관계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2번 해설]

 

 

3.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의 분류가 아닌 것은?

서비스품질

영업품질

상품품질

인적품질

 

[3번 해설]

 

 

4. 운전자의 사명과 자세로 틀린 설명은?

질서는 무의식적이라기보다 의식적으로 지켜야 한다.

적재된 화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난폭운전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적재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운전자는 공인이라는 자각이 필요하다.

남의 생명도 내 생명처럼 존중한다.

 

[4번 해설]

 

 

5. 운전자의 기본적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지시된 운행경로 임의 변경운행 금지

배차지시 없이 임의 운행금지

회사차량의 불필요한 단독운행 금지

운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음주 및 약물복용 후 운전 금지

 

[5번 해설]

 

 

6. 다음 중 운전자가 삼가야 할 운전행동이 아닌 것은?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변경 등을 할 경우에 눈 인사를 하는 행위

음악이나 경음기 소리를 크게 하여 다른 운전자를 놀라게 하거나 불안하게 하는 행위

신호등이 바뀌기 전에 빨리 출발하라고 경음기로 재촉하는 행위

도로상에서 교통사고 등으로 차량을 세워 둔 채로 시비, 다툼 등의 행위

 

[6번 해설]

 

 

7. 다음 중 유통기능을 교환기능과 물적 공급기능 및 보조기능으로 분류하면서 물류를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이라고 설명한 사람은?

(A. W. Shaw)

크로웰(J. F. Crowell)

루이스(H. T. Lewis)

클라크(F. E. Clark)

 

[7번 해설]

 

 

8. 다음 물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설명은?

상류는 느리나 물류는 상대적으로 빠르다.

물류는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물류코스트를 절감하여 기업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유통은 물적유통과 상적유통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물류합리화로 불필요한 재고의 미보유에 따른 재고비용이 절감된다.

 

[8번 해설]

 

 

9. 다음 중 현대 물류관리조직의 중심이 되고 있는 조직은?

사업부형 조직

라인과 스태프형 조직

직능형 조직

그리드형 조직

 

[9번 해설]

 

 

10. 물류관리의 기본원칙인 7R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좋은 인상

적절한 품질

적절한 위치

적절한 시간

 

[10번 해설]

 

 

11. 다음 물류 관리 목표로서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고객 서비스의 수준은 기업의 시장 점유율과 물류원가에 영향을 미친다.

물류 서비스에서는 주로 가격 서비스가 주가 된다.

고객서비스란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말한다.

고객서비스란 마케팅서비스, 물류서비스, 경영, 기술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1번 해설]

 

 

12. 사업용(영업용) 운송서비스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수송능력이 높다.

수송비가 저렴하다.

시스템의 일관성이 있다.

인적 투자가 필요 없다.

 

[12번 해설]

 

 

13. 택배 배달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내용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인계한다.

배달과 관계없는 말은 하지 않는다.

가족 또는 대리인이 인수할 때는 관계를 반드시 확인한다.

반드시 정자 이름과 사인(또는 날인)을 동시에 받는다.

 

[13번 해설]

 

 

14. 효율적 고객대응(EC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산업체와 산업체 간에도 통합을 통하여 표준화와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다.

섬유산업에만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소비자 만족에 초점을 둔 공급망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모델을 말한다.

제품의 생산단계에서부터 도매, 소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보아 관련기업들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전체로서의 효율 극대화를 추구하는 효율적 고객대응기법이다.

 

[14번 해설]

 

 

15. GPS에 대한 개념설명으로 틀린 것은?

각종 자연재해로부터 사전대비를 통해 재해를 회피할 수 있다.

항공기나 선박 등 이동체 관리는 위치정보와 의지전달의 기능이 필요하다.

GPS란 주로 자동차위치추적을 통한 물류관리에 이용되는 통신망이다.

밤에 운행하는 운송차량추적시스템은 관리 및 통제할 수 없다.

 

[15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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